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면접장에 챙겨가야 하는 물건 6가지

면접에서 '준비성'과 '적극성'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방법

면접 전 날, 가방을 챙기는 지원자.

이내 어떤 것들을 가져가야 할지 몰라 고민에 빠지기 쉬운데요,

오늘은 면접 때 챙겨가면 좋을 물건에는 무엇이 있을지 말씀드릴게요 :)



지난번 글에서 '준비된' 지원자로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무엇을 챙겨가야 하냐는 질문에 기업에서 '그냥 오세요'라고 말했다고 하더라도 [준비성이 좋은 지원자]라는 인상을 남기고, 그리고 혹시 생길지 모를 문제에 더 잘 대비할 수 있도록 꼭 필요한 물건들이 빠지지 않았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꼭 챙겨야 할 물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물병


먼저 물병입니다.

긴장을 하면 입안이 건조해지고 목소리가 잠기기 쉽습니다. 많은 긴장과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면접에서는 물을 꼭 챙겨가 마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물을 마시는 행동 자체가 긴장을 조금 해소하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면접 전 마음을 가다듬기 위해 물을 한 모금 마시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이렇게 마실 물을 챙겨 온 지원자를 조금 더 꼼꼼하고 준비성이 좋은 지원자로 인식할 수 있어요.


컨디션 조절을 위해서, 그리고 좋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 물병을 꼭 챙겨 가시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pexels-gustavo-fring-3874035.jpg


2. (영문) 이력서 사본


이미 제출한 이력서를 채용 담당자가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지만 여분의 이력서를 하나 더 챙긴다면 철저하고 세심하다는 성격적인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할 수 있으며 면접 과정을 좀 더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면접 중 이력서의 내용을 참고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데요, 특히 지원자의 '경험'이나 '기술'에 대해 이야기할 때 강조하고 싶은 중요한 내용을 빠뜨리지 않도록 이력서를 빠르게 훑어볼 수 있겠죠. 이를 통해 이력서에 작성한 자신의 경력과 성과를 조금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면접 시 "이력서에 작성한 내용 중 가장 성과가 뛰어나거나 자랑스럽게 느껴지는 것은 무엇인가요?" 와 같은 질문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때 이력서에 작성한 특정 예시를 빠르게 참조한다면 답변할 내용을 상기하고 조금 더 유연하고 자신감 있게 내용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면접 시 너무 긴장이 되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데, 이때 우리의 뇌는 이를 '생존'과 직결된 위험한 상황이라 인식할 수 있습니다. 싸우거나 도망칠 수 있도록 뇌가 아닌 근육에 피를 많이 보내게 되는데요, 이때 간혹 지원자 중 답변할 내용을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백지'상태가 되는 상태를 경험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력서를 참고하는 것은 이러한 아무것도 떠오르지 않는 최악의 상황을 방지해 줍니다.



'면접 때 이력서를 잠깐 봐도 돼?'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물론 이력서에 적은 내용을 완전히 숙지하여 보지 않고 자연스럽고 자신감 있게 대답할 수 있다면 그게 가장 좋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패닉'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라도 사본을 챙겨가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해요.


채용 담당자들 역시 이런 부분을 감안하고 지원자를 평가하기 때문에 규정상 이력서를 가지고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챙겨가는 것이 더 좋겠죠?


pexels-tima-miroshnichenko-5439155.jpg


3. 메모지와 펜


면접 때 메모지와 펜을 챙겨가는 것은 준비성과 지원하는 기업과 직무에 대한 관심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면접에서 면접관이 하는 질문 중에서 답변에 핵심이 되는 정말 중요한 정보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빠르게 메모해 두면, 답변 시 꼭 기억해야 할 사항들을 놓치지 않게 됩니다.


면접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많이 긴장되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모든 것을 기억하려고 애쓰기보다는, '중요한 포인트'를 적어 두는 것이 나의 답변을 기억하고 정리하여 전달하는데 훨씬 효과적입니다.


면접 중 메모를 함으로써 그 포지션과 회사에 진지한 관심을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면 '열정적'인 지원자라는 것을 어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메모를 통해 대답할 내용의 방향을 잡을 수 있고 나아가 어떤 질문을 면접관에게 할지를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질문은 이 job을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효과적인 답변과 질문을 위해 메모를 꼭 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너무 많은 필기'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면접 중에는 면접관과의 대화와 eye contact,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바디 랭귀지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포인트만 간단히 메모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면접관과의 상호작용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pexels-kindelmedia-7688087.jpg


4. 가방 또는 서류 가방


구겨진 이력서를 주섬주섬 주머니에서 꺼내 펴는 지원자와 깔끔한 이력서를 L자파일에서 꺼내 면접 시작을 준비하는 지원자 중 어떤 지원자가 더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을까요? 당연히 후자일 것입니다.


가방이나 서류 가방을 챙겨간다면, 이력서, 포트폴리오, 추천서 등 중요한 서류를 깔끔하고 정돈된 상태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깔끔하고 세련된 가방이나 서류 가방을 챙겨 가면 면접관에게 전문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첫인상은 매우 중요하므로, 심플하고 전문가 느낌을 줄 수 있는 가방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TPO(Time, Place, Occasion)에 맞는 복장과 가방을 준비해서 자신이 세심하고 준비된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해 보세요.


또한 면접 시 챙겨야 할 다른 물건들을 구역을 잘 나눠 담아 둔다면 챙겨야 할 물건을 놓치지 않고 모두 챙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면접 중에 필요한 물품을 찾느라 허둥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준비성'이 좋은 정리된 지원자라는 것을 어필하기 위해 깔끔한 가방 혹은 서류 가방을 챙겨 가실 것을 추천합니다.


pexels-cottonbro-4065133.jpg


5. 길 안내 지도(인쇄본)


면접 장소에 가는 길을 미리 인쇄해 준비해 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는 예상치 못한 기술적 문제(예: 배터리 방전, 신호 불량, 기기 고장)로 인해 스마트폰이나 GPS가 작동하지 않는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인데요, 가는 경로를 정리하고 인쇄하는 과정에서 여러 번 확인할 수 있어 길을 잃거나 헤매지 않고 제시간에 도착할 수 있게 돕습니다.


가능하다면 면접 전날 실제로 그 경로를 이용해 면접장에 가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돌발상황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pexels-sora-shimazaki-5673502.jpg


6. 신분증 / 여권


많은 회사에서 보안상의 이유로 면접자들의 신분을 확인합니다. 면접자가 실제로 '초대된' 사람인지를 확인하는 절차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신분증을 지참하면 이러한 확인 절차를 빠르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일부 회사는 면접 시 지원자가 합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특히 외국인 지원자의 경우 중요한 절차로, 여권이나 비자 등의 서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접 후 입사 지원서나 기타 서류를 작성해야 할 경우, 신분증이나 여권 번호 등의 정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때 챙겨간 신분증을 가지고 빠르고 정확하게 내용을 기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신분증 사본을 1~2장 정도 추가로 챙겨가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면접 전/후 이러한 사본 제출을 요청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개인 정보가 담긴 서류니 서류 가방에 안전하게 잘 보관하는 것이 좋겠죠? 꼭 필요한 신분증 종류가 있는지 채용 담당자 혹은 부서에 미리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원활한 면접 절차와 진행을 위해 신분증 혹은 여권 원본 및 사본을 챙겨 가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면접장에 가지고 가면 좋을 물건 6가지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빠지는 물건이 없도록 메모해 두었다가 잘 챙겨가셔서 '준비성'이 좋은 지원자라는 인상을 남기실 수 있길 바랍니다.





[더 읽어 보면 좋을 글]

1) 영어인터뷰 합격을 위해 면접 전, 꼭 준비해야 하는 7가지

2) 외국계기업 면접 팁 | 인사담당자 면접 전략

3) 외국계기업 면접 팁 | 실무(진) 면접 전략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인터뷰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