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한별 Sep 10. 2020

페스트


추천 대상 : 코로나 시대를 겪고 있는 사람

메모 : 코로나 때문에 이 책의 판매량이 늘었다고 해서 갑자기 읽고 싶어졌다. 사두고 안 읽고 있었는데 지금 읽기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까지 세계적으로 질병이 유행하는 것을 경험한 적 없었는데(메르스가 있었지만 이 정도는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코로나로 인해 몇 개월씩 재택을 하고 있다보니 이 책의 상황이 훨씬 체감이 잘 되었다. 이런 걸 보면 인간의 이해란 얼마나 경험의 한계에 부딪히는지 실감하게 된다. 완전한 이해란 아마도 불가능할 것이다. 

이 소설에서 페스트는 명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으며(생쥐들이 나오긴 했지만 정확한 원인으로 판단하기 어렵다) 급작스럽게, 이유 없이 사람들을 무차별적으로 학살한다. 이런 부분은 영화 곡성을 떠올리게도 했다. 불행의 원인은 당신에게 있는 게 아니다. 그냥 느닷 없이 일어난 재앙인 것이다...

대규모 재앙을 겪는 사람들의 심리변화와 질병에 대항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카뮈가 생각하는 인생이라고 한다. 인간은 이성적으로 생을 파악하려고 하지만 인생은 파악할 수 있는 성질이 아니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대항해야 한다. 읽으면서 카뮈가 생각하는 인생이란 이런 거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지금은 인터넷을 통해 연락이라도 할 수 있지만 서신과 전보 정도밖에 연락할 수 없던 시대, 더 옛날에는 편지밖에 불가능했던 시기에는 대규모 질병이 주는 심리적 압박이 더 컸을 거라는 생각도 들었다.

이 소설의 페스트는 끝이 있는데(하지만 언제든지 다시 시작될 수 있음을 암시하면서 끝남) 코로나도 언젠가는 끝이 나겠지.. 그때 다시 한 번 또 읽어봐야겠다.



발췌


필자는 차라리 아름다운 행위에다 너무나 지나친 중요성을 부여하는 것은 결국 악에게 간접적이며 강렬한 찬사를 바치게 되는 것이라고 믿고 싶다. 왜냐하면 그런 아름다운 행위가 그렇게도 많은 가치를 갖는 것은, 그 행위들이 아주 드물고 악의와 무관심이 인간 행위에서 훨씬 더 빈번한 원동력이기 때문이라는 말밖에는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해야 하니 말이다.


그런 모든 작업을 하려면 사람이 필요했는데, 언제나 모자라기 일보 직전이었다. 처음에는 정식으로 채용되었고, 나중에는 임시로 채용되었던 위생 직원과 묘 파는 인부들도 페스트로 많이 죽었다. 아무리 조심을 해도 언젠가는 전염이 되고 말았다. 그러나 잘 생각해보면, 가장 놀라운 것은 질병의 전 기간에 걸쳐 그런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인력은 결코 모자라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그건 그렇다고 칩시다” 하고 코타르가 말했다. “그러나 정상적인 생활로의 복귀란 무엇을 의미하는지요?” “영화관에 새로운 필름이 들어오는 겁니다.” 웃으면서 타루가 말했다.



작가의 이전글 미치지 않고서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