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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우디 Oct 22. 2023

완벽한 CTA를 찾아서

따라만 해도 전환을 만드는 CTA 전략

웹사이트와 앱의 성공은 사용자의 행동을 비즈니스 목적에 맞게 얼마나 잘 유도하는지에 달려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콜투액션(Call to Action, CTA)'이 있는데요, CTA는 단순한 디자인 요소를 넘어, 사용자의 결정을 좌우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데이터에 따르면, 명확하고 행동 지향적인 텍스트를 사용한 CTA는 전환율을 크게 향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색상과 위치, 그리고 사용자의 이익을 강조하는 문구는 CTA의 클릭률을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한 덴마크 회사의 흥미로운 A/B 테스트

디지털 마케팅 관련 커뮤니티인 '에코컨설턴시'의 사이터에는 흥미로운 CTA A/B 테스트 결과가 나옵니다. 바로 덴마크의 한 회사가 회원가입을 늘리기 위해 CTA로 A/B 테스트를 한 내용입니다. 문제의 페이지는 서비스에 가입을 요청하는 중요한 페이지였습니다. 그런데 디자이너는 이 페이지가 고객이 가입할지 결정하기도 전에 강요한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econsultancy.com


이후 디자이너는 우측처럼 디자인을 변경했습니다. 결과는 놀라웠는데요, 양식폼과 CTA 위치를 아래로 변경했더니 회원가입률이 304%나 올라간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어떤 학습을 할 수 있을까요? 저는 제품이나 개요가 복잡할 경우 고객이 결정을 내리기 전 충분히 매력적인 정보를 제공한 뒤 CTA를 제공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혹시 기계적으로 CTA를 가장 상단(Average fold)에 배치하고 있지는 않았나요?



CTA는 맥락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어야 한다

CTA는 제품구매나 회원가입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에서는 '더 읽기'나 '구독하기'등이 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버튼이 아닌 텍스트 형태의 하이퍼링크가 가장 중요한 CTA가 될 수 있습니다. CTA는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목적이 무엇인지에 따라 형태가 여러 가지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만 해도 효과적인 CTA 만들기 전략

CTA는 꽤 오래된 디지털 세상의 문법입니다. 아래 소개드리는 내용은 따라 하기만 해도 효과를 볼 수 있으니 현재 CTA 전략이 없다면 참고해도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버튼의 색상만 강조

복수의 CTA버튼 중 가장 중요한 버튼의 색상을 강조함으로써 사용자의 주목을 끌 수 있습니다. 아래는 스포티파이의 웹 페이지입니다. 스포티파이는 프리미엄으로 전환을 위해 이 전략을 꾸준하게 활용하고 있네요.


@spotify
@spotify


스포티파이 전략은 인지 심리학의 '피겨-그라운드(Figure-Ground)' 법칙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우리 뇌가 시각적인 정보를 처리할 때, 대상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을 전경(Figure)으로 인식하고, 그 외는 배경(Background)으로 인식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명확한 가치

사용자가 클릭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을 명확하게 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회원가입'하기 같은 문장보다 '30일 무료 사용'이나 '5초 회원가입'같이 클릭 후 유저가 얻을 수 있는 명확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행동 지향적 문구

'결제하기'같은 딱딱한 문구보다는 '발견하기', '더 알아보기', '지금 구매하기'같은 행동 지향적인 단어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긴급감 제공

포모(fomo) 심리를 자극하는 방법입니다. 시간이 제한된 느낌이나 긴급감을 통해 사용자가 즉시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입니다. 단, 터무니없이 사실이 아닌 경우는 오히려 브랜드 이미지에 악영향을 주니 신중하게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한정 수량! 지금 바로 주문하세요."


소셜프루프 활용

사람들은 처음보는 정보일 때 판단 기준이 필요합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전략이기도 한 소셜프루프(social proof)는 사용자의 신뢰를 높여 전환율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사용자 리뷰 및 평점 표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리뷰나 높은 평점을 CTA 버튼 근처에 표시해 신뢰도를 높입니다. 예: "★★★★★ 4.8/5 - 1,200명의 사용자가 만족하고 있습니다!"  

@embedsocial.com


고객 수나 팔로워 수 강조: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수나 소셜 미디어 팔로워 수를 강조하여 인기와 신뢰도를 나타냅니다. 예: "이미 10,000명이 구독 중입니다!"  


인플루언서의 인용문 사용: 업계 전문가나 유명인의 추천 문구나 인용문을 CTA 근처에 표시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강조합니다.  


실시간 활동 표시: 현재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에 가입하는 사용자의 수를 실시간으로 표시하여 긴박감을 주고, 다른 사람들도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예: "지금 50명이 이 제품을 구매 중입니다."  


인증 및 수상 내역 표시: 제품이나 서비스가 받은 인증이나 수상 내역을 CTA 근처에 표시하여 신뢰도를 높입니다.



단순 버튼 클릭 이상의 이미, CTA

효과적인 CTA는 단순히 버튼 하나를 클릭하게 만드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잘 고민된 CTA는 서비스와 사용자 관계의 첫걸음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CTA가 디지털 마케팅의 꽃이라 불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소셜프루프, 맥락, 명확한 가치 등은 사실, 사용자 무의식의 결정 과정에 깊숙이 관여하는 요소입니다. 어떻게 보면 단순한 버튼일 수 있지만 여러 고민을 통해 사용자와의 관계를 더 견고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디지털 세상에서 CTA가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는 고객과 서비스 간의 첫 징검다리를 만들어주기 때문이 아닐까요?



'완벽한 CTA를 찾아서' (끝)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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