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멘토 Apr 24. 2018

주도성이 높은 사람이란 어떤 뜻일까?

*본 글의 모든 저작권은 (주)코멘토에 귀속되나, 내용의 수정 없이 출처를 밝히고 공유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주도성이 높은 사람이란 어떤 사람인가?


  사람들은 역할과 책임만 잘 나누면 팀에 아무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역할과 책임을 아무리 잘 나누고 각자가 자기 역할을 다해도 전체 팀 목적 달성을 위해 빠진 부분들은 늘 생기기 마련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때 팀의 부족한 부분들 (a.k.a 그레이 존, 화이트 스페이스)을 발견하고 자발적으로 메워주는 노력을 하는 사람 [도식1]들을 우리는 일반적으로 주도성이 높은 사람들이라고 부릅니다.


  이전 회사에서 주도성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과정을 개발한 적이 있습니다. 그 때, 정의했던 주도성은 본인의 역할과 책임을 확장하여 조직의 목적 달성에 기여하는 사람 [도식2]이었습니다. 이렇게 정리된 주도성 등과 같은 개념들은 코멘토의 인재상을 보다 쉽게 이해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채용/보상/육성 등 많은 부분들의 기준으로 활용될 것입니다.




코멘토에서 주도성이 높은 사람이란 어떤 사람인가?


  지난 주 코멘토 Front-end 개발자 채용에 이어 전체 멤버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마무리했습니다. 코멘토 인재상을 논의하면서 가장 많이 논의 되었던 키워드이자, 일주일 내내 고민했던 키워드는 주도성(a.k.a Self-initiative, 자율성, 자발성 등)이었던 것 같습니다.


  코멘토에서 주도성이 높은 사람들을 이야기 할 때도 위에서 언급한 주도성의 개념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주도성을 발휘하는 동기가 조직 내 인정, 보상과 같은 외적 동기보다는 타고난 기질, 성격, 가치관 등 내적 동기에서 발휘할 수 있어야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점이 다르다고 느꼈습니다. 


코멘토의 Culture Desing팀에서는 코멘토가 지향하는 주도성을 구성원 모두가 더 잘 이해하고, 우리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보다 생생하고 와닿는 언어로 정리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지난 Front-end 채용 전형과 구성원 인터뷰 과정에서 다음 문장들이 코멘토에서 주도성이 높은 사람들을 표현하는 것 중의 하나라고 보여졌습니다.


        ‘관리가 필요 없는 사람 – 진규님 인터뷰 중’

        ‘시킨 것만 계속하게 하면 행복해 하지 않고, 일주일 안에 나갈 것 같은 사람 – 재성님’

        ‘삶에서 자발적인 선택에 의해, 다양한 경험들을 해 본 사람 – 강권님 인터뷰 중’



어떻게 주도성을 정리해 나갈 것인가?


  인재상이나 일하는 방식 등에 관한 내용은 보통 대표가 정하기도 하고, 조직문화 팀에서 워크숍 등을 통해서 만들기도 하지만, 코멘토에서는 우선 일상 속에서 팀원들이 높은 주도성을 발휘하는 부분들을 발견, 발굴하고 정리해 나가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후 필요하다면 워크숍 등을 통해서 과거의 사례를 정리하거나 논의하는 것도 방법 일 것입니다.


이렇게 정리된 주도성 등과 같은 개념들은 코멘토의 인재상을 보다 쉽게 이해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채용/보상/육성 등 많은 부분들의 기준으로 활용될 것입니다.

(코멘토가 생각하는 '주도성'이 정리되면 다시 공유 드리겠습니다.)



주도성이 높은 사람을 채용하면 더 이상 주도성에 대해 신경 쓰지 않아도 될까?


  주도성이 높은 사람들만 모여 있다면 아마 보통의 팀 보다는 주도성이 높을 것입니다. 주도성이 높은 사람들은 어떤 환경이든 본인이 문제를 스스로 정의하고, 팀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주도성을 발휘하는 과정에서 비효율이 너무 크고 주도성을 발휘하는 과정이 점점 기쁘지 않은 환경이라면, 개인은 본래 발휘할 수 있는 것 이상을 발휘하지 못할 것이며 조직을 이탈할 것입니다. 이 사람들은 대부분 조직 내 핵심인재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조직의 손해도 그만큼 클 것입니다.


주도성이 높은 사람을 채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경험했듯이 주도성이 높은 사람이 생각보다 많지 않고 채용하기도 어렵습니다. 주도성이 높은 사람을 채용하는 것만큼이나 주도성이 높은 사람들이 더 주도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조직문화를 조성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다음 글에서는 어떻게 하면 주도성이 높은 팀을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을 전하고자 합니다.



>> '주도성이 높은 팀이 가진 두 가지' 읽으러 가기



*코멘토의 추천채용 서비스를 이용해 우수 인재를 만나보세요.

추천 채용 서비스 - 채용 기업

매거진의 이전글 [멘토링] 현직자 멘토링으로 자소서가 좋아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