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꽃샘추위 Jul 14. 2022

저는 알코올중독자의 딸입니다.

26 가족이 느끼는 고통의 정도는 얼마입니까?

2022.3.28 심리상담사로부터 전화가 왔다.


아빠가 검사 상 인지저하가 보이는데 그것이 술로 인한 반응인지

치매인지 아닌지 면밀히 검토하여 주치의한테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가족의 면담이 필요하다고 했다.


가족관계를 묻고, 학력, 직업, 가정환경은 어떠했는지?

술을 안 마셨을 때의 성격은 어떠한지?

술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는 어떤 것들인지?

좋아하는 취미나 관심사는 무엇인지?

옷 갈아입기, 자기 위생관리 능력은 어떠한지?

대소변 문제는 없는지?

30분가량 꽤 긴 통화를 하며 그의 물음에 성심성의껏 대답했다.


아니 사실은 성심성의껏 대답하고 싶었지만 대답할 만한 것들이 많지는 않았던 것 같다.


같이 산 세월도 얼마 안 될뿐더러

함께 사는 동안에도 아빠는 가족들보다는 늘 술, 친구, 여자가 우선이었고

내가 본 아빠는 맨 정신일 때보다는 거의 술에 취해 계셨을 때가 많았기 때문에

아빠의 평범한 일상, 보통의 모습에 대해서는 내가 해 줄 이야기가 거의 없었다.


항상 술에 취해 주무시고 계셨기 때문에 00 하기는 불가능했습니다.

술이 안 취해 계신다면 그 정도는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맨 정신일 때를 거의 보지 못해 그 부분은 잘 모르겠습니다.


상담사는 항목마다 체크하며 질문마다

 "그것으로 인한 가족이 느끼는 고통 정도는 1부터 5까지 중에 얼마입니까"라고 물었고


나는 기계적으로 대답했다.


5입니다.

5입니다

그것도 5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저는 알코올중독자의 딸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