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크랭크샤프트 메인 베어링 쉘 이슈로 인도 중지
G80 M3: 2021.7.13~2021.9.23
G82 M4: 2021.7.16~2021.9.7
G83 M4 Convertible: 2021.7.23~2021.7.29
F97 X3M: 2021.8.10~2021.9.18
F98 X4M: 2021.8.17~2021.9.14
BMW USA에서 이 기간 생산된 해당 모델에 대해 인도 중지를 공지하였습니다.
공지 제목을 보아하니 해당 기간 동안 생산된 BMW M3, M4, X3M, X4M 엔진 크랭크샤프트의 Main Bearing Shell에 문제가 발견된 거 같습니다.
이때 생산된 차량 외에서도 리콜이 나올 가능성도 있는 거 아니냐는 글이 미국 Bimmerpost 포럼에 있긴 한데 기우인 거 같습니다.
E9X S65 엔진에서 한바탕 난리가 났었던 지라 더욱 그런 거 같습니다.
작업 절차가 이렇게 복잡한 건 또 오랜만에 봅니다. 위 사진의 메인 워크까지 해야 되는 작업이 총 53가지네요. 캡처해서 한 번 올려보려고 했는데 전체 작업은 못 올리고 교환되어야 하는 크랭크샤프트 메인 베어링 쉘 (위 사진상 반달 모양의 껍데기)이 무엇인지 궁금하실까 봐 그 부분만 올려 봅니다.
엔진 내리는 건 당연히 기본이고, 그냥 올 분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작업하다가 실수라도 한다면 아이고 생각도 하기 싫네요. 어쩌면 그냥 통 엔진 교환이 맞을 거 같기도 합니다. 해당 기간 외 차량 리콜이 없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본인의 차량 생산연도 확인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신 후 차대 번호를 넣으면 나오는 정보 중 Prod. Date 확인하시면 됩니다.
전체 작업 과정은 아래 문서 참고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