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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닐슨의 휴리스틱 평가, UXUI 사용성 기준!

<UXUI 디자이너의 성장 기록>

by WON LEE

인지심리학, UX심리학 단어를 공부하기 위해 검색을 하다가 알게 된 닐슨의 휴리스틱 평가, 사용성 평가를 알게 되었다. UXUI 디자이너라는 것이 민망하게 처음 본 개념이라 공부를 하지 않을 수 없었다. 지금부터 공부하면 되지 뭐! 함께 공부해보자!






�‍� 정의
UX/UI 디자인에서 사용성 평가를 할 때 활용하는 10가지 원칙.
야콥 닐슨(Jakob Nielsen)이 제안한 가이드라인
제품의 사용성을 빠르게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됨



닐슨의 10가지 휴리스틱 평가 기준


1. 시스템 상태의 가시성 (Visibility of system status)
▪ 사용자가 현재 시스템이 어떤 상태인지 알 수 있도록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
☑ ex : 로딩 중일 때 스피너 애니메이션 표시, 진행률 바 제공


2. 실제 세계와의 일치 (Match between system and the real world)
▪ 사용자가 익숙한 개념과 언어를 사용해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
☑ ex : 쓰레기통 아이콘을 ‘삭제’ 기능으로 사용


3. 사용자 통제와 자유 (User control and freedom)
▪ 사용자가 실수했을 때 쉽게 되돌릴 수 있는 기능 제공
☑ ex : ‘실행 취소(Undo)’, ‘뒤로 가기(Back)’ 버튼


4. 일관성과 표준 (Consistency and standards)
▪ 같은 기능이나 용어는 어디서나 동일하게 사용해야 함
☑ ex : 네비게이션 바 위치, 버튼 스타일 통일


5. 오류 예방 (Error prevention)
▪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방지하는 것
☑ ex : 비밀번호 입력 시 요구 조건을 미리 안내, 삭제 전 메시지 표시


6. 인식 대신 회상 (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
▪ 사용자가 기억하지 않아도 되도록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제공
☑ ex : 사용자가 이전에 검색한 항목을 자동 완성으로 추천


7. 사용의 유연성과 효율성 (Flexibility and efficiency of use)
▪ 초보자와 숙련자 모두에게 적합한 UI 제공
☑ ex : 단축키 지원, ‘최근 사용한 파일’ 바로가기 제공


8. 심미적이고 최소한의 디자인 (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
▪ 불필요한 요소를 줄이고, 핵심 정보만 제공
☑ ex : 간결한 폼 디자인, 가독성이 높은 타이포그래피 사용


9. 사용자가 오류를 인식하고 진단하며 복구할 수 있도록 도움 (Help users recognize, diagnose, and recover from errors)
▪ 오류가 발생했을 때 원인과 해결 방법을 명확하게 안내
☑ ex : “비밀번호가 틀렸습니다. Caps Lock을 확인하세요.”


10. 도움말 및 문서 제공 (Help and documentation)
▪ 사용자가 필요할 때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어야 함
☑ ex : FAQ, 검색 가능한 도움말, 가이드 툴팁 제공



UX/UI 디자인에서 사용성을 평가할 때 체크리스트처럼 활용할 수 있다.

실제로 적용하려면, 디자인을 보면서 “이 기준을 충족하는가?”를 자문해보면 좋다.






그렇다면 닐슨의 사용성 평가는 UX 심리학일까, 인지심리학일까?


먼저 UX 심리학과 인지 심리학의 차이점을 구별해보자.

둘 다 인간의 행동과 사고 과정을 연구하는 분야이지만, 목표와 초점이 다르다.



☑ 인지심리학(Cognitive Psychology)

✔ 정의

인간의 정신적 과정(인지 과정)을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

기억, 문제 해결, 주의, 지각, 사고 등을 다루며, 사람들이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하고, 기억하며, 사용하는지에 대한 연구


✔ 목표

사람들의 정보 처리 방식과 사고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목적

실험과 연구를 통해 사람들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 판단하며, 기억을 사용하는지 등을 파악


☑ UX심리학(User Experience Psychology)

✔ 정의

사용자 경험(UX)과 관련된 심리적 요소를 연구하는 분야

사람들이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의 경험을 최적화하는 데 중점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할 때 인지적, 감정적 반응 분석


✔ 목표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할 때 효율성, 만족도, 직관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제품이 어떻게 인지되고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지를 연구


� 차이점

연구의 초점
인지심리학: 일반적으로 인간의 기본적인 인지 과정을 연구하며, 넓은 범위의 심리적 원리를 다룬다.
UX심리학: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 사용에 관한 심리학적인 분석에 초점,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려는 목적


적용 영역
인지심리학: 실험을 통한 인지적 패턴 분석, 일반적인 심리 연구에 가까운 분야
UX심리학: 디지털 디자인, 제품 개발 및 서비스 경험에 관련된 연구로, 사용자의 행동과 감정을 이해하고 디자인에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둔다.


목표
인지심리학: 정신적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이 목적
UX심리학: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경험하는지에 대한 효율성과 만족도를 개선하는 것이 목표


�� 인지 심리학 : 인간의 인지적 과정(기억, 문제 해결 등)을 연구하는 기본 심리학 분야
�� UX 심리학 : 그 중에서 사용자가 제품을 어떻게 경험하고 인식하는지를 중점으로 디자인 개선에 초점을 맞춘 응용 심리학 분야



닐슨의 사용성 평가는 정확히 말하면 인지심리학에 가깝고, UX심리학의 원리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한다. 한마디로 두 가지 심리학의 공통적 특성을 지녔다. 이 평가를 기준으로 작업했던 디자인을 평가하면서 개선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중에 닐슨의 사용성 평가를 적용하여 내가 했던 디자인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적용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은 여기까지.

오늘은 따뜻한 봄이 온 것이 느껴지는 하루다.

모두, 따듯한 봄을 만끽하는 하루 보내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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