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울림과 떨림 Jul 16. 2022

고대로 받아들이는 용기

한때는

내가 하는 모든 일에

'참 잘했어요!' 도장이 꾸욱 찍히기를 바랐다

칭찬 도장이 찍히는 횟수만큼

내 인생도 술술 풀릴 줄 알았다


내게 좋았던 것들만,

내가 잘했던 것들만,

내가 칭찬받았던 것들만,

내가 되는 건 아니더라


내게 싫었던 것들도,

내가 못 했던 것들도,

내가 비난받았던 것들도,

모조리 내가 되더라


칭찬 도장의 횟수보다

잘하였든 못 하였든

고대로 받아들이는 용기가

나를 더욱 풍성하게 하더라


작가의 이전글 당신이 불편하고 짐스러운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