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 인지
명상에 관심이 있다면 대체로 다음 세 가지가 궁금할 것이다.
명상의 정의 : 명상은 무엇인가?
명상의 방법 : 명상을 어떻게 하는가?
명상의 효과 : 명상을 하면 무엇이 좋아질까?
이 세 가지는 명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나타낸다. 마치 집을 앞에서 볼 경우(정면도), 옆에서 볼 경우(측면도) 그리고 위에서 내려다볼 경우(평면도)가 다른 것처럼 말이다. 하나의 집을 나타내는 정면도, 측면도, 평면도는 서로 연결되어야 하는 것처럼, 명상에 관한 앞의 세 가지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
명상의 정의는 명상의 방법과 명상의 효과를 결정한다. 따라서 당신이 누군가에게 명상을 배우기로 결심했다면, 명상을 가르치는 이에게 세 가지 질문을 할 필요가 있다. 만약 그가 세 가지 질문에 관하여 객관적이며 합리적이고 또한 통합적인 대답을 할 수 없다면, 다른 이를 찾아보는 것이 좋다.
“나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인간의 정체성을 묻는 것처럼, 명상의 정의 “명상은 무엇인가?”는 명상의 정체성을 묻는 것이다. 명상의 정체성은 인간의 정체성과 직결된다. 왜냐하면, 명상은 명상하는 이의 정체성 발달에 절대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명상의 정의는 매우 중요한 질문일 수밖에 없다.
그런데 명상하는 이들은 명상의 정의보다는 명상의 방법에 관심이 더 많은 듯하다. 자신이 가진 문제점이나 어려움을 해결하는 수단으로 생각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명상을 수단이나 방법으로 생각하는 것은 명상의 한 단면(명상의 방법)만을 바라보는 것과 같다. 따라서 명상을 정말 제대로 배우려 한다면 명상의 또 다른 측면들을 바라보아야 하며, 이를 통합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앞에서 필자가 정의한 명상을 다시 살펴보자.
“ 명상은 가치 인지 발달을 위한 관찰형 배움으로,
자기를 사랑하고 타인을 존중하며 자연을 돌보는 힘을 키운다. “
“가치 인지 발달”은 명상의 정의이며, “관찰형 배움”은 명상의 방법이고, “자기를 사랑하고 타인을 존중하며 자연을 돌보는 힘을 키운다”는 명상의 효과이다.
마음언어 강의 동영상 : 내면성장을 위한 마음언어 배우기 기초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