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한별 Jan 30. 2017

나, 다니엘 블레이크


감상일시 : 2017. 01. 15

이전부터 굉장히 보고 싶었는데 결국 영화관에서는 못 보고 IP TV로 봤다. 어떤 내용인지는 모르고 하도 영화가 좋다고 해서 봤는데 좋은 영화였고, 씁쓸한 느낌을 많이 받았다. 나는 사실 별로 정치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사람이 아닌데 빅 쇼트나 나, 다니엘 블레이크 같은 영화를 통해서 정치가 일상에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실감하게 된다. 내가 빅 쇼트를 보면서 가장 충격 받았던 대사는 실업률이 몇 프로만 올라가도 자살률이 올라간다는 것이었다. 그 때 갑자기 정치와 경제가 인간의 삶에 어떤 식으로 개입하는지가 체감이 되었다. 픽션을 통해 현실을 알게 되는 일은 자주 일어나지만 겪을 때마다 신기하게 느껴진다.


여하튼  <나, 다니엘 블레이크> 에서는 잘못된 제도가 인간의 삶을 어떻게 망가뜨리는지를 현실적으로 담아냈다. 가슴 아픈 장면들이 몇 개 있었지만 이상하게 눈물은 안 났다. 눈물은 나지 않고 저런 사람이 정말 굉장히 많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포스터는 따뜻한 희망이라고 했지만 다니엘 블레이크 같은 사람이 그런 결말이 맞는 것이 정말 희망일까 싶다.

작가의 이전글 위대한 개츠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