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보름 Jan 07. 2023

차이

2023.1.7

30년 지기 친구가 놀러 왔다.

최근에 만날 때면 서로에 대해 몰랐던 점에 대화를 나누고 있는데, 재미있다.


--


오늘은 식욕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는데, 나는 친구가 이토록 식욕이 왕성한 애였는지 처음 알았다. 친구는 어렸을 때부터 좀 비리비리한 스타일이었고, 못 먹는 음식도 꽤 됐다. 나도 고기는 별로 안 좋아했지만, 친구는 더 안 좋아했고, 음식을 주문할 때도 '아무거나'봇 수준이었기에 그냥 식탐이나 식욕이 별로 없는 친구인 줄 알았는데...


오늘 이야기해보니 아니었다. 자기는 어렸을 때부터 늘 다음에 먹을 걸 생각하며 살아왔다고, 친구는 놀라운 말을 해왔다. 단지 그 먹을 것의 종류가 디저트류였을 뿐. 특히 본인은 뭐 하나를 먹을 때도 종류별로 다 먹어보고 싶은 사람이기에 슈퍼에 들어가서 과자 한 봉지만 사 오는 건 상상할 수 없고, 실제 현남편이 전남친이었을 때 그가 슈퍼에서 새우깡 하나만 사서 나왔다는 말을 듣고 문화적 충격을 받았다고...


친구는 내가 빵을 먹는 횟수가 일 년에 한 손에 꼽을 만큼이라는 말에 놀라기도 했다(아침 토스트 제외). 또 내가 배가 고프면 밥을 먹는다고 하니 이 별 것 아닌 말에도 눈을 동그랗게 떴다. 본인은 배가 고플 일이 거의 없고(늘 간식을 먹기에) 그래서 끼니를 잘 챙겨 먹지 않는다고... 나는 점심을 먹고 중간에 아무것도 안 먹다가 배가 고프면 귀찮아서 그냥 확 이른 저녁을 먹어버린다고 하니, 친구는 그럼 밤엔 뭘 먹냐고...(안 먹어...)


나는 과자 봉지를 뜯으면 한 번에 못 먹고, 먹던 과자를 몇 개월 방치하기도 하며, 음식을 냉장고에 넣어두면 마음이 불편해져서 딱 먹을 것만 사고, 배가 부르면 더는 뭘 먹지 않는다고 하니, 친구는 이 모든 말에 놀라움을 표하며 본인은 다 반대라고 말을 해왔다. 먹는 얘기 내내 서로 놀라워했는데, 더 놀라운 건, 그런데 왜 우리 몸 거기서 거기야...?


먹는 문제에서 하나 같은 건, 둘 다 맥주를 좋아한다는 건데. 우리 두 사람은 맥주를 500만 마시고 그만 마시는 사람들을 이해할 수 없다는 데 우리의 지난 음주 역사와 마음을 모았다. 오늘은 친구가 약을 먹는 중이라 못 마셨지만, 다음엔 마시기로...



매거진의 이전글 별빛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