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한별 Dec 16. 2019

나의 업무 기록 정리법

디지털 펜시브를 찾아서


 펜시브라고 아시는지? (모르신다고요? 축하합니다! 머글이세요!) 펜시브는 해리포터에 등장하는 사람의 기억을 담아두는 마법물건이다. 나이가 들면서 기억력을 점점 더 짧아져가고 상반기 평가나 하반기 평가, 더 나아가서는 경력기술서를 어떻게 써야 하나 고민도 되고 무엇보다 한 해가 지나갔을 때 내가 무슨 일을 했는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는 게 싫어서 업무 기록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에버노트에 정리했었는데 현재는 노션에 정리하고 있다. 이제 어느 정도 정리하는 법이 안착된 것 같아 공유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사실 그걸 공유받고 싶다는 마음이 더 크다(여러분의 노하우를 전수해주세요.)


나의 업무기록은 아래처럼 연도별, 월별, 주별로 분리되어 있다. 복잡하게 할 필요 없이 업무기록 페이지에 연도별 페이지가 구성되어 있는 형식이다. 그나저나 2017년부터 썼다니 나도 몰랐다. 저때도 노션이 서비스를 했던 걸까?(그것조차 까먹음)..


정직한 제목



연도별 페이지를 들어가면 월별로 나뉘어져 있고, 그 안에서도 주별로 나뉘어진 구성이다. 회사 일은 아무래도 주단위로 돌아가다보니 이렇게 만드는 게 나에게는 편했다.


성실하게 썸네일 이모지를 바꾸다니 나란 사람..


주에 해당하는 페이지는 2종류로 구성되어 있다. 일의 단계를 보드 형식으로 볼 수 있는 영역 + 요일별 정말 작은 일의 레벨을 적는다. 전자는 일주일 동안 내가 시작한 일과 시작하지 못한 일, 완료한 일을 가늠하기 위함이다. 한 주 동안 어느 정도의 일을 소화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 영역은 링크드 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 한 해 동안 같은 페이지를 보도록 하게 만들었다. 


태스크 단위로 한 주 동안 시작하지 않은 일/진행 중인 일/완료한 일로 나눔



보드 영역 아래에는 요일별로 내가 한 아주 작은 레벨 단위의 일들이 체크리스트 형식으로 적혀 있다. 어느 정도로 작은 레벨이냐면 '모모님께 뫄뫄 해달라는 요청 보냄', '뫄뫄 찾아보기', '뫄뫄님에게 모모 물어보기' 이런 사소한 것까지 다 적어둔다. 깜빡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냥 생각나는 대로 다 적고 있다. 이것으로는 요일별로 어느 정도의 일을 수행했나 확인하고 있다. 혹은 과거의 데이터를 살펴보면서 구체적인 업무의 형상을 떠올리는데 사용하기도 한다.


엄청 잘은 단위까지 쪼개서 쓴다.



TIP1. 보드형식으로 만들었던 영역은 이런 식으로 필터링해서 볼 수도 있다. 나의 경우 업무를 시작한 날을 start date라는 컬럼으로 만들고 별도로 start date를 month로 만드는 포뮬라를 컬럼으로 만들었다. 그럼 month를 필터로 사용할 수 있다. 이 필터로 달이 바뀌면 전월 것은 보지 않고 이번 달 것만 볼 수도 있다. week 단위도 해봄직 하지만 notion에서는 week 함수를 제공하지 않는다. (왜일까?)


TIP2. 또 한가지는 같은 보드 형식을 달력 뷰로 바꾸는 것이다. 보드 영역을 잘 누르면 보드, 테이블, 캘린더 등 뷰 형식을 바꿀 수 있는데 그 중 캘린더로 바꿔봤다. 그럼 월의 어느 날에 어떤 일을 했는지 월단위로도 파악할 수 있다.



TIP3. 사진의 고양이는 우리집 막내 고양이이며 매우 귀엽고 사랑스럽다.


더 좋은 업무 기록 노하우를 아시는 분은 댓글로 의견 주시길 바라며...

매거진의 이전글 2019년 회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