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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우디 Oct 08. 2023

짧은 글로 지표를 높이는 5가지 마법의 방법

간결함이 주는 놀라운 효과

짧은 글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대입니다. 사람들은 정보 홍수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딱 한 문장을 찾고 싶어 합니다. 실제로 50% 이상의 광고 카피는 10개 단어 미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트위터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공유하는 트윗 길이는 약 71~100자 사이입니다. 나이키는 "Just do It' 캠페인이 시작된 이후로 브랜드 가치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10년 간 미국에서의 시장 점유율이 18%에서 43%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왜 짧은 글이 긴 글보다 사람들의 마음을 잡는데 더 효과적일까요? 저는 다음 세 가지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체성

짧은 글을 써야겠다고 떠올리면 어쩔 수 없이 핵심적인 내용만을 포함하게 됩니다. 이는 직관적인 메시지 전달에도 무척 용이합니다.


반복성

긴 글에 비해 사용자에게 반복적으로 노출돼도 피로감을 덜 느끼게 됩니다. 만약 슬로건이 길면 이러한 효과는 반감되겠죠. 이는 자연스럽게 기억하기 쉬운 측면으로 연결됩니다. 사람들은 단순한 구조의 정보를 더 잘 기억합니다.


정서적 반응

짧은 글은 강력한 정서적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상황에만 맞다면 구구절절한 말보다 '믿어요' 한마디가 더 큰 감정적 파급력을 가집니다.



글 쓰기 실력이 없어도 짧은 글은 쓸 수 있는 이유

글을 자주 써본 적이 없는 사람도 짧은 글은 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전문적인 글쓰기 수업을 받거나 관련학과를 나오지는 않았지만 세 권의 책을 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모두 짧은 글쓰기 덕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쭉 장문을 쓰는 게 아니라, 단문들의 연결로 문단을 만든다는 생각입니다.

특히 짧은 글쓰기는 기본 기술을 익히는데 좋습니다. 기초적인 문장 구조, 문법, 단어 선택만 신경 써도 짧은 글은 완성할 수 있습니다. 짧은 글쓰기 실력을 늘릴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SNS나 이메일, 블로그등 일상에 원리를 적용시켜 보는 것입니다. 현대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에는 사실 긴 글보다는 짧은 글쓰기가 더 많이 요구됩니다. 짧은 글을 꾸준히 작성해 본다면 향후 긴 글을 작성할 때도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부터는 짧은 글을 쓸 때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방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글 쓰기가 어렵다면 짧은 글부터 시작해 보세요



짧은 글을 쓸 때 유용한 방법들

사실 글이 짧기만 한 것이 핵심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글이 전하는 메시지의 힘에 있습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검증된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제가 효과를 본 5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짧게 쓰기

짧게 쓴다는 건 어떤 걸 말하는 걸까요? 다음 두 예시를 비교해 봅시다.

저희 회사에서는 고객 여러분들께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이번 주 금요일부터 다음 주 월요일까지 특별한 할인 이벤트를 준비하였습니다. 이 기간 동안 모든 제품들에 대해 20%의 할인이 적용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X)
금요일부터 다음 주 월요일까지 모든 제품 20% 할인 이벤트! 많이 이용해 주세요. (O)

짧게 쓴다는 것은 군더더기를 없애 필요한 정보만 남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첫 번째 예시에서 '저희 회사에서 ~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까지는 알맹이가 없는 문장입니다. 모든 회사와 서비스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힘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위 문장의 핵심은 할인률과 기간에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문장 간 간격이 극도로 짧아지고 전달력은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2) 쉽게 쓰기

마찬가지로 두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크로마토그래피는 물질의 여러 성분을 물리적 또는 화학적 특성에 따라 분리하는 실험 기법으로, 이를 통해 복잡한 혼합물에서 개별 성분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X)
크로마토그래피는 여러 성분이 섞인 물질을 나누는 방법으로, 섞여 있는 각각의 부분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O)

쉽게 쓰기는 전문 용어나 복잡한 설명을 간략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려운 용어를 일반적인 표현으로 대체함으로써 문장을 더 접근하기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글을 읽는 대상이 전문가 집단이라면 그들 수준에 맞게 전문 용어를 쓰는 편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저는 대중적인 글을 쓸 때에는 중학생에게 설명해도 알아들을 수 있는 수준을 선호합니다.


3) 개인화

사람들은 자신과 관련된 것처럼 느껴지는 글에 관심을 보입니다. 대표적으로 이메일 마케팅에서 개인화된 제목은 열람률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미국의 인바운드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허브스팟(HubSpot)의 데이터에 따르면 개인화된 이메일 제목이 평균 열람률을 50% 이상 높일 수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아일랜드의 소비자 신용 보고 회사인 익스피리언(Experian)은 이메일 제목에 이름을 포함시킬 때 클릭률이 29.3% 증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름을 넣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아래처럼만 해도 개인화의 덕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효과를 보여줬습니다. (X)
당신의 일상에 딱 맞는 이 제품을 통해, 그 효과를 직접 경험해 보세요. (O)


4) 시각적 요소 활용

SNS 시대의 글쓰기는 이모티콘, 불릿, 숫자, 또는 특정 텍스트 강조 (굵게, 이탤릭체 등)를 활용하는 것이 무척 중요해졌습니다. 이러한 시각 요소는 글의 내용을 보충하며 메시지의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30대 전문직 남녀를 위한 짧은 글쓰기 강의를 SNS에 광고하는 상황을 가정해 만들어본 예시입니다.

시각 요소를 활용하면 메시지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특히 SNS에 포스팅하는 글은 보는 이의 관심을 끌 수 있게 구성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이를 리드(lead)라고 합니다. 리드를 숨기지 말고 최대한 매력적이고 때로는 도발적으로 표현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5) 소셜프루프 요소 넣기

짧은 글에 소셜프루프(social proof) 요소가 들어가면 자연스레 신뢰성이 생깁니다.

명확한 숫자: 이미 10,000명이 선택한 우리의 서비스!

리뷰 인용: 이 제품 없이는 못 살겠어요! - "우디"

인증 로고나 배지 추가: 2023년 애플 최고의 헬스케어 앱 선정!

사진 활용: 실제 서비스 사용자들의 만족한 모습을 사진으로 보여주기

영향력 있는 인물: 이 제품은 정말 최고예요! - "아이유"

짧은 통계나 그래프 활용: 서비스 효과나 성과를 나타내는 간단한 그래프나 차트 - "사용자 만족도 95%"


지금까지 짧은 글쓰기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시대는 빠르게 변하지만 여전히 브랜드나 서비스의 가치를 강력하게 전달할 방법은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짧은 글, 그 안에 숨은 무한한 가능성을 느껴보시면 좋겠습니다.


'짧은 글로 지표를 높이는 마법의 5가지 방법'(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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