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데믹(풍토화) 후 운동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었습니다. 퇴근길에 광고지를 뿌리는 분들도 심심찮게 만날 수 있고요. 아파트 단지 내 피티실에선 전보다 많은 사람들이 운동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시중 헬스장은 말할 것 없고 아파트 단지 내 피티실에서도 운동에 여념이 없는 분들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큰맘 먹고 나도 해보자고 나섰는데 막상 하려니 그게 쉽지 않습니다. 주중 어떤 날에 운동하러 가야 할지부터 어느 헬스장을 끊어야 할지 장담이 서지 않습니다. 집에서 가까운 단지 내 피티실조차 쉽지 않습니다. 어떤 땐 마음을 먹어서(?) 실천이 안 되나 싶어 마음먹기 전에 운동 기구 곁으로 가보지만 며칠 열을 내는 것으로 그치고 맙니다.
작심삼일의 예로 금연, 다이어트가 선두를 다툽니다.개인적으론 운동 역시 만만치 않은 상대라고 생각합니다. 운동은 하고 싶은데 지속성에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제가 4년째 하는 운동법을 소개합니다. 하루에 단 5분만 투자하면 됩니다. 남의 눈에 띄지도 않을뿐더러 앉은자리에서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의자를 이용한 운동법인데요. 팔걸이가 있는 의자라면 어떤 의자라도 상관없습니다. 응접실용 의자라면 더 바랄 게 없습니다. 이 운동은 아주 간단한 게 특징입니다.
초간단 운동법
양손으로 팔걸이를 짚고 몸을 들어 올립니다. 이번엔 들린 몸을 팔의 힘을 이용해 내렸다 올렸다를 반복합니다. 이때 엉덩이 받침에 몸이 닿지 않도록 하는 게 포인트입니다.
혹은 팔의 힘으로 들린 몸을 지탱해도 상관없습니다. 어느 정도 근력이 붙으면 팔힘으로 몸을 자유자재로 올리고 내릴 수 있습니다. 팔걸이가 없는 의자라도 괜찮습니다. 엉덩이 받침의 좌우 끝에 손바닥을 대고 몸을 들어 올리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처음엔 팔힘으로 몸을 들어 올리는 것부터 쉽지 않을 겁니다. 그렇다고 낙심하지 마십시오. 저도 그랬으니까요. 기억이 맞다면 제가 제 몸을 들어 올리는 데 꼬박 1주일이 걸렸습니다. 10일가량 걸렸을 수도 있습니다. 성과 없이 며칠이 지나면 이게 되겠어?, 하는 심정이 들게 됩니다. 이깟 것 관두자는 마음이 스멀거리는 건 한순간입니다. 악마의 유혹을 뿌리치고 매일 시도하십시오. 결국 몸은 들리게 되어 있습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10일 정도면 누구나 제 팔힘으로 자기 몸을 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처음 며칠 몸이 앞으로 쏠릴 수 있습니다. 자칫 넘어지면 다칠 수 있으니 주의하십시오. 팔힘이 약해서 그렇습니다. 차츰 팔에 근력이 붙고 몸이 균형을 잡으면 어제만 해도 안 됐던 몸이 순간적으로 들립니다. 희열이 보통이 아닙니다. 특히 이 운동을 팔걸이가 있는 회전의자에서 할 땐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팔에 근력이 붙으면 상관없습니다.
효과
이 운동으로 전 이두박근과 활배근에 근육이 불었습니다. 가슴 근육은 말할 것 없고요. 복근에도 좋은 효과를 봤습니다. 상체 근육에 비할 바 아니지만 허벅지에도 근육이 붙습니다. 모니터 앞에 코를 박고 일에 몰두해야 하는 직장인이라면 목과 어깨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 운동으로 전 한 방에 통증을 날려버렸습니다. 허리 힘도 몰라보게 좋아져 서너 시간 앉아 있어도 불편을 못 느낄 정도가 됐습니다.
제가 이 운동을 하게 된 계기는 코로나 확산기와 겹칩니다. 행정기관의 집합금지 명령으로 이렇다 할 운동을 못하게 되자 이래선 안 되겠다 깊은 생각이 들더군요. 하다못해 탁구장에 가기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라 운동으로 할 게 뭐 없을까 고민됐습니다. 그때 불현듯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몇 달 전 어느 카페에서 어떤 분이 손으로 의자 팔걸이를 짚고 몸을 들어 올린 모습을 본떠서 해봐야겠다 싶더군요. 곰곰이 생각할 것 없이 사무실에서 충분히 할 수 있는 운동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단번에 몸을 들어 올릴 순 없었지만 이 운동의 장점을 바로 알 수 있었습니다. 몸을 살짝 들어 올리는 거라 주변 사람들에게 방해를 주거나 방해받지 않는 점과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할 수 있는 점이 아주 매력적이었습니다. 비록 몸을 들 수 없었지만 배와 허리, 팔, 어깨에 힘이 들어가는 것에서 그 부위의 근력을 키우는 데 제격이었습니다. 벌써 3년이 흘렀습니다. 제 몸 상태가 어떻게 변했는지는 따로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요약하면, 이 운동은
1. 근력 운동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2. 직장인의 만성병이라 할 수 있는 허리, 어깨, 목 통증을 잡아줍니다.
3. 아무 때나 간편히 할 수 있습니다.
4. 돈이 들지 않습니다.
5. 시간이 많이 들지도 않습니다.
6. 주변 사람들에게 불편을 주지 않습니다.
초보자가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으려면 초보자에겐 간편한 운동이 제격입니다. 운동에 맛을 붙이면 야외로 나가든 헬스장 정기권을 끊든 자유입니다.그때 가서 결심해도 늦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