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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샤넬로 Sep 20. 2024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
내가 알릴테니깐 육성을 부탁



최근 넷플릭스에서 인기리에 종영한 프로그램 중 [ 더 인플루언서 ]가 있다. 

다양한 분야의 인플루언서들 중 가장 영향력 있는 1인을 선발하는 프로그램이었다. 

물론 이 프로그램이 론칭되고 최종 우승자 누출과 핵심 내용 누출로 골머리를 앓았지만 프로그램은 성공적으로 방영되었고 종영되었다. 

2012년 유튜브가 본격적인 스트리밍 체계를 국내에 선언한 지 약 12년이 지난 시점 대한민국 마케팅 시장판에 [ 인플루언서 ]는 이제 연예인에 버금가는 관심과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그 인플루언서의 말과 행동 그리고 사용하는 것에 많은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구매까지 이어지는 이전에는 없던 새로운 시장 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인플루언서의 명암은 분명하다. 

어느덧 1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는 연예인과 같은 반열에 올라가게 되었고 몸값도 연예인 못지않다. 그리고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일수록 소위 메가 인플루언서와 장기간 협업하기가 부담스럽기까지 한 상황이다. 




그래서 최근에는 회사 자체적으로 인플루언서를 육성하여 브랜드와 제품을 알리거나 가치를 전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충주시의 [ 충주맨 ] 일 것이다. 

범람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속에서 우린 핵심 코어가 있는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 시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스타트업, 

찰떡궁합의 시대가 열렸다



1.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작지만 강하다


수천 명에서 수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들을 우리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라고 지칭한다. 이들은 특정 분야의 전문성을 갖고 있으며, 팔로워들과의 소통이 활발하여 높은 신뢰도를 확보하고 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단순히 유명인을 흉내 내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개성과 가치관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작한다. 이러한 진정성은 팔로워들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고, 브랜드에 대한 높은 충성도를 이끌어내다.


2. 해외 시장을 뒤흔드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성장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시장은 이미 해외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다. 특히, 소셜 미디어 사용이 활발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더욱 커지고 있다.

  

출처: eMarketer, Influencer Marketing Hub (2023년 기준)


이러한 성장세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단순한 트렌드를 넘어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았음을 보여준다.



3. 스타트업,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손잡다


스타트업에게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더할 나위 없는 매력적인 파트너이다.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52637901

높은 ROI : 대형 인플루언서에 비해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타켓팅 정확도: 특정 분야에 특화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통해 정확한 타켓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높은 신뢰도: 팔로워들과의 긴밀한 관계를 바탕으로 높은 신뢰도를 확보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할 수 있다.

콘텐츠 다양성: 다양한 분야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풍성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그렇다면, 정말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우리 스타트업에게 핵심 코어를 가져다줄 수 있을까?


*단, 목표 대비 성과에 대한 수치는 대외비 사항 및 자료 출처가 명확하지 않아서 명기하지 못한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11224


물론, 여기서 밑바탕으로 깔려야 할 부분은 [ 환경 구축 ]에 대한 투자일 것이다. 

단순히 돈 많을 태워서 광고와 마케팅을 하는 일반 광고와 달리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광고는 서로 상호 협의와 소통 그리고 성장을 담보로 브랜드와 함께 성장하는 관계이기 때문에 기존의 방식대로 그저 맡기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접목하여 브랜드 성장을 이루고 있는 스타트업들은 여전히 늘어나고 있다고 이야기하고 싶다. 



1. 다니엘 웰링턴과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협업  

브랜드: 다니엘 웰링턴 (시계 브랜드)

인플루언서: 패션, 여행 분야의 다양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협업 내용: 다니엘 웰링턴은 초기부터 인스타그램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긴밀하게 협업하여 제품을 홍보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의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다니엘 웰링턴 시계를 연출하여, 팔로워들에게 친근하고 트렌디한 이미지를 심어주다.

성과: 다니엘 웰링턴은 이러한 전략을 통해 인스타그램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글로벌 시계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특히,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확보했다.

핵심 성과 지표:  

소셜 미디어 팔로워: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엄청난 팔로워를 확보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다.

온라인 판매 비중: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하며 오프라인 매장보다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한다.

평균 주문 금액: 다양한 액세서리와 패키지 상품을 활용하여 평균 주문 금액을 높이는 데 성공했다.



2. 헬로네이처와 식생활 인플루언서 협업  

브랜드: 헬로네이처 (유기농 식품 배송 서비스)

인플루언서: 건강한 식생활을 추구하는 요리, 식단 인플루언서

협업 내용: 헬로네이처는 다양한 식생활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하여 자사의 신선한 유기농 식재료를 활용한 레시피를 개발하고, 이를 SNS에 공유했습니다. 또한, 인플루언서와 함께 라이브 쿠킹 클래스를 진행하며 소비자들과 소통했다.

성과: 헬로네이처는 이러한 협업을 통해 건강한 식생활에 관심 있는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알리고,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특히, 젊은 부부나 싱글족을 중심으로 고객층을 확대했다.


핵심 성과 지표:  

고객 재구매율: 신선한 식품에 대한 고객들의 높은 만족도를 바탕으로 높은 재구매율을 기록한다.

모바일 앱 사용률: 모바일 앱을 통해 편리한 주문과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앱 사용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 확장: 신선 식품뿐만 아니라 가공식품, 생활용품 등으로 상품 카테고리를 확장하며 매출을 증대시켰다.


3. Glossier와 뷰티 인플루언서 협업  

브랜드: 글로시어 (뷰티 브랜드)

인플루언서: 뷰티 유튜버, 인스타그램 뷰티 인플루언서

협업 내용: 글로시어는 초기부터 뷰티 인플루언서들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제품을 홍보했다. 인플루언서들은 글로시어의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을 강조하며, 제품의 장점을 솔직하게 공유했다.

성과: 글로시어는 뷰티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을 통해 젊은 여성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으며, '친구에게 추천하고 싶은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구축했다.


핵심 성과 지표:  

소셜 미디어 인게이지먼트: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높은 인게이지먼트를 기록한다.

직접 판매 채널 확대: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몰을 확장하며 직접 판매 채널을 강화했다.

체험 마케팅: 팝업 스토어, 워크숍 등 다양한 체험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한다.



그렇다면, 국내 스타트업 및 기업들은 어떤 전략과 성과를 도출했었나?




1. 지그재그:  

전략: 패션 앱 지그재그는 다양한 스타일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오늘 뭐 입지'라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인플루언서들은 자신들의 일상 속에서 지그재그 앱으로 구매한 옷을 코디하여 자연스럽게 홍보했다.

성과: 이 캠페인은 젊은 여성층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지그재그 앱의 다운로드 수와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특히, 인플루언서들의 다양한 스타일링을 통해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을 쉽게 찾을 수 있었고, 구매 결정에 큰 도움을 받았다.


2. 헬시오:  

전략: 건강식품 브랜드 헬시오는 다양한 식단 관리 콘텐츠를 제작하는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자사 제품을 활용한 건강 레시피를 공유했다. 또한, 인플루언서와 함께 라이브 쿠킹 클래스를 진행하며 소비자들과 소통했다.

성과: 헬시오는 이러한 협업을 통해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알리고, 신뢰도를 높였다. 특히,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고객층을 확대했다.


3. 아모레퍼시픽:  

전략: 아모레퍼시픽은 다양한 뷰티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자사 브랜드의 제품을 홍보했다. 특히, 각 브랜드의 특징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선정하여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했다.

성과: 아모레퍼시픽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젊은 세대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새롭게 각인시키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며 브랜드 충성도를 높였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운영하기 위해 어떤 환경을 구축해야 하나?



인플루언서 교육 프로그램 운영: SNS 마케팅 교육, 콘텐츠 제작 교육, 카메라 활용 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


- 개인 브랜딩 지원: 직원들이 개인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개인 SNS 계정 운영을 장려하고, 필요한 장비를 제공합니다.


인센티브 제공: 우수한 콘텐츠를 제작한 직원에게는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동기를 부여합니다.


커뮤니티 형성: 직원들 간의 정보 공유와 협업을 위한 커뮤니티를 구축합니다.



성공적인 내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양성을 위한 조건  


경영진의 적극적인 지원: 회사 차원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장려하고,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 인플루언서 선발, 교육, 평가 등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캠페인 효과를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다음 캠페인에 반영해야 한다.



참고 논문 및 자료 


The Impact of Micro-Influencer Marketing on Brand Awareness and Purchase Intent

(Kim, J., & Lee, H.2020,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브랜드 인지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Building Brand Trust Through Micro-Influencer Marketing: A Case Study

(Park, M., & Choi, S.2022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신뢰 구축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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