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고 있는' 스킬이 아닌 기업이 '원하는' 스킬을 강조하라
지난번 영문이력서에서 어필하면 좋을 스킬들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오늘은 Ho Lin이 resumehelp.com에 기고한 [20+ Key Skills to Put On Your Resume - Examples and Tips]를 바탕으로 영문이력서 기재할 Skills을 선정하고 이를 돋보이게 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영문이력서 Skills 은 직무와 관련된 스킬을 가지고 있음을 분명하게 제시하여 HR 담당자가 아래 내용까지 관심을 가지고 읽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어떤 스킬을 어필할지에 대해 고민하고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영문이력서 Skills 작성을 위한 5가지 단계입니다.
Skills 항목을 작성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영문이력서에 사용할 수 있는 [관련 기술의 마스터 목록]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영문이력서에 기재하게 되는 기술은 지원하는 분야와 포지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Job Description을 통해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IT desk support직책에 지원하고 싶어서 Job Description을 확인해 보니 아래와 같은 내용이 적혀 있었다고 해볼게요.
[Qualifications/Requirements]
- Configure employee PC and macOS laptops (직원 PC 및 macOS 노트북 구성)
- Strong understanding of SOP (SOP에 대한 깊은 이해)
- Diagnose and resolve technical hardware and software issues (기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문제 진단 및 해결)
- Repair simple network connectivity issues (간단한 네트워크 연결 문제 복구)
- Desktop, printer and network troubleshooting (데스크톱, 프린터 및 네트워크 문제 해결)
- Understanding of LAN/WAN (LAN/WAN의 이해)
- Understanding of network topologies and layers (네트워크 토폴로지 및 레이어드에 대한 이해)
Job Description에 기재된, 이 직무에 지원하는 사람에게 요구되는 필수적인 지원 조건을 기반으로 어떤 기술을 어필하면 좋을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바로 resume에 PC 및 macOS 노트북 지식, SOP 기술 또는 문제 해결과 같은 기본 컴퓨터 기술입니다. 이 외에 기업과 직무에서 선호하는 verbal/written 커뮤니케이션 스킬, organization skills, 유연성 등의 소프트 기술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작성한 마스터 목록(필요한 기술 모두 작성한 리스트)을 바탕으로, 우리가 실제로 보여주어야 할 기술이 무엇인지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채용 담당자들은 현재 채용하는 그 포지션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을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영문이력서를 스캔합니다. 채용 공고를 꼼꼼하게 읽고 가장 먼저 강조해야 할 기술이 무엇인지 파악해 보세요. 이때 중요한 것은 필요로 하는 모든 기술을 다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중요하고 어필하고 싶은 기술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만약 그래픽 디자이너 직무에 지원하는 경우 고용주가 '포토샵'을 가장 중요한 기술로 생각해서 해당 키워드가 반드시 Skills 섹션에 들어가 있길 기대하면서 resume를 읽는데, 다른 다양한 디자인 프로그램을 잘 다룬다고 강조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기술과 경험이 이력서에 포함될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무엇을 가지고 있는가' 보다 중요한 것은 '기업이 무엇을 기대하고 원하는가'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영문이력서에 '하드 스킬'과 '소프트 스킬'을 함께 어필하세요. 소프트 스킬은 일반적으로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문제 해결(problem solving), 팀워크(teamwork), 강한 직업윤리(a strong work ethic) 및 리더십(leadership)과 같은 특정한 직무에서 뿐만 아니라 모든 직업에 도움이 되는 보다 성격적인 기술을 뜻합니다. 반면 하드 스킬은 특정 분야를 위해 배우는, 측정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하드 스킬과 소프트 스킬을 모두 이력서에 포함한다면 고용주에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하드 스킬)를 말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일을 '어떻게' 할 것인지(소프트 스킬)에 대한 명확한 그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Ho Lin은 8-10개의 기술을 포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합니다. 기술을 나열할 때는 아래와 같이 bullet points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Skills
Good communication skills (뛰어난 의사소통)
Project management skills (프로젝트 관리기술)
Marketing skills (마케팅 능력)
Attention to detail (꼼꼼한 일처리)
Presentation (발표)
Critical thinking skills (비판적 사고력)
Flexibility (유연성)
Microsoft Excel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숙련된 전문가이든 처음으로 취업 시장에 진출하는 경우든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하는 것은 자신의 직무 전문성을 어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취업시장 나 자신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향상할 수 있습니다.
업계를 조사하고 Job ad를 분석하여 가장 수요가 많은 하드 스킬과 소프트 스킬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10년 전에는 꼭 필요했던 스킬이 이제 전혀 중요하지 않은 스킬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업계의 변화를 읽고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와 관련된 '좋은 기술'을 어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보유한 기술과 그에 대한 경험을 강조하여 취업 기회를 확대해 보시길 바랍니다.
기술을 나열하는 방법은 사용하는 영문이력서 형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Functional resume로 작성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카테고리를 통해 기술 목록을 조금 더 다양하고 포괄적으로 보여 줄 수 있습니다.
Summary of Qualifications
Professional Skills
Skills
우리가 가진 스킬을 강조할 수 있는 항목이 Skills 섹션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Summary나 Objective에서도 직무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기술을 어필할 수 있는데요. HR 담당자는 지원자의 Skills 섹션을 읽기 전에 Summary나 Objective를 먼저 읽기 때문에 이 항목을 작성할 때 '핵심적'이고 '가장 어필하고 싶은' 기술을 포함하여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Lo Bin이 말하는 Resume Summary 예시입니다.
Diligent IT desk support professional with three years of experience. Strong understanding of SOP, PC and MAC computer systems, and LAN. Able to work under pressure to deliver quality work and resolve issues promptly.
오늘은 Skills Section에 포함할 스킬을 선택하고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고용주가 선호하고 원하는 스킬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자신의 직무 스킬을 어필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