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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OTT 플랫폼 티빙의 도약을
위한 앞으로

티빙_콘텐츠 라인업 강화


티빙의 경우 jtbc, tvn의 드라마 예능 등 강력한 콘텐츠 라인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2010년 중반 이후 TV 시청률의 전반적인 하락세 속에서도 tvn 주말 드라마의 경우 10% 이상 시청률을 보이는 경우가 많았죠. 그리고 평일에 방송되는 작품들의 경우 시청률이 낮더라도 화제성이 높았습니다. jtbc 드라마의 경우도 화제성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그래도 티빙은 OTT 플랫폼이 갖춰야 할 오리지널 콘텐츠가 부재했습니다. 그래도 2020년 하반기 이후로 점차 다양한 라인업을 갖춰가는데요. 신서유기부터 시작해서 기존 콘텐츠의 스핀오프 등이 많았으며 작년 하반기부터 오리지널 콘텐츠들이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웹툰을 기반으로 한 술꾼 도시 여자들, 유미의 세포들이 가입자를 확보하는데 상당한 기여를 했죠. 무엇보다도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을 이용하게 되면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으로 눈길을 끕니다.


하지만 올해 4월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OTT 플랫폼 이용도가 서서히 감소하는 모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 티빙은 어떻게 앞으로를 준비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티빙 파라마운트관


CJ ENM과 파라마운트는 작년부터 협업을 강화하고 있었습니다. 올해 6월 16일부터 티빙 내에서 파라마운트 브랜드관이 생겨나면서 다양한 드라마와 콘텐츠들을 볼 수 있게 됩니다. 파라마운트 플러스는 트랜스포머, 스타트렉 등 마니아가 확고한 콘텐츠를 확보한 곳이죠. 이를 통해 티빙에서 국내 드라마, 예능뿐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들을 공급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앞서 올해 1분기에 파라마운트 플러스와 티빙은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도 함께 진행할 것을 알렸죠. 욘더 등 7편의 티빙 오리지널에 공동 투자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선보인다는 것입니다. 해외에서 인기가 높은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해온 파라마운트와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서 글로벌 시장에서 콘텐츠의 가능성을 가늠해볼 있게 됩니다. 한편 OTT 플랫폼 티빙은 자사의 IP를 적극 활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티빙 굿즈 프로젝트


OTT 플랫폼 티빙은 자사 콘텐츠 관련 굿즈를 판매하는 굿즈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첫 번째 시작은 티빙 서울 체크인으로 앞으로 다양한 오리지널 시리즈의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게 됩니다.


그동안 단발성으로 인기 콘텐츠의 굿즈를 만드는 경우는 있어왔죠. 하지만 넷플릭스부터 시작해서 왓챠까지 자사의 오리지널 콘텐츠 IP를 기반으로 해서 굿즈를 판매하는 경우를 볼 수 있게 됩니다. 넷플릭스는 작년부터 굿즈 판매를 위한 온라인 샵을 열었습니다. 왓챠의 경우 올해 선보인 오리지널 콘텐츠 좋좋소의 혼술 키트부터 시작해서 최근에는 소주를 출시합니다.


이전까지 OTT 플랫폼들의 경우 콘텐츠 투자, 서비스 내 큐레이션을 강화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하지만 OTT 시장 전반의 성장이 침체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죠. 이 가운데 팬덤이 확고한 콘텐츠들의 IP를 활용해서 커머스로 나아가려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티빙 굿즈 프로젝트도 이러한 의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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