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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 카나페

요리치료사를 위한 레시피

08. 카나페




준비물

식빵 카나페와 과자 카나페 만들기에 필요한

식재료 : 식빵, 과자, 치즈, 햄, 방울토마토, 오이, 마요네즈, 케첩, 잼

조리도구 : 도마, 칼, 볼, 접시, 수저,


tip. 식빵이나 과자위에 올리는 식재료는 선호하는 식재료를 구입하도록 한다.




활동순서

①식빵을 4등분으로 자른다.

②햄을 4등분으로 자른다.

③치즈의 비닐을 벗긴다.

④치즈를 4등분으로 자른다.

⑤방울토마토를 반으로 자른다.

⑥오이를 동그랗게 자른다.

⑦감자를 으깬다.

⑧달걀의 껍질을 벗긴다.

⑨달걀을 으깬다.

⑩오이를 잘게 썬다.

⑪당근을 잘게 썬다.

⑫식빵, 과자에 마요네즈를 바른다.

⑬식빵-마요네즈-햄- 치즈-오이- 마요네즈-방울토마토 순으로 올린다.


tip.

삶은 달걀 : 달걀 자르는 조리도구를 사용하여 삶은 달걀을 얇게 잘라서(슬라이스) 사용한다.




활동방법

1. 식빵자르기

색종이를 접어서 4조각 자르기를 미리 연습한다.

- 모양과 크기가 똑 같지 않아도 무방하다.



2. 과자 활용

*식빵은 부드럽고 마음대로 조작이 가능하다

*과자는 과자의 질, 강도에 따라 다르므로 딱딱한 것부터 시작한다

- 에에스 <- 제크 <- 참크래커 : 중간 재질의 제크과자로 힘조절의 정도를 체크할 수 있다.

- 에이스과자는 너무 부드럽고 참크래커는 만히 딱딱하다.


*조작 기능이 좋다면 양 손으로 과자 봉지 뜯기와 가위로 자르기를 지도한다.



3. 마요네즈, 케첩, 잼

신체기능과 인지능력에 따라

*제품의 용기 채로 주어 힘조절이 이루지도록 한다.

*그릇에 따로 담아 두 사람이 함께 사용하도록 한다.




지도방법

1. 수준이란

①활동의 참여도 : 적극성

②활동의 난이도 : 발달수준

③활동의 수행도 : 인지능력을 파악하는 것이다. 또한

④착석이 되는가

⑤얼마나 적극적으로 활동하는가

⑥문제 해결 능력이 있는가

⑦지시따르기가 되는가

를 관찰한다.


2. 치료사는

언어적 지시 -> 행동모방지시 -> 언어와 행동 동시 지시 -> 언어적 지시의 순으로 반복한다.


3. 장애인의 활동 수준을 파악하여 활동의 난이도를 조절한다.

장애인의 인지능력을 파악하여 언어 또는 행동, 모델링의 방법 중 우선적인 것을 선택한다.


4.치료사는 장애인에게 도움을 주려는 메시지보다

반복적인 설명으로 이해시키려는 노력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07. #카나페 권명숙글20190814

#since2007한국요리치료연구소by권명숙

#장애인을위한레시피만들어주세요.

#요리치료사를위한레시피는특성과수준을알고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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