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한별 Aug 06. 2019

사과를 먹을 땐 사과를 먹어요

추천 여부 : 추천

추천 대상 : 더 열심히 살아야할 것만 같아 불안한 사람, 왜 이렇게 내가 소모되는 것 같지 생각이 드는 사람

메모 : 뭔가를 하고 있을 때조차 내가 너무 열심히 안 하나? 남들은 뛰고 날고 있는데 내가 걷고 있는 건가? 생각이 들었다. 이런 마음은 사실 쭉 유지된다기보다는 주기적으로 찾아오는데, 마침 그 시기에 읽어서 효과를 많이 본 책이다. 중간에 명리학(..) 사주(..)가 나오긴 하는데 그 부분만 무시하고 읽으면 유익하다. 생산적으로 살아야만 할 것 같은 불안감에 손가락이 덜덜 떨리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발췌


갭 이어를 끝내고 다시 사회로 돌아갔다. 예전과 같은 일을 했지만 조금 달랐다. 자연스럽게 회사와 나의 삶을 분리했고, 어떻게든 내 시간을 확보하려 했다. 시간에 관한 한 구두쇠가 되었다. 내 시간과 에너지를 사수하려면 투쟁해야 했다.


일은 단순히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단지 돈 때문에 일하는 것이 아니지 않은가. 일에는 돈, 지위, 소속감, 성취감, 자기 존재감 등이 종합세트로 들어 있다. 갑자기 부자가 되더라도 시시해 보이는 일상의 소속감은 매우 중요하다. 일은 그런 소속감을 주는 데 매우 적합하다.


끊임없이 무언가를 선택해야 한다. 그래서 사르트르는 현대인의 자유를 자유형形에 처해졌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그런데 그 선택조차 실은 자유롭지 않다. 돈이 없으면 선택권이 별로 없다. 즉, 무언가를 끊임없이 선택해야 하는데, 선택할 것은 거의 정해져 있는, 겉으로는 자유롭다지만 하나도 자유롭지 못한 모순을 계속 만나며 산다.






작가의 이전글 마취의 시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