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뷰티 칼럼 9] '필링' 피부를 정돈하는 한 단어

피부를 다듬는 첫 단계, 필링


   밥 먹을 시간도 줄이고 시간을 쪼개 파운데이션을 바르고 정성 들여 메이크업까지 했는데 화장이 들뜨기 시작한다면? 하루를 망친 것 같은 기분이 들게 되지요. ‘오늘은 화장이 잘 먹지 않아’ ‘왜 이렇게 화장이 들뜰까?’라는 생각이 들면 메이크업 제품을 탓하지만, 메이크업은 잘 못이 없습니다.


  뛰어난 화가라도 울퉁불퉁한 시멘트 벽에 정교한 그림을 그릴 순 없습니다. 더욱이 입체적인 얼굴 위에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여 파스텔톤의 색상을 입히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그림이 그려지는 바탕의 상태가 중요합니다. 피부 컨디션이 좋지 않다면 좋은 화장이 나올 수 없습니다.


  피부의 최외곽층에는 각질이라 불리는 죽은 세포들이 층층이 쌓여 있습니다. 각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피부에서 떨어져 나가고 새로운 각질이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됩니다. 새롭게 만들어진 각질 세포가 피부 외곽까지 올라와 떨어지는 기간이 보통 4주가 걸리는데 우리는 이를 ‘턴오버’라 부릅니다. 


  턴오버 주기가 길어져 오래된 각질이 쌓여 있으면, 피부톤이 어두워져 생기 없게 보입니다. 또한 오래된 각질은 메이크업을 방해합니다. 메이크업은 각질 위에 그림을 그리는 것이기에 정돈되지 않은 각질이 많을수록 화장이 들떠 보이게 됩니다.


필링을 해야 하는 이유

  맑고 깨끗한 피부톤을 얻기 위해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일은 각질 제거입니다. 각질은 피부를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최전방 수비수입니다. 턴오버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신체를 외부로부터 보호할 수 있고 깨끗한 피부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음주, 수면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인하여 턴오버가 불규칙해지면 각질이 누적되어 문제가 생깁니다. 이럴 때는 인위적으로 턴오버를 촉진시키는 필링이 필요합니다.


  목욕탕에서 때를 밀고 나면 피부결이 부드러워지듯이 필링을 하고 나면 얼굴 피부가 매끈해집니다. 떨어질 듯 말 듯한 각질이 제거되어 피부 요철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필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두 번째 변화는 밝아진 피부톤입니다. 각질은 오래될수록 검게 변합니다. 검어진 각질이 떨어지면 밝은 색의 각질이 그 자리를 대신하여 피부가 밝아집니다.


  필링은 화장품의 피부 흡수도 증가시킵니다. 화장품은 각질 사이를 통과하며 피부 속으로 흡수됩니다. 정돈된 도랑으로 물이 잘 흐르듯, 각질이 정돈되면 화장품이 피부 속으로 쉽게 흡수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화장이 잘 그려지고 오랫동안 유지됩니다. 그림을 그리기 전 종이에 묻어 있는 먼지를 제거하듯 들떠있는 각질을 제거하면 피부가 평평해져 메이크업이 쉽게 그려집니다. 오후에 각질이 뜨는 일도 생기지 않기에 화장이 오랫동안 지속됩니다.


필링 종류

  필링은 물리적인 도구를 사용해 각질을 벗겨내는 방법과 화학적 방법으로 각질을 녹여내는 두 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물리적 제거는 클렌징폼에서 주로 사용되는 방식으로 제품에 들어있는 스크럽제가 피부랑 마찰을 일으키면서 각질을 벗기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두터운 각질을 제거하는데 한계가 있기에 화학적 필링제가 들어 있는 화장수를 많이 사용합니다. 대표적인 화학적 필링제로는 AHA와 BHA가 있습니다.


  AHA는 수용성 과일산 종류가 많으며 전성분상에 글리콜릭산 또는 락틴산으로 표시됩니다. BHA에 비해 피부 자극이 적어 건조하거나 민감한 피부를 가진 소비자가 주로 사용합니다. 수용성 성분으로 피부층이 두텁고 건조한 중건성 피부 타입에 추천됩니다. BHA의 대표적인 성분으로는 살리실산이 있습니다. AHA와 달리 지용성 성분으로, 모공을 막고 있는 각질 제거에 효과적이기에 지성 또는 트러블성 피부에 효과적입니다.


필링 시 주의점

  각질이 제거되면 피부톤이 맑아지고 화장이 잘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각질은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존재입니다. 때문에 필링제를 매일 사용하여 각질이 제거되면 피부가 얇아지고 약해집니다. 또한 자외선에 쉽게 노출되어 색소가 침착되고 광노화가 진행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필링은 한 주에 1회 정도가 적당하고 민감성 피부는 피부 상태에 따라 필링 주기를 길게 늘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필링 후에는 보습크림으로 예민해진 피부를 가라앉혀 주어야 합니다. 필링 후 약해진 피부에 레티놀 등 자극적인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하면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필링 후에는 강한 화장품의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필링 후 외출 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주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야 합니다.


  어느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화장을 하기 전 스팀타월을 얼굴 위에 올려놓고 10여 분간 마사지를 한다고 합니다. 이 역시 화장 전 각질을 정돈하는 방법입니다. 화장이 잘 받지 않는다며 패드로 연신 얼굴을 때려 보았자 화장은 더 망가집니다. 종이가 깨끗해야 아름다운 그림이 그려질 수 있듯이, 각질을 정돈해야 원하는 메이크업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뷰티칼럼] 난 바르는 물이 달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