지금은 평생직장, 정년이라는 개념이 없는 시대이다. 후진국, 개발도상국, 중진국을 넘어서 겉모습은 OECD 선진국이라고 하지만, 내부 시스템인 S/W는 소위 선진국 수준에 한참 뒤진 현실이다. 다만 노동유연성만은 선진국 못지않은 한국 사회이다. 사회 복지 제도는 아직도 미흡한 부분이 많아 보인다.본인의 자유와 임금을 맞바꾸는 근로자·노동자들에게는 최악은 아닐지라도 유리할 게 하나도 없는 사회이다.
Salaried life를 지속하는 것 외에 별다른 돌파구가 없는 사람에게 그렇게 가슴에 와닿는 내용이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40대 후반이나 50대가 되면 직장에서 떠나야 하는 일이 그리 먼 이야기는 아니다. 청년들에게 진로와 취업 강의를 하면 생각해 보라는 뜻에서 던지는 말이 하나 있다.
"여러분의 부모 세대는 100년을 삽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재수가 없으면 120년을 살아야 합니다. 한창 일할 수 있는 나이일지라도 웬만한 전문직이 아니면 50을 전후해서 월급자 생활을 그만둬야 합니다. 남은 70년 동안 무엇을 하고,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요?"
현실이다. 이 현실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창업이다. 그러나 창업할 수 있을 정도로 배경이 두둑한 서민은 거의 없다. 그렇다면 자본이 들어가지 않는 다른 일을 하거나, 창직을 해야 한다. 이도 쉬운 일은 아니다. 가능하면 지식산업 분야에 일찍 눈을 돌리는 게 바람직하다. 성공한 일인기업가, 자유기업가, 지식사업가는 스스로 자기 계발, 자기 관리를 잘하는 공통점이 있다. 그런 의미에서 8가지 마음가짐은 인생에 성공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