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ny Choi 메덴코 Jul 10. 2020

국경이 열려도 만날 수 없는 이유

너는 또 결국 일과 네가 우선인 거잖아.


점심시간이 끝날 무렵 영상통화를 하며 다투다가 결국 짝꿍은 나의 마음에 못이 박히는 말을 하고야 말았다. 아니, 솔직히 그의 말이 모두 사실이기에 억장이 무너지는 것 같았다. 그리고 엉엉 울어버렸다. 정답이 없는 이 굴레에서 우리는 벗어날 수 있을까?


2020년 7월 1일 기준으로, 한국은 안전한 국가로 분류되어 EU 입국 제한이 풀렸다. 이 날만을 기다렸는데, 막상 너무 빨리 다가온 이 날이 그다지 반갑지가 않았다. 일을 당장 그만두고 유럽으로 떠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 다른 기분 좋은 소식을 하나 듣게 되었는데 덴마크는'장거리 커플'들의 이별의 아픔을 안아주기 위해 교제 사실을 증명하면 입국이 가능하다는 훈훈한 소식도 있었다. 무엇보다 짝꿍의 회사에서 먼저 기뻐하며 그에게 이제 나와 그가 재회할 수 있는 것이냐며, 어서 빨리 함께 만나서 행복했으면 좋겠다며 내가 바로 유럽으로 갈 수 없으면, 그에게 한국에 얼른 다녀오라는 이야기를 했다고 했다. 개인의 행복이 우선시돼야 업무 효율도 오를 수 있는 것이고 가족이 함께 있어야 사는데 의미가 있다면서 말이다.



그래서 나는 먼저 한국 출입국 사무소에 연락을 취했고, 무비자 협정은 아직 완화되지 않아 짝궁에게 관광비자를 받고 한국에 입국을 할 것을 권고했고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전달받았다. 그는 내가 프로젝트로 바쁠 것을 고려해 자가격리를 우리 집이 아닌 국가 시설에서 하는 곳에서 하겠다고 했고, 총 140만 원의 비용은 내가 지불하기로 했다. 그러나 덴마크와 라트비아 대사관에서는 그에게 코로나로 인해 비자를 내어줄 수 없다고 단호하게 이야기했고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나는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그리고 그게 나의 내적 갈등의 시작이었다. 7개월을 떨어져 있으며 수도 없이 나 스스로에게, 그리고 그에게도 말했다.


"국경이 풀리면 바로 너한테 갈게. 이제 진짜 다른 걸로 우리 사이를 희생시키지 않을게"


나는 거짓말쟁이가 되었다. 나는 갈 수 있지만 내가 지금 맡고 있는 프로젝트를 내버려 두고 가고 싶지도 갈 수도 없었다. 그리고 그에게 나는 적어도 앞으로 2~3개월이 지나야 한국을 떠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저 내가 모든 걸 다 내팽개치고 돌아올 수 있을 때 돌아오길 바랐다. 그리고 며칠을 울며 고민을 해보았지만 나는 좋은 끝맺음을 하고 싶었다. 내가 시작하고 내가 담당자인 프로젝트를 마무리를 잘 짓고 싶었고 무책임한 사람이 되긴 싫었다. 근데 그러기에 나는 그에게 너무나도 이기적인 사람이 되어버린 것이다. 그리고 또 우리 관계를 일 때문에 희생시키는 '나쁜년'이 되어있었다. 모든 걸 내팽개치고 내일 당장 가버리면 나 스스로가 앞으로 살면서 너무 불행할 것만 같았기 때문이다. 짝꿍에게 너무나도 미안하고, 속상해서 일마저 손에 잡히지 않았지만 무엇보다 우리가 또다시 걱정을 하고 있는 부분은 바로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2~3개월 뒤의 상황 때문이다. 다시 가을이 오고, 겨울이 왔을 때 그때도 내가 다시 돌아갈 수 있다면 또는 백신이 개발되어 그가 올 수 있다면 모르겠지만 다시 모든 것이 막히면 우리는 앞으로 언제 다시 함께 할 수 있을지 모르는 불확실한 미래 때문에 두렵고, 겁이 나고 속이 상한다는 것이다. 그래도 나의 결정은 변함이 없었고 그에게 최소 앞으로 두 달은, 맡은 일을 끝낼 때까지 난 유럽에 갈 수 없다고 대답하고 밤새 울었다.


코로나가 아니라 어쩌면, 나의 이기심이 아무도 알아주지 않을 나의 빌어먹을 신념과 책임감이 우리의 재회를 막고 있는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남편은 정말 '남의 편'인 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