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즐리 현황
와이즐리는 2018년 설립 이후 조용히 빠르게 면도기 시장에서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남성 면도기 시장의 경우 거의 변화가 없는 곳으로 기존의 기업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었죠. 하지만 와이즐리는 합리적인 가격을 에 집중했고 빠르게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작년 와이즐리의 실적을 보면 매출액은 약 108억, 영업적자는 약 43억이며 면도기 시장 점유율이 9.3%로 4위를 기록하고 있죠. 올해는 세계적인 원자재 가격 상승과 변수 속에서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 속에서도 관련 제품의 가격을 인하합니다. 더 나아가 지난해를 기점으로 해서 면도기뿐 아니라 생활 소비재 부문으로 확장에 나서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와이즐리에서 주목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와이즐리 주목할 점
면도기 시장의 경우 질레트 등 기존의 제품군이 수년째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사이 크게 달라진 점 없이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반면 와이즐리는 품질 개선을 계속 이뤄내면서도 면도기 구독 서비스를 선보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저 구독을 한다기보다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서 큐레이션 한다는데 있습니다. 와이즐리 홈페이지에서 소비자들의 의견을 받고 이에 맞춰서 데이터를 쌓고 제품을 추천하면서도 개선할 점을 축척해나가고 있죠.
소비재를 판매하는 기업들의 경우 오픈마켓, 이커머스 입점의 형태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2010년대 후반 나이키가 D2C로 전환하며 아마존에서 판매하던 자사의 제품을 철수합니다. 여기서 D2C란 Direct to Customer를 뜻하는데 자사몰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수수료를 줄일 수 있는 것은 기본이면서 자사몰을 통해 이용자들의 데이터 확보에 용이해지게 되는 것이죠. 와이즐리의 경우도 D2C를 활용해서 그동안 수많은 고객 데이터를 확보했고 앞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습니다.
면도기 구독 서비스로 시작한 와이즐리는 설립 이후 브랜딩을 일관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로 합리적이다라는 점입니다. 이 점을 이어가며 제품을 개선하고 있으며 작년에는 스킨케어, 덴탈케어, 두피케어 등 여러 생활 소비재 부문으로 진출합니다. 이렇게 가장 중요한 와이즐리의 결을 유지하고 있는 중입니다.
스타트업 콘텐츠 마케터 취업을 준비하고 계시거나 사수 없는 콘텐츠 마케터이신가요?
스타트업 콘텐츠 마케터 취업 공유 커뮤니티에서 매일 꾸준하게 정보를 습득하고
기본기를 다져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