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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커피라이터 Aug 22. 2018

카페와 인스타그램

카페운영

오늘도 많은 카페들이 인스타그램에 소개되고 있습니다. 카페에서 직접 올리기도 하고 손님들이 직접 방문했던 카페를 올리기도 합니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이 정사각형의 SNS는 카페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는 꽤 중요한 역할을 하곤 합니다.

커피TV의 설문에서도 79%의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을 통한 카페 홍보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의 홍보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겠죠? 그렇다면 어떤 식으로 카페를 홍보하는 것이 좋을지,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Awareness, personality, and relationship are the first three vital ingredients for social media success.


인지, 개성 그리고 관계가 바로 소셜 미디어의 성공 요소라고 하는 이 말은, SNS의 전문가 톰 펑크가 한 말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세 가지는 정확하게 무엇일까요? 그리고 어떻게 하면 이것을 활용해 여러분의 카페를 인스타에서 유명한 카페로 만들 수 있을까요?


1. 인지

먼저 인스타그램에 여러분의 카페를 알려야 합니다. 어떻게 알려야 할까요? 제일 좋은 방법은 잘 알려진 카페들의 인스타를 참고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사람들이 왜 그 카페를 많이 알게 되었고, 끊임없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지 알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노려야 할 고객 타겟층이 어떻게 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이렇습니다. 점주님들께서 직접 카페 내 인테리어나 시그니처 메뉴 등 여러분의 카페에 자랑거리를 직접 올려보세요. 그리고 이 방법은 틈틈이 그리고 꾸준하게 계속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조금 팁이 있다면 너무 노골적으로 홍보 문구를 작성하는 것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카페를 찾는 사람들 대부분은 '사진'을 통해서 갈지 말지 결정하는데요. 문구보다는 멋진 사진들로 손님들을 유인해보세요.


또한 해시태그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도 꼭 아셔야 합니다. 인스타그램이 나온 지 꽤 되었기 때문에 이 부분은 다들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되지만, 카페를 찾는 손님들은 해시태그를 통해 검색해서 오기 때문에 그들이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할지 예상해내면 좋습니다. 지역명, 카페의 특징, 대표 메뉴 등 다양한 해시태그를 통해 여러분의 카페를 많이 알려보세요!


2. 개성

2017 서울 카페쇼에서 퍼펙트 데일리 그라인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SNS시대의 사람들은 그들이 누구인지 표현하기 위해서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흐름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싸이월드... 많은 SNS 플랫폼이 있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런 SNS를 하는 이유는 광고를 보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감을 나누기 위해서 SNS를 지속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위해서 여러분의 카페가 인스타에서 '스타'가 되기 위해선 독창적이면서도 여러 사람들과 소통을 나눌 수 있어야 합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여러분의 카페만의 장점들을 최대한 많이 어필하세요. 최대한 손님의 입장에서 생각해서 그 장점을 표현해야 합니다. 이것이 어렵다면,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에서 카페를 열심히 돌아다니는 사람들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그들이 '인스타그래머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캐치해낸다면 여러분의 개성을 바탕으로 인스타그램의 스타가 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게 될 것입니다.


3. 관계

당신의 카페가 인스타그램에서 관심을 얻고 개성을 보여주는 것에 성공했다고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많은 카페들이 2단계까지 왔다가 금세 시들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스타그램뿐만이 아닙니다. 강력한 미디어를 바탕으로 홍보하게 되면 처음에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지만 손님과 매장이 적절한 관계를 맺지 못한다면 성공은 한철에 그치게 됩니다.

최근 골목식당이라는 예능프로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면서 이 곳에 소개된 모든 음식점들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심지어 백종원 씨에게 혹평을 받은 음식점들까지 말이죠. 하지만 문제로 지적된 것들이 계속해서 고쳐지지 않는다면 결국 지속적인 관계가 형성되긴 어려울 것입니다.


카페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후킹'에 성공했다고 해서 끝이 아닌 것입니다. 사진에 한 번은 갈 수 있지만 그것뿐이라면 그 이상 방문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인스타그램을 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한 장의 사진은 건졌으니 말이죠.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찾아 올 이유를 만들어주고 관계를 형성해야 합니다. 커피나 음료, 디저트의 맛이 좋거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계속해서 그들이 사진에 담을만한 것을 제공하는 것 말이죠. 이 모든 방법이 손님과 카페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손님들이 당신의 카페에 방문했을 때 좋은 것을 느꼈다면, 그리고 계속해서 방문할 때마다 그것을 느낄 수 있다면 여러분의 카페에 많은 단골들이 형성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참고기사 : Coffee Marketing: How to Achieve Social Media Suc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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