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필리아 Feb 13. 2023

6살 아이의 위로. 하루의 마무리는 어떻게 할까?

아이에게 좋은 감정을 심어주고 싶다.

아침에 첫째가 울고 있었다.

잠결에 아빠가 보고 싶다며 운 적은 있는데 오늘은 일어나서 빵을 먹으면서 울었다.


'아빠가 보고 싶다고'

그 모습에 같이 눈물이 나왔다.


'울컥'

월, 화, 수, 목, 금 매일 아빠 없이 엄마와 함께 보내고,

마무리하는 하루들이 행여나 불안해하진 않을까 걱정도 된다.

마음깊이 꽉 채워주고 싶은 내 마음.


'엄마도 떠나면 어떡하지?'

'아빠가 날 버리고 간 건가?'


이렇게 생각 안 들게끔 정말 사랑한다고 많이 말해준다.


부부사이야 어떻든 아이에게 정서적으로 감정적으로 영향을 주고 싶지 않다.

그리고 내 잠재의식 속 버림받았던 기억이,

내 무의식 속 열등감과 비교들이 나를 짓누르는 것을 볼 때

  그것이 어릴 적 내 환경에 영향을 받았다고 느껴졌을 때 나는 다짐한다.

아이에게는 부정적인 영향은 주지 말자고.

아빠는 일을 하러 가서 평일에는 만날 수 없다고 이야기했지만,

첫째는 정말 매일 아빠 언제 와? 를 외칠 정도로 아빠바라기인 아이다.


그런 아이에게 아빠 이제 일하러 가서 안 온다고 말을 꺼내기가 참 힘이 들었다.

그래도 선택한 결정에, 후회 없다고 이게 맞는 거라고 확신하며

아이에게 아빠는 일하러 가서 율이가 어린이집 가는 날에는 만날 수 없다고 말했다.



처음에는 매일 아빠 언제 오냐고 묻던 아이인데

이제는 묻지 않고 자연스레 하루를 마무리한다.


나 역시도 남편이 육아를 굉장히 많이 참여한 것도 아니고,

굉장히 많이 도와준 것도 아니지만 혼자 먹는 밥과 혼자 아이 둘을 케어하고

하루를 마무리하는 그 자체만으로 사실 벅찰 때가 있다.


몸이 힘들어서 힘든 것보다 마음적으로 지금 내가 보내고 있는 이 하루가 가엽게 느껴질 때가 있다.

매일 열심히 무언가를 하고, 꾸준히 하는데도 불구하고 성장속도가 더딜 때 조급함도 느껴지고, 답답함도 있다.

하나만 집중해서 잘해라! 그러면 나머진 알아서 따라온다.

그래! 그래야지! 하면서도 막상 어떤 날 주문이 하루종일 하나도 안 들어오면

당장에 할 수 있는 이거라도 해야 할 것 같고, 저거라도 해야 할 것 같고

그래야 내 마음이 조금이라도 편해지니까!


암튼 아이 덕분에 내가 움직일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그것만은 확실하다.


요즘 유독 사랑스러운 말을 너무나 많이 한다.

내가 자기 전에 항상 해주는 말이 있는데

"오늘 하루도 어린이집에서 하루 보낸다고 수고했어"

그리고 하루 잘 보내줘서 고마워"


라고 말을 한다.


 비록 하루가 매일 좋을 수는 없지만

매일 보내는 하루가 이 말 한마디로,

긍정으로 가득 채워지길 바라는 마음


그런 마음에서 계속해주었는데

어느 날은 내게 먼저 그런다.

"엄마, 오늘도 일하느라 수고했어"


마음으로 너무나 깊게 안아주는 기분을 받았다.

안아줘서 위로가 아니라 마음깊이 위로받는 기분이랄까?


오늘도 그 누구보다 수고할 나에게,

오늘도 매일 아이와


  "오늘도 하루 수고했어! 사랑해. 너와 함께 있어서 행복해"


라고 마무리할 하루에게 미리 감사의 인사를 전해본다.



작가의 이전글 드디어 방구석쇼핑몰 사무실로 이사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