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쏘카, 야놀자
리서치 기관인 딜로이트는 슈퍼앱을 하나의 앱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고, 축적된 데이터를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 가능한 앱으로 정의합니다. 해외에서 대표적으로 위챗의 사례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메신저 앱으로 시작하게 되었죠. 시간이 지나며 많은 이용자들이 모이게 되면서 소셜미디어로서 쓰이기도 하며 결제에서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중국에서 위챗페이는 오프라인 시장에서 점유율은 38.1%를 차지하고 있죠.
한국에서는 카톡이 5천만명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하면 선물하기 기능, 커머스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합니다. 국내 스타트업들도 2020년 이후로 슈퍼앱으로 나아가고자 공을 들입니다. 대표적으로 토스의 사례가 있죠. 초기에 송금에 초점을 둔 이후로 금융 서비스 전반을 이용할 수 있는 앱으로 변화되어 왔습니다.
국내 스타트업들의 슈퍼앱 전환 사례와 의미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