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우리를 더 즐겁게 일하게 만드는가
여러분은 현재 직장 생활에 얼마나 만족하시나요?
여러분의 대답이 'no'라면 무엇이 우리의 직장 생활을 즐겁게 하도록 만드는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면 즐겁게 직장 생활을 한다면 직장뿐만 아니라 삶의 전반적인 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Junlia Yates는 자신의 저서 [커리어 코칭의 이론과 실제]에서 직장에서 얼마나 행복한지는 직무요인, 성격 및 인생 사건의 조합에 의해 결정된다고 말합니다. 이 중 직무요인이 직무 만족도의 55%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가장 큰 영향을 주는데요, 직무요인 중 가장 많이 영향을 주는 일곱 가지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업무의 다양성
2. 직장 동료
3. 근무환경
4. 업무 부담
5. 자율성
6. 교육 기회
7. 의미
각 요소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먼저 업무의 다양성입니다.
이는 직무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 중 하나로, 경험할 수 있는 업무가 다양할수록 만족도가 높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바로 직장 동료입니다.
공감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회사에 마음 맞는 사람 한두 명만 있어도 많은 의지가 되고 즐겁잖아요. 이처럼 좋은 동료는 우리를 즐겁게 일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이고 공동체 의식을 느끼게 해주는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요소인 근무환경은 사무실 환경, 장소, 시설 등 외부에서 봤을 때 그 일을 매력적인 것으로 평가할 수 있는 요소를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창의성, 공정성, 열정, 만족할 만한 명성과 같은 조직문화도 포함됩니다.
다음은 바로 업무 부담입니다.
업무량은 전반적인 업무 부담과 특정한 업무 부담으로 나뉘는데요, 업무 부담에는 초과 근무나 직책에서 오는 책임감, 고용 불안정성이 포함됩니다. 지나치게 적은 업무량은 지루함을 주지만 지나치게 많은 업무량 즉 '업무 과다'가 직무 만족도를 보다 낮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우리를 즐겁게 일하게 만드는 다섯 번째 요소는 자율성입니다.
Julia Yates는 근무시간 중에 갖게 되는 합리적인 자율성은 직무 만족도에 상당한 영향을 준다고 설명합니다.
자율성은 다음 두 가지 개념으로 구성됩니다.
1) 자신에게 귀책 되는 일에 대한 개인적 책임감
2) 어떻게 할지 선택, 계획 실행, 문제 해결할 수 있는 '의사결정'에 대한 통제력
이러한 책임감과 통제력이 있을 때 직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다음은 교육 기회입니다.
이는 일을 통해 얼마나 자기를 발전시킬 수 있는가를 의미합니다. 자격 요건을 갖추는 것뿐만 아니라 일을 통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의 여부가 직무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마지막 요소인 의미입니다.
의미 있는 일에는 세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1) 일 자체가 의미 있다고 느끼고
2) 자신이 하는 일이 더 넓은 세상에 어떤 긍정적인 이익이 되는지 알고
3) 자신이 하는 일을 통해 자신의 삶 전체가 어떤 의미를 부여받았다고 느낌
자신의 일에 의미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는 것은 직무 만족에 상당한 긍정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오늘은 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직장 내 요인 7가지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 7가지 요소는 단순히 직장 내 만족도만을 높이는 것을 넘어 우리 삶 전체의 만족과 행복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더 만족스러운 커리어를 위해 생각해 보시면 좋을 질문 3가지로 오늘 글 마무리해 볼게요.
1) 7가지 요소들 중에서 무엇이 자신의 직무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시나요?
2) 정말 행복하게 일했던 순간이 있다면, 그때는 어떤 요소가 충족되었나요?
3) 지금 일에서 자신을 만족스럽고 즐겁게 만들어주는 그 요소들이 얼마나 충족되고 있나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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