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한별 Mar 13. 2022

내가 랜선 사수 열풍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

최근 힙서비라는 커뮤니티에서 횡령 문제가 제기되었고(https://www.facebook.com/groups/932002163931573/permalink/1398186937313091/) 아직 제대로  해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20220316 해명문 https://www.facebook.com/groups/932002163931573/permalink/1402266363571815/ 이 업로드 되었다​)  밖에도 랜선 사수 열풍에 느낀 바가 있어  글을 적는다. ​


비단 특정 커뮤니티가 아니더라도 랜선 사수는 하나의 현상이 된 것 같다. 나에게도 이런 커뮤니티에 멘토가 되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제안이 온다. 결론적으로 나는 그런 일은 하지 않을 것이다. 회사일만 하기에도 힘든 체력이긴 하지만 나는 내가 신입사원일 때 같은 회사는 아니더라도 업계 선배의 선의를 받아 성장했는데 내가 다른 주니어에게 돈을 받는다는 건 이상하다(개인적으로 그렇다는 것이다). 기관이 요청하는 강의는 할 수 있지만 개인에게 부담을 지우는 일로 돈을 벌고 싶은 마음은 없다.


이런 교육은 사실 회사에서 해야 하는 것인데 그런 교육이 미비하고, 주니어에게 경험있는 주니어가 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신입 공고에 부트캠프 참여 필요 조건이 들어있는 것이 발견될 정도다. 이런 구조에서 내가 몇 년 일찍 일했다고 그걸로 부업을 하는 게 맞는 걸까. 적어도 나는 아닌 것 같다. 지금 취업하는 게 훨씬 어렵고, 내가 지금 취업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나라고 별반 달랐을까 싶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몇 년 더 일찍 태어난 건 내 요행이라는 뜻이다.


신입 사원 입장에서는 본인이 부족하게 느껴질 거고 FOMO를 느끼는 것도 자연스럽다. 나도 나를 도와줄 수 있는 선배가 어디 있을까 찾아다녔다. 그래도 그 당시에는 주니어에게 돈을 받거나 하진 않았고 업계 동종직군이라는 공통점으로 이야기를 주고 받을 수 있었다. 그 때 기억을 떠올릴수록 지금이 이상하고 신기하게 느껴진다.


직군 지식이 필요하다면 인프런, 유데미 같은 사이트도 있고  강의료도 저렴한 편이다. 좀 더 피드백이 필요하다면 유다시티 나노디그리도 있고 코세라, 패스트 캠퍼스도 있다. 유다시티나 코세라는 인증서도 제공한다. 양질의 콘텐츠가 무료인 경우도 많다. 그리고 책도 찾아보면 찾아보는 과정도 경험이 된다. 나는 무엇이 필요하고 그 정보는 어떻게 찾을 것인가? 내가 찾은 이 정보가 도움이 되는 게 정말 맞는가? 이 루프를 되풀이하는 과정에서 얻는 것도 있으리라 믿는다.


소프트 스킬의 경우 찾아보면 책도 많고 단지 고민을 나눌 동지가 필요한 거라면 여전히 커뮤니티도 방법 중 하나다. 나는 현재도 커뮤니티를 하고 있지만 이 중 유료인 커뮤니티는 없다. 일방적으로 한쪽이 정보를 제공하는 커뮤니티는 하지 않고 서로 주고 받는 커뮤니티를 하고 있다. 이미 있는 커뮤니티가 맘에 들지 않는다면 만들어보는 것도 좋다. 판을 깔아보는 것도 경험이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amplitude 플레이북을 읽으면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