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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갈 수 있는 더 먼 곳, 팀 잉골드의 《라인스》

선(Line)

by 콩코드


전과 다른 방식으로 세상을 본다면

생명이 선을 따라 나아간다는 독특한 시각이 지면에 용혈한다. 신선한 자극, 매혹적인 사색, 가없는 성찰이 솟는 힘은 풍부한 관점에서 나온다. 겉보기에 두텁고 거칠게 칠한 유화가 사물을 정밀하게 묘사할 수 있을까 싶은 우려가 있을 수 있다. 그런데 몇 걸음 뒤로 몸을 물려 그 지점에서 유화를 바라보면 전혀 다른 세상이 눈앞에 펼쳐져 놀랍지 않던가. - 이건 완벽한 현실인데. 화폭에 접근하는 방식은 화가의 수만큼이나 다양하다.



어디 그뿐이랴. 어떤 사물이든, 사고든, 학문이든, 과학이든 관점의 방향은 무한히 넓다. 우리의 경험이 일천한데 본 것만 가지고 이러쿵저러쿵 할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기존 지식, 기성 과학, 일전의 판단을 조금 밀쳐내면 언제든 그 자리에 새로운 지혜가 가득 찰 기회가 생긴다. 공간을 비워두는 것, 어떤 의미에선 고복(皐復)과 닮았다.



옛것이 가고 새로운 것이 오듯 시절이 바뀌어야 생동한다. 그 지점을 겨냥한 것이리라. 가까이서 볼 수 있다는 건 멀리서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세상은, 그리고 그곳에 둥지를 튼 어떤 것도 단선적이거나 일의적이거나 유일무이하지 않다. 해 아래 새로운 것이란 없다지만 새로운 시각은 있다. 하다못해 익숙한 것을 낯설게 읽을 수도 있다. 탁자 위에 팀 잉골드의 《라인스》를 올려 놓았다.




경우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조성 과정을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하는 돈이라면 보통은 못 볼 것 본 듯 거리를 유지하지 않던가. 그런 돈이 수중에 들어왔다면 참을 수 없는 수치감에 온몸을 부르르 떠는 게 상례일 터다. 유통할 생각을 했다면 이미 부정한 돈이라는 감각이 온 데 간 데 없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잊힌 돈, 엄밀히 말하면 잊히길 바랐던 돈이 누군가에게 건네진 뒤로 세평이 들끓고, 또 다른 누구의 어느 시절 행각이 수면 위로 재부상하는 모욕의 사이클이라니. 욕지기가 나서 더는 말을 잇지 못하겠다.



색채

어떤 곳에선 무색무취, 적정한 거리 유지, 고뇌에 찬 결심이 용을 쓰지 못한다. 알아서 기고, 따라서 붙고, 급기야 누군가의 똥구멍을 대신 후비는 짓에도 태연하다. 더러운 걸 더럽다고 못하는 곳에선 풀 한 포기도 자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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