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샤넬로 Feb 20. 2023

혹시, 부트캠프 고려하세요?

부트캠프 출신자의 뼈 때리는 이야기



나는 글로벌 재단에서 사무국 직원으로 회사 생활을 진행하다가 빠르게 플랫폼으로 변화되는 주변 상황을 보면서 커리어 전환을 빠르게 진행한 케이스 중 하나이다.


나의 커리어 전환에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코드스테이츠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부트캠프였다.

약 6개월 되는 압축적인 과정을 통해 나는 사무직원에서 주니어 프로덕트 매니저로 탈바꿈할 수 있었다.

나는 정말 운이 좋게도 부트캠프 수료와 함께 IT SI업체에 계약직 직원으로 커리어를 시작할 수 있었다.


지금 내가 전달하고 싶은 이야기는 단순히 나의 성장과정이 아닌 조금은 현실적인 이야기일 수 있다.




부트캠프만 졸업하였다고 하여 '네카라쿠배' 즉 네임드 있는 스타트업으로 가는 것은 아니더라


많은 부트캠프 출신들이 교육과정에서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이 과정을 무사히 잘 수료하면 나는 소위 '네카라쿠배'(네이버/카카오/라인/쿠팡/배달의 민족)는 아니더라도 이름만 들어도 유명한 스타트업에는 취업할 수 있겠지?!

하지만 정말 유감스럽게도 10명 중 1~2명 그것도 관련 업무(기획/디자인/UXUI)를 현업에서 지속한 사람들에 한해서 해당되는 이야기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전혀 프로덕트 매니저와 관련되지 않은 사무업무만 진행한 나로서는 부트캠프는 부트캠프일 뿐 현업에서는 경험과 실력으로 생각해주지는 않았다. 단지, 무엇인가 절실히 극복하고 나아갔다는 사례로만 참고할 정도였다.

그렇게 나는 그때 조금은 실망했는지도 모른다.



부트캠프 출신이 때로는 족쇄가 될 수도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


요즘 다양한 서비스에서 부트캠프 출신들이 빠르게 양성되고 현업에 투입되고 있는 상황이다.

어쩌면 좋은 현상이지만 어떻게 보면 정말 조심하고 심사숙고해야 하는 상황들이 있을 수 있다.

누군가 정말 형편없이 커리어를 시작하고 평판을 만들게 된다면, 그 후에 배출되는 부트캠프 출신자들에게는 지울 수 없는 '주홍글씨'가 새겨질 수 있고 어쩌면, 기회 또한 박탈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단지 '어디  부트캠프 출신이야!'라고 너무 자부심을 가지는 것도 때로는 '독'이 될 수 있음을 꼭 기억해주었으면 한다.


부트캠프 수료 이후에도 계속 스스로의 도전이 중요하다


부트캠프를 진행하면서도 꾸준히 사이드 프로젝트나 앱/웹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서포터스 활동이라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참여야 여한다. 단순히 교육 과정만으로는 100% 취업이 될 수 있다고 보장하기 어렵다.

특히, 초반부터 네임드 있는 회사에서 커리어를 쌓고 싶은 것이 아니라면 최근 스타트업들에서 서포터스 형식으로 수료 후 취업 연계로 전환되는 구조를 많이 취하고 있고 다양하게 기회를 전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점을 잘 활용해야 한다. 부트캠프에서 담당하는 학생 수는 100명 이상이 될 것이고 한 명 한 명 마이크로 매니징 하기에도 한계점이 분명히 있다. 본인의 장점과 커리어의 방향성에 대해서는 자문을 묻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지만 결국, 최종적인 엔드포인트는 결국 '나'가 해야 할 부분이기 때문에 수료 이후 더욱더 적극적인 자세를 지니는 것이 중요하다.



예외는 역시 없더라


부트캠프 홍보 영상을 보면 캠프 수료 이후 몇 곳에서 오퍼레이션을 받고 네임드 있는 회사에서 재직 중이라는 영상을 심심치 않게 보았을 것이다.


물론, 부트캠프 교육 이후 바로 네임드 있는 회사에 취업한 사례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10명 중 1~2명이라고 앞서 이야기하였을 것이다. 또한, 그것이 아니더라도 부트캠프 수료 이후 몇 달 아니 몇 년 뒤에 소위 '네카라쿠배'급의 회사에서 재직하여 근무하여도 다시금 수료생 출신으로 홍보 영상을 찍는 것이 부트캠프 시장의 현실이라고 볼 수 있다.


수료 후 수료생들이 대부분 업무 하게 되는 현업은 초기 스타트업이거나 규모가 있어도 그 산업에서만 유명한 회사에서 일하는 것이 대부분일 것이다. 그렇다고 실망하지 않았으면 한다.

사실, 수료 후 빠르게 취업되는 것 또한 현재로서는 최대의 행운이다.

오히려, 취업이 빠르게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정말 많다.


(그렇다고 막연하게 포기하라는 취지는 아님을 전달하고 싶다. 늘 예외는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_kvcvvqTes



부트캠프 출신으로서 정말 많은 예비 부트 캠프 수강생들이 꿈과 희망을 가지고 임할 것이다.

그 자세는 유지하되 너무 허황된 꿈과 희망으로 쉽게 좌절할 포인트를 만들지 않았으면 한다.

그리고 꾸준히 프로덕트 매니저라는 '일관성'을 유지하고 '지속성'을 만들어간다면 반드시 여러분들도 빛을 보고 또 다른 롤모델이자 귀감의 사례가 될 수 있음을 이 글을 끝맺으며 전달하고 싶은 바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 누구도 주니어 PM의 현실을 말하지 않더라고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