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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강한별 Jun 12. 2019

책 읽는 뇌

추천 여부 : 추천

추천 대상 : 독서는 왜 필요한가 궁금한 사람. 뇌과학적인 답변을 읽을 수 있음

메모 : 나는 @@이 가장 중요하다 같은 실버불렛 류 이야기를 매우 싫어한다. 비록 나는 텍스트주의자이지만 모두가 독서를 할 필요가 있나? 자기 좋을 대로 살자! 라고 생각하는 사람인데 책 읽는 것이 왜 중요한지 설명한 책이 읽다고 해서 읽게 되었다.


결론적으로는 독해 능력이 인간의 인지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독해 능력을 키우기 위한 수단으로서 독서가 중요하다는 이야기였다. 이거랑 독서최고중심론도 완전 다른 이야기이긴 하지만. 인지의 범위와 깊이 확장을 위해 독해 능력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는 타당성이 충분하다. 그리고 예상치 못하게 어린 시절에 독해능력 빈부 격차를 겪는 것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다. 지식을 습득하는 데 독해 능력이 중요한데, 독해 능력은 어린 시절에 얼마나 무엇을 읽는가, 그리고 평소 식사 시간에 가족들과 어떤 이야기를 나누느냐가 중요하다고 한다. 빈부격차만큼이나 보유한 서적 수도 다르고 이게 이후에도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준다고 하니 부의 대물림은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소득층을 위한 독해 능력 향상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난독증에 대해서 깊이 고민해보게 된 것도 이번이 처음이었다. 난독증은 여러 가지 이유로 나타난다(시각적, 상징 표상을 받아들이는 방식, 음운론적 해석 등). 난독증이 있다고 지능이 낮은 것도 아니고 패턴을 읽는 능력이 중요한 분야 종사자 중에서는 난독증을 겪은 사람이 많다고 한다. 역으로 해석하는 게 옳다고 할 순 없지만 패턴 인지와 난독증이 연관성을 갖고 있을 수도 있다. 이것과 관련된 책인 <글자로만 생각하는 사람 이미지로 창조하는 사람>도 읽어봐야겠다 생각했다.



발췌


뉴런의 차원에서 보았을 때, 중국어를 읽는 사람은 영어를 읽는 사람과는 완전히 다른 뉴런 연결을 사용한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사고하는 방식과 내용은 우리가 과거에 읽은 것으로부터 형성된 식견과 연상에 기초하는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 사람은 그가 읽은 것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세포망이 오랜 시간에 걸쳐 함께 협력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면 놀랍게도 시각 정보가 눈앞에 보이지 않아도 표상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문자의 세계가 숫자의 세계를 감싸는 포장 용도로 시작되었다.


그러므로 아주 작은 물표의 경우라도 상징화(symbolization)는 인간의 뇌에서 가장 중요한 특성 두 가지, 즉 특화의 역량과 연합 영역들 사이에서 새로운 연결을 만들어 내는 역량을 이용하고 확장시킨다.


알파벳과 같은 다른 문자 체계와 달리, 수메르어와 중국어는 뇌의 우반구가 상당히 많이 개입해야 한다. 우뇌는 표의적 상징에 필요한 여러 가지 공간적 분석과 보다 광범위한 유형의 프로세싱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글의 경우, 알파벳 체계와 비슷하게 뇌의 측두 및 두정부 주변이 특히 활성화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하지만 한자는 중국어나 일본어 칸지와 아주 비슷하게 물체 인지에 사용되는 후두, 측두 영역의 주요 부위를 비롯해 좌뇌, 우뇌의 시각 영역이 활성화되었다.


소크라테스의 스승은 대화를 통해 제자들을 가르쳤던 디오티마(Diotima)라는 만티네이아 출신의 여성 철학자였다.


다시 말하면 글을 쓰는 동안 생각을 문자로 보다 정확하게 포착하려고 노력하는 가운데 내면적 대화가 이루어진다.


나는 언젠가 부러운 마음에 어떻게 그렇게 많은 시와 농담을 다 외우고 있느냐고 여쭤보았다. 어머니는 이렇게 대답하셨다. “혹시 강제수용소에 끌려가더라도 남이 빼앗아갈 수 없는 무언가를 간직하고 싶었지.”


“무엇이든 문자로 기록되었다 하면 작성된 문장이 그 내용과는 상관없이 여기저기 떠돌아다니게 되고 내용을 이해하는 사람은 물론 그와 아무 관계도 없는 사람들의 손에까지 들어가게 된다. 글은 적절한 사람에게 말을 걸고 그렇지 않은 사람 앞에게 침묵하는 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잘못 취급되고 부당하게 남용될 경우, 자기 방어를 하거나 스스로를 도울 능력이 없기 때문에 언제나 그 부모가 나서서 도와 줄 수밖에 없다.” -소크라테스


우리는 자신을 벗어 던지고 밖으로 나와 ‘타자’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그 순간은 비록 짧지만 효과는 영원히 지속된다. 이것이 바로 마르셀 프루스트가 문자 언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심장부에 놓인 것이라고 썼던 내용이다.


동화를 많이 읽어 준 그룹의 아이들은 개인사를 이야기할 때도 책에 나오는 특별한 ‘문어체’ 언어와 긴 문장, 관계사절 등 통사론적으로 복잡한 형태를 많이 사용했다. 이 점이 중요한 것은 말할 때 다양한 의미론적 형태와 통사론적 구조를 사용하는 아이는 다른 사람의 말과 글을 훨씬 더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네 살이나 다섯 살이 되기 전 아이들에게 독서를 가르치는 것은 생물학적으로 경솔한 일이며 많은 경우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이다.


언어적으로 빈곤한 환경에서 자란 일부 다섯 살 아이들이 듣고 자란 단어의 수가 평균적인 중산층 아이보다 3,200만 개나 적다는 섬뜩한 결과를 얻었다.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책의 수에 놀라운 차이가 있다. 극빈층의 대부분은 집에 아이용 책이 단 한 권도 없었으며 저소득층에서 중간 소득층 가정에는 평균 3권의 책이 있었다. 반면 부유층의 경우는 200권의 책을 보유하고 있었다. 이런 통계가 나오는 순간, 두꺼비와 단어와 통사론에 대해 내가 고심하면서 써놓은 이야기가 아무 짝에도 쓸모없어졌다. 읽을 책이 아예 한 권도 없다면 인생의 여명기에 배워야 할 언어와 세상에 대한 지식에 참담한 영향이 미치게 된다.


또 하나의 중요한 요인으로 그리 유별날 것도 없는 저녁식사 때 나누는 ‘밥상머리 대화’의 양을 꼽는다. 그저 아이에게 말을 걸고, 책을 읽어 주고 아이의 말을 들어 주는 것이 유아기 언어 발달에 중요한 전부다.


미국 내 초등학교에 입학할 모든 아이들이 다섯 살이 될 때까지 그들에게 예방 접종을 시키고 초보 부모들을 대상으로 ‘밥상머리 대화’의 중요성을 주지시키고 아이의 발달에 적합한 무료 도서를 보급하는 일 등을 올바른 ‘아이 복지 시찰’의 기준으로 정해야 한다.


인지신경과학자로서 나는 이중언어를 쓰는 뇌를 갖는 것은 매우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독서를 배우면 다시 태어나게 된다... 그러면 다시는 그렇게 외롭지 않을 것이다. - 루머 고든


어른들도 이미 알고 있는 단어는 훨씬 쉽게 효율적으로 읽는다.


문맥을 활용하는 능력은 독서를 통해 키워진다.


명시적인 어휘 교육이 소중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학교에서 그런 교육을 거의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어휘력이 빈곤한 아이들의 상황이 점점 더 악화된다. ‘단어 안에 무엇이 있는지’ 아는 아이들은 그렇지 못한 아이들보다 독서에서 몇 년을 앞서간다.


잊혀진 책들의 묘지에 온 것을 환영한다, 다니엘… 모든 책에는, 한 권 한 권마다… 영혼이 있어. 그 책을 쓴 사람의 영혼, 그것을 읽고 그것과 함께 살고 꿈꾼 사람의 영혼 말이야. 책이 새로운 사람의 손에 들어갈 때마다, 누군가가 눈으로 책장을 훑어 내려갈 때마다, 그 영혼이 자라고 강인해진단다.


해독 및 독해력이 확장될 뿐 아니라 전보다 훨씬 많은 감정을 느끼게 된다.


사실은 눈과 마음이 아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점이다.


단어를 잘 알수록 그에 대한 지식이 많아지고 읽는 속도도 빨라진다는 의미다.


시인이 쓴 모든 시 구절은 생각을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몇 년에 한 번씩 새롭고 다른 얼굴을 드러내며 그 사람 안에 약간씩 다른 반향을 불러일으킨다...


사람이 성숙하면 단어에 대한 타임라인에서 설명한 여러 가지 인지적 전문지식뿐 아니라 사랑, 상실, 기쁨, 슬픔, 성공, 실패 등 인생의 경험을 통해 얻어진 결과들을 모두 텍스트에 싣는다.


열일곱 살, 서른일곱 살, 쉰일곱 살, 일흔일곱 살에 『성서』나 『미들마치』,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등을 읽는 방법이 각각 다르고 매번 완전히 새로운 생각과 느낌이 든다는 것은 이를 통해 설명될 수 있다.


“여러분은 난독증으로 고생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절대로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 분야에서 아무리 오랫동안 일을 했어도, 설사 여러분의 아이가 난독증이더라도, 유년 시절 내내 창피를 당하고 매일같이 그 무엇에도 결코 성공하지 못하리라는 생각이 들도록 교육받는다는 것이 어떤 기분인지 여러분은 절대로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앞에서 본 것처럼 독서만을 위한 특별한 유전자나 생물학적 구조란 존재하지 않는다. 대신에 독서를 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의 뇌가 물체를 인지하거나 그 이름을 인출하는 것과 같이 다른 일에 사용되도록 유전적으로 프로그램되고 설계된 기존의 부위를 연결해 새로운 회로를 만드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아이든 어른이든 독서에 문제가 있다고 해서 지능이 낮다고 생각해서는 절대 안 된다.


“나의 가장 큰 약점은 기억력이다. 특히 단어와 텍스트에 대한 기억력이 아주 나쁘다.” 심지어 이론적인 사고를 할 때도 언어는 ‘아무 역할도 하지 못하며’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생각이 ‘선명한 이미지의 형태로’ 떠오른다고 밝히기까지 했다.


의학 분야에서는 패턴을 읽는 능력이 중요한 방사선 의학 종사자 중에 난독증을 겪은 사람이 많았다. 엔지니어링과 컴퓨터 공학에서는 디자인과 패턴 인지 쪽의 분포가 높았다.


인류가 텍스트를 넘어 도약하게 된 사연을 들려주는 책이라면 마지막 문장이 있어서는 안 될 것 같다. 따라서 친애하는 독자여, 마무리는 당신의 몫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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