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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명광 Dec 13. 2021

쑥과 마늘을 먹는 브랜드

패션포스트_조명광의 시장탐구생활

브랜드는 시대에 따라 역할과 성격이 바뀌었습니다. 이제는 브랜드가 인격화가 되지 않으면 소비자와 소통하기 어렵습니다. 목소리를 내고 취향을 갖고 색깔을 갖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브랜드는 쑥과 마늘을 먹고 버텨야 합니다. 인간으로 태어나가 위해서^^

이번 패션포스트에 올린 글은 <쑥과 마늘을 먹는 브랜드>입니다. 쓰다보니 나이키 이야기가 되었습니다만~

즐감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Merry Christmas~~


브랜드 어원에 대해 이야기할 때 보통 소에 낙인을 찍은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어원적으로는 맞는 이야기일지도 모르나 시장에서 브랜드의 탄생은 개인의 소유라는 개념이 생기기 시작한 때부터라고 할 수 있으니 사실 언제부터인지 딱 꼬집어 알 수는 없다. 

내꺼라고 표시하는 거 모두가 브랜드가 아니겠는가?  

보통 브랜드라 함은 시장에서 경쟁자와 다른 상품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구분’의 의미에, 내 상품이 더 믿을 수 있다는 ‘신뢰’의 의미도 줄 수 있고, 더 비싸거나 가치있다는 ‘럭셔리’의 의미를 갖기도 하며, 세대를 대표하는 ‘아이콘’이 되기도 한다. 

브랜드가 가진 의미를 두고 시장에 처음 탄생했을 때 가졌던 기본적 속성으로 정의하기엔 너무 올드하다.  

물론 그런 속성은 기본이 되었고 현재 브랜드를 설명하고 정의 내릴 수 있는 키워드는 ‘인격체’라고 할 수 있겠다. 

MZ세대는 요즘 자기를 소개할 때 어떤 브랜드를 좋아하는 누구누구라고 소개한다. 어떤 이들은 아예 특정 브랜드를 닮고 싶다고까지 이야기한다.  

이제는 브랜드가 단순히 기능이나 사용성 측면에서 취급받던 그리고 정의됐던 시대가 끝났다는 뜻이다.  

그리고 브랜드의 수명이 점점 짧아지고 있어서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는 수명 연장은커녕 소비자의 사랑이나 관심을 받기조차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그럼에도 나이키는 오랜 세대에 걸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좋아하는 브랜드에 항상 올라 있다.  

비결이 무엇일까? 신발로서의 기능이 월등해서? 가격이 착해서? 사실 그런 이유보다는 “내가 나이키를 신는 것은 나이키이기 때문이지 신발이기 때문이 아니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아서일 것이다. 나이키 때문이라는 말은 어떤 의미일까?


전문은 한번만 링크를 타 주세요~

http://fpost.co.kr/board/bbs/board.php?bo_table=fsp36&wr_id=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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