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클링키 Jul 18. 2017

외로움.

둘이라고 해서 외롭지 않은 것은 아니다.

혼자가 외로워 누군가를 만났다. 

둘이라면 결코 외롭지 않을 것이라 믿었기에.


내가 필요한 모든 순간에 네가 있어줄 수 없음을,

내가 원하는 모든 것을 네가 알고 있을 수는 없음을,

내 모든 생각을 네가 이해해줄 수는 없음을, 

둘이 된 후에야 알았다. 


그 사소한 깨달음의 순간 순간마다,

'외롭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나 또한 너에게 그럴 수 밖에 없음을,

때때로 너의 외로움에 나의 책임이 있음을,

한참이 지난 뒤에야 깨달았다. 


서로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우리를 볼 때면 

너와 나의 거리가 멀게만 느껴졌고,

나와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 너를 볼 때면

마치 혼자 있는 것만 같은 느낌이 들었다.  


외롭고 싶지 않아 누군가를 만났는데, 

때로는 혼자일 때보다 더 외로웠다.


너로 인해 외롭지 않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았기에, 

네가 나의 외로움을 완벽하게 채워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기에.


혼자 있을 때와는 또 다른, 공허한 외로움이 짙게 다가왔다. 


누군가를 만난다는 것은,

어쩌면 외롭지 않기 위해서가 아니라 

또 다른 어떤 외로움을 '함께' 하기 위해서가 아닐까. 


영원히 사라질 수 없는, 서로의 끝없는 외로움을 

'함께' 나누기 위함이 아닐까. 







 

매거진의 이전글 문을 열어보아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