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셔레이드 걸 Feb 12. 2023

내성적인 ENFP가 MBTI 신드롬을 대하는 자세

‘유난히 내성적이었던 OOO’.

밈으로 잘 알려진 어느 배우의 웃짤이 회사 단톡방에 올라왔다.

덕분에 예전 사진 하나가 떠올라 휴대폰 사진갤러리를 뒤져보았다.


대학 4학년 2학기가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초가을의 오후였다.

누군가 가져온 필름 카메라 덕분에 공강시간, 동기들과 교정에서 사진을 찍고 다녔다.

텐션이 얼마나 업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웬 양 조각상에 올라타  손으로 브이를 만들어 무슨 이모티콘 마냥 활짝 웃고 있는 스물넷의 내 모습은 지금 봐도 어처구니가 없을 정도로 해맑기 짝이 없다.   


초등학생 시절, 학기말에 받는 성적통지표에 언제나 ‘내성적’, ‘수줍음이 많다’ 같은 내향형 성격에 부합하는 말들이 적혀있었다.

선생님 앞에서만 얌전을 떨었던 게 아니었던 나에게는 학교 도서실이나 이동문고에서 빌려온 책을 읽거나 책 속의 세계를 상상하는 것이 최고의 유희였다.

당시의 나는 남들 앞에 나서는 것을 꺼리고 생각이 많다는 INFP의 특성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었던 것 같다.


중학교에 입학한 뒤 나는 조금 활발해졌다.

친한 친구들 무리에서라면 제법 농담도 잘하고 분위기도 잘 띄우는 그런 아이가 되었다.

고등학생이 되고 대학생이 되자 그동안 숨겨둔 외향 능력이 개화하듯 폭발해 모두에게 인싸, 그 자체로 불렸다.

남을 의심할 줄 모르고 모두와 동료, 아니 친구가 될 수 있다고 진심으로 믿었다.

해적왕 루피의 쌍둥이 여자 형제 수준이었다.


그 무렵 정식 MBTI 검사를 몇 번인가 받았는데 어김없이 ENFP가 나왔고 왠지 모르겠지만 늘 놀림을 당했다.

잘 기억은 안 나지만 가계부를 상상으로 쓰는 주부, 뭐 그런 특징 때문이었던 것 같다.

그러나 검사결과지를 떠올리면 E와 I, F와 T가 거의 근사한 수치였기에 뭔가 억울한 기분이 들었다.

그 때문인지는 몰라도 졸업 후 직장인이 되고 내 안의 T가 꿈틀거리면서 나는 시니컬한 막말폭격기로 거듭나게 되었다.

때때로 짙은 우울감이 덮쳐오면 동굴을 파고 들어가 INTP처럼 지내기도 했다.


20여 년 전 처음 MBTI 검사를 받을 때만 해도 이 성격유형검사가 이토록 대유행이 되리라는 건 상상조차 못해서인지 여전히 좀 얼떨떨하다.

게다가 나는 꾸준히 MBTI 유형에 대해 떠드는 걸 좋아하는 편임에도 요즘의 과몰입은 솔직히 거북하게 느껴지곤 한다.


나는 종종 유형을 가리고 특징을 읽어 볼 때가 있는데 어느 땐 죄다 내 이야기 같기도 하고 가끔은 전혀 엉뚱한 소리처럼 생각되기 때문이다.

마치 경계선에 있는 내 검사결과처럼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MBTI 유형을 물어오기에 나는 약간의 사이를 두고 머뭇거리면서 그게, 검사에서는 이렇게 나오는데... 저는 별로 아닌 거 같다고 부연 설명을 하지만 대수롭지 않은 질문의 장황한 대답대개 흘려듣기 마련이다.

MBTI의 긍정적인 면을 이야기할 때면 덕분에 타인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말을 듣곤 한다.

너는 T 유형이니까 내 말에 공감하지 못하는 반응을 보여도 이해할게.

그 애는 즉흥적이고 정리정돈을 잘 못하니까 P가 확실한 것 같아.

......

이것이 정녕 타인을 이해한다고 볼 수 있는 발화인지는 모르겠지만 사람들은 이렇게 해서라도 남을 이해하고 싶어 애쓴다는 점에서 아주 작은 인류애를 느끼며 그렇다면 나의 진정한 MBTI는 과연 무엇일까 하는 생각으로 오늘도 소소한 고민에 빠져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크림스튜, 브로콜리, 그리고 오사카에서 온 친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