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IT story

포스트 코로나 시대,주목받는 라이브 커머스 그립

라이브 커머스가 주목받는 이유


라이브 커머스란 웹, 애플리케이션 등의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을 뜻합니다. 기존에도 TV홈쇼핑과 유사한듯 하지만 라이브 커머스는 모바일을 기반으로 하여

판매자와 소비자들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드록 하는 것이 다른 점입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최근에 포스트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소비 증가로 커머스가 부각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커머스에서 제품을 구매할 경우 가격은 기본, 사람들의 많은 후기, 상세페이지를 중점적으로 봅니다. 저관여 제품의 경우 가격과 후기가 소비자의 선택에서 가장 중요하지만 고관여 제품의 경우 다른 구매요인을 살펴보게되죠. 커머스의 경우 실제로 제품이 어떤지 보여줄 기회가 한정적입니다.


하지만 라이브 커머스의 경우 제품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에서 소비자들을 유인시킵니다. 이 점 때문에 라이브 커머스가 더 주목받고 있고 기존에 스타트업이나 티몬은 물론네이버, 롯데 등 다양한 기업들이 라이브 커머스 준비 및 협업을 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최근 자회사 스노우가 운영하던 잼라이브 서비스를 인수한다고 밝혔는데 네이버 쇼핑 라이브와 결합해 시너지를 내겠다는 계획입니다. 롯데마트의 경우 라이브 커머스 전문 앱인 그립을 통해 라이브 커머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립은 라이브 커머스 전문 채널로 런칭한지 2년차인 스타트업입니다.

최근에 빠르게 누적 투자액 100억을 넘어섰는데 어떤 점에서 이렇게 주목을 받고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그립의 매력은?


그립은 국내 최초 라이브 커머스로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그립 운영사 그립컴퍼니가 80억원 규모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했고 이번 투자 유치로 총 120억원 누적 투자액을 달성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가 중요해진 시대에 그립에서 주목할만한 것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일단 그립은 패션, 먹방쿡방, 백화점 쇼룸, 뷰티, 육아, 반려동물 등의 카테고리를 갖추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는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현재 라이브 중인 방송을 들어가면 들어가자마자 해당 제품은 어떤 것인지, 적용가능한 쿠폰이 어떤 것인지 알림이 뜹니다. 판매자의 경우 일반인들도 있지만 셀럽(연예인 등)도 있었습니다. 가격은 라이브가로 구매할 경우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가 익숙하지 않더라도 그립은 심플하여 이용하기가 좋았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를 전문적으로 하여 런칭했다보니 최적화가 잘 된 것으로 보이지만 해당 제품을 구매할때 조금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쿠팡을 이용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쿠페이를 통해서 간단한 클릭으로 구매까지 완료가 됩니다. 하지만 그립은 자체적인 결제 수단이 없다는 점에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그립이 최근 대규모 투자를 받았지만 네이버, 카카오 등 다양한 기업들이 라이브 커머스를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라이브 커머스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면서도 중요한 것은 제품과 판매자에 대한 신뢰도, 가격과 결제 편의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그립은 그러한 장점이 더 많은 곳이기 때문에 라이브 커머스 시대에 앞으로의 행보를 주목해보게 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실검 폐지, 이젠 정말 개인화의 시대인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