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필리아 Jul 26. 2023

첫째, 둘째 돌잔치를 하지 않습니다.

돌잔치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보기


첫째 때 돌잔치를 하지 않았다.

할 마음이 들지 않았다.

결혼식도... 굳이 결혼식이라는 걸 왜 해야 하나?

생각하고 있었던 터라, 돌잔치 역시

마찬가지 마음이었는지 모른다.



그렇게 나는 왜 돌잔치를 하지 않는가에 대해

생각해 보고 적어보기로 했다.




글로 적어가다 보면

나의 신념과 생각이 정리되는 걸 볼 수 있다.�





1. 남들이 다 하는 선택이 아닌 우리 아이를 위한 선택을 하고 싶었다.





결혼식을 왜 해야 할까?

돌잔치를 왜 해야 할까?

외동인 신랑과 외동인 내가 만나

결혼식을 왜 해야 하나?

진지하게 고민을 했다.


당연히 모두에게 알리고, 축하받는 자리라고

생각하면 결혼식이라는 건 기쁨을 나누는 자리



마찬가지로 돌잔치도 1년 동안 우리 아이가

잘 커줘서 고맙고, 돌잡이를 통해

앞으로 그 아이가 더 잘 살아라는 의미겠죠?



근데 식 자체보다... 거기에 따라오는

기본적인 관례와 형식이 싫었던 것 같아요.



동영상을 준비해야 하고, 사회자를 불러야 하고,

식당을 예약해야 하고, 돌 답례품을 찾아봐야 하고

당연시 따라오는 그 형식들...


왜 이렇게 해야 하나?


마치 그게 의무인 것처럼 되어버리고

돌 사진이라도 안 찍으면 안 찍는 게

이상한 사람처럼 되어버리는 게 싫었다.

그리고 좀 더 아이 돌을 맞아 의미 있는 선택은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 봤다.







2. 지인들 초대하는 돌잔치,부담이 될 수 있다.



요즘은 너무나 바쁜 시대에 살고 있고,

특히 친한 관계가 아닌 애매한 관계에서의

식.. 초대는 서로에게

부담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나는 결혼식 때 정말 친하고

기쁨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친구들이라고

생각을 한 친구들만 불렀다.


그게 잠시 초대 안 해줘서 섭섭할지 몰라도

우린 말하지 않아도..

서로의 관계 깊이에 대해서 알지 않은가?


게다가 돌잔치는 대부분 저녁에 많이 하고,

퇴근길에 오늘 그들의 발걸음에

정말로 부담을 주기 싫다.






3. 첫째는 해주고 둘째는 안 해준다 없이 깔끔하게 둘 다 안 해준다.





억지라면 억지고 합리화라면 합리화일 수 있다.


"엄마, 나는 왜 돌사진이 없어?"


"엄마 왜 형아만 돌잔치 했어?"



이런 식의 말을 들을 이유가 전혀 없게 되었다.

공평하게 둘 다 안 했기 때문에,

대신 이 소리는 듣겠지


"엄마 왜 우리는 돌잔치 안 했어?"





4. 아이가 돌잔치를 기억해 주는가?





그래서.. 해줬으면 너희 돌잔치 기억하니?

돌잔치라는 건 결국 엄마의 만족이다.

옛날에는 돌까지 살기가 힘들었기에

마을 사람들이 다 같이 모여 잔치를 벌였다 하지만

요즘 시대에 예방접종만 잘 맞추고

잘 먹이고 잘만 잔다면 무럭무럭 큰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돌잔치가

아이가 잘 살았고 건강하게 컸네라는

진정한 의미에서 보이는 것들로

변질되어 보인다.


돌잔치가 아닌 돈잔치로 보인다.






5. 돌잔치를 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많다.



돌잔치를 정확히 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돌잔치를 한번 하는데 4~500만 원의

비용이 든다고 한다.


돌 답례품 50만 원

사회자 30만 원

돌잔치 식당 예약 30만 원

돌 스냅 100만 원

돌잔치 헤어 메이크업 20만 원

돌잔치옷 대여 30만 원


.


.


.



대충 머릿속에 떠오르는 거 롤 감을 잡았을 때

비용이 이렇게 들어간다.


여기에 식당 뷔페 요즘은 40,000원은

잡아야 하는 시대 아닌가?


그럼 대략 4만 원*60명 정도 오면

240만 원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이드 추가적인 비용까지 합하면

정말 4~500만 원 들어가는 게 맞다.




주고받기식 돈 주는 걸 하고,

준비하는 데 에너지를 쓰고

이제 그렇게 하고 싶지 않다.


관계에 있어서도 두루두루 많은 사람을

알고 있으면 좋지만, 어차피 내 사람은

몇 사람 이내에서 모든 인간관계가 끝이 난다.


자본주의 시대에 진정한 돌잔치란

어떤 의미일까?


돌잔치라는 말도 영업의 하나

마케팅의 하나


마치 1년에 한번 인생에 한번뿐이라는

특별한 날을 만들기 때문에,

그것을 안 하면 마음에서 약간 불편한?

그 한 번뿐!이라는 단어는 유독

우리를 신경 쓰이게 만든다.












이럴 때 아니면 언제 돈 쓰니?

이럴 때아니면 언제 사진 찍니?

이럴 때 아니면 돈 언제 걷니?

이럴 때아니면 언제 또 드레스입니?



여러 가지 이유들을 대며,

돌잔치를 할 거리들을 만들지




첫째 때 우연히 동물 병원에 갔다가

간 날에 안락사 예정인 강아지를 보고

집으로 안 데리고 올 수가 없었다.



그렇게 그게 내 돌잔치 대신 강아지 임보

라는 타이틀로, 아이의 삶에도 영향을 끼치는 행동을 했다(라고생각한다)


너는 돌잔치를 한 게 아니라

강아지 임보를 함으로써 한 생명을 살렸다는?



끼워 맞추기라도 그렇게

그게 더 의미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




첫째 때 강아지 임보를 했다 보니

사실... 지금 둘째 때 돌은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

괜한 고민일 수 있는데 나도 모르게

"의미 있는 행동이 또 뭐가 있을까?

생각하게 된다.




어린이집에서 다행히 이렇게 돌사진을

찍어주시고, 옷까지 선물해 주셨다.



너무나 감사한데, 어떤 행위를 꼭 한다기보다

이렇게 내가 일을 할 수 있는 것도

어린이집 덕분이고, 많은 도움을 받은

주변 사람들 덕분이니까 이번 둘째 돌은

내 주변 사람들에게 더욱 많이 베풀어야겠다.





그들이 없었으면 나는 이번 1년을

버틸 수 없었을 것 같다.

그리고 정말 눈 깜짝할 사이 1년이 지났다.



죽을 것 같았던 순간도

너무 힘들었던 순간도

다 지나간다.



그렇게 건강하게 이번 1년을

함께 나와 같이 지내온 우리 둘째에게

너무나 감사하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불편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육아에는 정답이 없어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사랑하는 첫째, 둘째�

첫째 때는 매번 둘째 낳을까 말까

수도 없이 고민했지만, 이렇게 1년이 지나고

저 둘이 함께 있는 사진만 봐도 배가 부르고

함께 있는 그 존재 자체로 참 든든하다






작가의 이전글 인생 살면서 느낀 것, 이번일을 겪으며 배운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