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대상 :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제안해야 하는 직군, 기획하는 직군
추천 정도 : ★ ★ ★ ★
메모 : 리디북스에서 대여로 풀길래 봤는데 생각보다 괜찮았다. 회사 생활이든, 기획적인 면이 필요한 직군이든 읽으면 후회는 안 할 책이다.
의도가 어떻든 원래 하려던 말이 무엇이었든, 핵심은 ‘상대방의 뇌 속에 연상된 것이 무엇인가?’이다. 정리하면, 자신이 무엇을 말했느냐보다 상대방의 머릿속에 어떤 그림을 그렸느냐가 더 중요하다.
단순하고 짧게 “이러이러하게 진행하겠습니다”라고 what과 how로 끝내지 말고, if에서 정량화된 객관적 수치를 보여주자. 그리고 그것의 결과로, 예상 신문 기사를 보여주거나 사람들의 예상 반응을 알려주자.
기대효과 또한 “이런 게 좋습니다”라고 하기보다는 당신의 기획으로 인해 일어나는 변화를 전과 후로 나누어 비교표로 보여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