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필리아 Aug 06. 2023

인생의 목표는 무엇인가? 꾸준히 할 수 있는 힘

블로그8년차,인스타 5년차,스마트스토어5년차,유튜브6년차,브런치4년차

제일 처음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 처음으로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했을때
유튜브를 시작했을 때, 브런치를 시작했을 때 
저는 이걸로 수익을 많이 벌어야지
월 100만 원 벌어야지 이런 마음이 없었어요.
 
저는 그냥 시작했어요.
저는 정말 쉽게 포기하는 성격이에요.
끈기가 없고, 조금만 무얼 해도 질려합니다.
근데 이건 8년 전 저의 생각이었어요.
 

저는 생각보다 꾸준히 할 수 있는 사람이었고, 생각보다 끈기가 있습니다.
조금 덜렁대고 실수도 하지만 그래도 꾸준히 하는 사람이었어요.
 
근데 아가씨 때는 포기해도 뭐라 하는 사람이 없었고,
포기한다고 해서 직장을 그만두는 건 아니었기에 월급은 계속 받을 수 있었죠.
하지만 지금은 꾸준히 할 수밖에 없는 역할로의 책임감이 생겼습니다.
 
원래 나 하나만 챙기면 되는 사람이었지만, 현재는 두 아이를 책임질 엄마가 되었고,
선생님이 되었고, 판매자가 되었고, 자식이 되었고 나의 역할이 더 많아지자 자연스레 책임감이 더 생긴 것 같습니다.
 
특히 나를 움직일 수밖에 없는 두 존재
사랑스러운 아들들이 있지요.
 
 

제가 블로그, 스토어, 유튜브, 브런치를 놓지 않고
현실적으로 꾸준히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앞 목표설정이었어요.
 
저는 계획형인 J입니다. 
학창 시절 공부하기 전 책상정리가 되어야 공부가 된다며, 책상정리만 2시간째 하는 나
남자친구와 데이트하고 온날이면 달력에 무엇을 했는지, 어떤 걸 먹었는지 간단하게라도 기록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할 때도 내가 찍어둔 사진이 아까워서 기록하자는 마음이었어요.
그렇게 블로그 글을 쓰고, 또는 찾아보는데 어떤 블로그에 굉장히 알찬 정보들을 가득 남긴 블로그를 보니
저도 그렇게 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죠.
 
어떻게 써야 하는지 모르지만 일단 사진 올리고 글은 뭐라도 써볼 수 있으니 해보자!
그렇게 한 달만 블로그 포스팅을 꾸준히 해보아야겠다는 마음으로 하루하루 해나갔던 것들이 쌓여
8년 차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물론 포기는 아니더라도 중간에 블로그를 쉴 때도 있었어요.
하지만 다시 하게 되더라고요. 왜?
"나를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창구이니까"
 
나라는 사람을 완벽하게 남에게 100% 보여줄 수 없지만,
이곳만은 내 이야기를 마음껏 할 수 있어요!
 


무엇이든 꾸준히 하기 위해 필요한 건 무엇일까요?

 
1. 나만의 루틴 만들기
2. 스스로 내적동기 만들기
3. 오픈챗방 활용하기
4. 글 쓰는 행위 즐기기

1. 나만의 루틴 만들기
짬짬이 기법이라고 해서��
아이가 낮잠 자는 시간은 제가 블로그 하는 시간!
아이를 재우고 육퇴 하는 시간은 블로그, 인스타 하는 시간
아이 어린이집 가는 시간은 유튜브 하는 시간
그 외 모든 짬짬이 시간 스토어 주문확인, 리뷰확인하는 시간이에요.
특히 집중도가 떨어지는 시간대는 체험단신청, 체험단리뷰와 같이 에너지를 뺄 수 있는 것들을 하고,
집중해야 하는 시간대는 지금처럼 나의 생각과 정보들을 제공해 주는 이야기들을 하지요.
 
어떤 시간대, 어떤 상황대에 내가 글을 썼을 때 집중과 몰입이 잘되는지를 체크해 주세요✅
 


글을 쓸거리가 생기면 카톡 나에게 보내기

 
글을 쓸 거리들이 생각나면 저는 카톡 나에게 보내기 기능을 통해,
이렇게 적어두는 편이에요. 그래서 그때마다 떠오르는걸 릴스로 만들거나 또는 캡처해서 이렇게 티스토리에 올립니다. 
 


2. 스스로 내적동기 만들기
그리고 매일 하면 모든 것은 기 빨립니다.
부담 없이 유튜브는 한 달에 1번 업로드,
인스타는 매일 아침 업로드, 블로그는 이틀에 한번 업로드
이런 식으로 매일, 매주, 매월의 건수에 대한 목표를 적어요.
 

나와의 채팅방:공지사항으로 걸어둠



블로그 2023년 이웃수 3000명 되는 것을 목표, 하루 방문자 2000명 이상 목표
이런 식으로 수치화시켜서 내 눈에 목표한 것이 볼 수 있게 해요.

이것은 나의 내적동기를 끌어올리고 더 열심히 하게 해 줍니다!
내가 정한 목표설정이 눈에 보이는 것이라면, 그것을 향해 더 나가게 됩니다.

아마 지금 대부분의 인스타 하시는 분들, 릴스 올리시는 분들이
조회수라던가 좋아요 수에 집착하는 것처럼요!
2023년 목표라고 적어두었지만, 사실 2023년에 모든 것이 다 안 이루어져도 좌절할 필요 없어요.
왜냐면 이 목표들은 계속 이어서 2024년 조금 더 목표설정을 높게 해서 또 갈 거니까요.
아니면 더 크게 이루어지던가,
 
실제 이렇게 제가 적으니까 안 적은 것보다 7~80% 이상의 달성률을 보였답니다�


3. 오픈챗방 활용하기

혼자서 무언가 꾸준히 한다는 건 힘들어서,
일부로 1일 1 포스팅하는 곳의 오픈챗방에 들어가서
그들은 어떻게 글을 작성하는지, 어떤 글들을 올리는지
이렇게 열심히 올리는 사람들이 많으니까
자연스레 그런 챗방을 보면서 글을 쓰게 됩니다.
챗방에서 글감에 대한 힌트도 얻고, 최근에 다른 사람들은 어떤 글을 쓰는지 볼 수 있어요!


4. 글 쓰는 행위 즐기기
제가 아마도.. 몇 년 이상 꾸준히 블로그를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체험단이 선정되어서, 협찬이 되어서 이런 이유들도 물론 있겠지만
글로 나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한다는 게 
어느 순간 다른 사람에게 고민을 털어놓는 것 이상으로 도움이 되더라고요.

글을 쓴다는 것은 나의 내면에 있던 생각과 감정이
밖으로 꺼내져서 그런 것 같아요.

화도 싹히지 말라는 것처럼 표현을 하면서
나의 내면에서 무슨 생각을 하는지 정리가 돼요.
 
저희 엄마가 조현병이라는 것, 저에게 어릴 적 상처이고 지금도 안고 가야 할 숙제 같은 느낌이에요.
조현병가족으로써, 조현병가족에 대한 힘든 마음을 딱히 표현할 곳이 없었죠.
그래서 제일 처음에는 유튜브에서 조현병가족으로써 이야기를 해보고 싶어서 용기를 내 영상을 찍었어요.
그것에 생각보다 공감해 주는 분이 많았고, 그때의 자신감으로 나의 경험과 이야기를 나만 알고 있지 말고 알리자 하며
저의 생각들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시작했어요.
 
그렇게 나의 생각을 꺼내고 이야기하는 데는 굉장한 용기가 필요해요.
하지만 첫발만 내딛으면 그 뒤로는 잘할 수 있어요!!!!!!! 정말로.
 


#우리모두 #동기부여 #블로그 #누구나 #시작하세요
#블로그는대찬성일세 #인스타 #릴스 #그냥 #하는거지
 

작가의 이전글 첫째, 둘째 돌잔치를 하지 않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