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에이전시의 해외진출 : 第六章

중국 회사명 등록과 작명 사례

by 임종현

VI. 중국 회사명 등록과 작명 사례


중국에서 법인 설립 시 지난 호에 언급한 영업집조를 받아야 하는데 먼저 중국 한자로 된 회사명이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 특히 외국인에게 회사명을 중국 한자로 만든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한국의 IT 관련 회사명이 대부분 영어를 그대로 한글 발음으로 사용을 해서 이것을 중국 한자로 바꾼다는 것은 더더욱 쉽지 않다. 등록이 계속 거부되면 회사명을 정하는 데에만 수개월이 지나갈 수도 있다. 특히 브랜드 상표에 관련된 경우라면 기존 등록된 상표 브랜드와 사업범위가 겹치지 않는지도 체크해야 한다. 그래서 보통 3~4개의 회사명을 후보로 만들어 놓고 등록을 준비해야 회사 설립에 대한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막을 수 있다.


한자로 회사명을 만들 때 일정한 규칙이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현재 중국 회사명 신청 시 한자가 2자 이상 타 회사와 겹칠 경우 신청 자체가 되지 않으므로 글자 수가 많을수록 등록하기 어려울 수 있다. 한자로 상호명을 만들 때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원래의 회사명과 발음이 유사하면 좋다.

외우기 쉽게 두세 글자, 많아도 네 글자 이내로 한다.

한자들이 같이 모였을 때 보기도 좋고 발음도 좋아야 한다.

한자의 뜻 또는 유사한 발음의 한자의 뜻이 부정적 의미를 가지면 안 된다.

회사명이 법적으로 사용 가능해야 한다.


삼성 三星(san xing : 산싱), 현대 现代(xian dai : 시엔따이)는 원래 한자 그대로이다. 그러나 한자 상호명이 중국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일본의 마쓰다자동차는 원래 한자인 松田을 그대로 사용해서 중국시장에 론칭을 하였다. 그러나 松田(song tian : 송티엔, 소나무밭)이란 발음이 送天(song tian : 송티엔, 하늘나라로 보내다)라는 글자와 성조만 다르고 발음이 같았다. 결국 이를 파악하고 마쓰다는 발음을 살려 马自达(ma zi da : 마쯔다)로 바꿨다. 뜻은 ‘말이 스스로 다다르다, 가고 싶은 곳에 간다’이다.


보통 외국기업들은 영어 브랜드 네임이 가지고 있는 의미 그대로 의역을 하거나 영어 발음과 유사한 한자를 사용하거나 뜻과 발음을 함께 옮기거나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담기도 한다.

작명이 잘된 사례를 살펴보자.

코카콜라 CocaCola 可口可乐(ke kou ke le : 커코우커러) 뜻은 ‘입에 맞고 즐겁다'

펩시콜라 PepsiCola 百事可乐(bai shi ke le : 바이스커러) 뜻은 ‘모든 일이 즐겁다'

벤츠 Benz 奔驰(ben chi : 번츠) 뜻은 ‘질주하다'

BMW 宝马(bao ma : 바오마) 뜻은 ‘보배로운 말'

처음처럼 初饮初乐(chu yin chu le : 츄인츄러) 뜻은 ‘처음 마시는 첫 즐거움'이다.

이마트 E-mart 易买得(yi mai de : 이마이더) 뜻은 ‘쉽게 사서 얻는다'

뚜레주르 Tous les Jours 多乐之日(duo le zhi ri : 뚜어러즈르) 뜻은 ‘즐거움이 많은 날'이고 프랑스어의 뜻은 ‘매일'이다.


기타 중국인들이면 누구나 아는 회사 상호명을 보면

Volkswagen 大众(da zhong : 따종) 독일어 ‘Volk+s+wagen’로 ‘국민차’라는 뜻이다. 이 회사의 이름인 폭스바겐의 이니셜을 따서 VW라고 표기하기도 하는데 大众은 ‘대중’이라는 뜻으로 众을 위아래 뒤집으면 폭스바겐 로고가 된다.

Starbucks 星巴克(xing ba ke : 싱바커) ‘별’을 뜻하는 星과 ‘bucks’ 발음의 조합이다.

Apple 苹果(ping guo : 핑구어) 영어명 그대로 ‘사과’

Carrefour 家乐福(jia le fu : 지아러푸) 까르푸 불어 발음으로 한자의 뜻은 ‘집과 즐거움과 복’

KFC 肯得基(ken de ji : 컨더지) 켄터키 영어 발음으로 뜻은 ‘덕을 기본으로 (장사)한다.’ 마지막 基(ji)는 ‘닭’을 뜻하는 鸡(ji)와 발음이 같다.

IKEA 宜家(yi jia : 이지아) 영어 발음으로 뜻은 ‘적합한 가정, 가정이 화목하다.’


회사 이름에 '중국(中国)' '중화(中华)' '국제(国际)' 란 명칭은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고 이런 명칭을 사용하려면 국무원이나 중앙정부 관련기관의 비준을 받은, 그야말로 중국을 대표할 수 있는 전국적인 규모를 갖춘 대형 수출입 기업이나 대형 기업그룹이라야만 한다. 이런 단어를 제외하면 오히려 중국기업의 경우는 그들이 원하는 의미대로 이름을 만드는 편이라서 꼭 어떤 법칙을 따르지는 않고 자유스럽게 만드는 편이다. 모두 아는 몇몇 기업들의 사례를 보면

Alibaba 阿里巴巴(a li ba ba : 아리바바) ‘알리바바와 40인의 도적’에 나오는 이름으로 ‘세계를 상대로 무역하는 중소기업에 성공의 열쇠, 마법의 주문이 되어주겠다’는 뜻. 마윈이 처음에 이름을 고민할 때 ‘알리바바’란 이름을 들고 길거리 사람들에게 알리바바란 이름을 아느냐고 물으니 대부분 다 알아서 대중성이 있겠다 싶어 지었다는 얘기도 있다.

HUAWEI 华为(hua wei : 화웨이) 뜻은 ‘중화민족을 위해 분투한다.’

XIAOMI 小米(xiao mi : 샤오미) 뜻은 ‘Mobile Internet’ 약어 mi를 사용했고 애플과 스티브 잡스에 대한 존경에 대한 의미로 작다는 小를 사용했다고 한다. 로고도 소문자 mi를 사용한다.

BAIDU 百度(bai du : 바이두) 뜻은 중국 송나라(宋朝) 시인 신기질(辛弃疾)의 '众里寻他千百度'란 시에서 나왔는데 '집착스럽게 찾다'의 의미이다.

디디다처 滴滴打车(di di da che : 띠띠다처) ‘자동차/택시를 타다’라는 의미의 打车와 자동차 경적 소리 ‘띠띠빵빵’의 의성어 滴滴와의 합성어이다. ‘동생’이라는 의미의 弟弟(di di)와 발음이 같다.

HSBC 홍콩 상하이 은행 汇丰银行(hui feng yin hang : 회이펑인항) 汇丰의 뜻은 ‘풍요로움이 한 곳으로 모인다.’


영업집조를 받기 위해 회사명은 어떻게 등록이 되는지 알아보자. 디지털다임 베이징 지사의 회사명은 “北京双迪广告有限公司”이다. 전체 회사명에 여러 가지 정보를 담고 있다.

北京(베이징 : 행정구역) + 双迪( 슈왕디 : 상호명) + 广告(광고 : 업종) + 有限公司(유한회사 : 조직형태)

행정구역은 뒤로 등록이 가능한데 “双迪广告(北京)有限公司” 이렇게 등록을 할 수 있다. 행정구역, 업종, 조직형태는 이미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대로 따르고 상호명을 중국어로 만들면 된다. 디지털다임은 영어로 digitalDigm, 쉽게 D2(디투)라고 부르는데 그에 착안해서 ‘두 개의’, ‘쌍의’, ‘양쪽의’, ‘쌍방의’란 의미를 가진 双(雙 shuang : 슈앙)과 D의 영어 발음으로 迪(di : 디)를 조합해서 双迪(shuang di : 슈앙디)를 사용하여 D2(디투)를 의미하고 회사의 아이덴티티인 ‘인터랙티브(interactive) 디지털(digital) 컴퍼니’란 의미도 내포한다.


중국 기업의 회사명은 직접 지어봐야 얼마나 어려운지 안다. 중국에서 많은 외국계 기업의 이름이 낯선 이유가 정확한 영어 발음도 아니고 뜻도 잘 와 닿지 않아서 이다. 이미 외국에서 사용하는 영어 이름을 한자 이름으로 만들려고 하다 보니 작명이 잘 된 경우도 있고 전혀 영어와 매칭이 안되어 암기 자체가 되지 않는 상호명도 있다. 그러므로 상호명을 얼마나 중국인이 잘 이해하고 외우기 쉽게 만드는 것도 중국 진출의 성공과 실패를 나눌 중요한 첫 단추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참 고

중국에서 성공하는 기업, 비밀은 이름 짓기에 있다

중국법인명 정하기!

각종 IT기업 이름 뜻

중국인들이 KFC를 컨터지라고 부르는 이유는?

유명한 회사들의 중국 이름

중국 기업의 명칭 제정 및 기업 내 직급, 직책



목 차

에이전시의 해외진출 : 작지만 강한 기업 만들기 세 번째 주제

第一章 해외진출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第二章 경착륙을 할 것인가? 연착륙을 할 것인가?

第三章 인력 세팅은 어떻게 할 것인가?

第四章 중국 진출 시 어느 도시를 선택할 것인가?

第五章 중국 법인 설립 절차

第六章 중국 회사명 등록과 작명 사례

第七章 중국 사업 시 세금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들

第八章 중국 사업의 성공코드





'작지만 강한 기업 만들기'는 디지털 에이전시인 디지털다임뉴스레터에 연재하고 있는 내용을 브런치에 맞게 재편집한 내용들이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