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치료사를 위한 레시피
준비물
식빵 카나페와 과자 카나페 만들기에 필요한
식재료 : 식빵, 과자, 치즈, 햄, 방울토마토, 오이, 마요네즈, 케첩, 잼
조리도구 : 도마, 칼, 볼, 접시, 수저,
tip. 식빵이나 과자위에 올리는 식재료는 선호하는 식재료를 구입하도록 한다.
활동순서
①식빵을 4등분으로 자른다.
②햄을 4등분으로 자른다.
③치즈의 비닐을 벗긴다.
④치즈를 4등분으로 자른다.
⑤방울토마토를 반으로 자른다.
⑥오이를 동그랗게 자른다.
⑦감자를 으깬다.
⑧달걀의 껍질을 벗긴다.
⑨달걀을 으깬다.
⑩오이를 잘게 썬다.
⑪당근을 잘게 썬다.
⑫식빵, 과자에 마요네즈를 바른다.
⑬식빵-마요네즈-햄- 치즈-오이- 마요네즈-방울토마토 순으로 올린다.
tip.
삶은 달걀 : 달걀 자르는 조리도구를 사용하여 삶은 달걀을 얇게 잘라서(슬라이스) 사용한다.
활동방법
1. 식빵자르기
색종이를 접어서 4조각 자르기를 미리 연습한다.
- 모양과 크기가 똑 같지 않아도 무방하다.
2. 과자 활용
*식빵은 부드럽고 마음대로 조작이 가능하다
*과자는 과자의 질, 강도에 따라 다르므로 딱딱한 것부터 시작한다
- 에에스 <- 제크 <- 참크래커 : 중간 재질의 제크과자로 힘조절의 정도를 체크할 수 있다.
- 에이스과자는 너무 부드럽고 참크래커는 만히 딱딱하다.
*조작 기능이 좋다면 양 손으로 과자 봉지 뜯기와 가위로 자르기를 지도한다.
3. 마요네즈, 케첩, 잼
신체기능과 인지능력에 따라
*제품의 용기 채로 주어 힘조절이 이루지도록 한다.
*그릇에 따로 담아 두 사람이 함께 사용하도록 한다.
지도방법
1. 수준이란
①활동의 참여도 : 적극성
②활동의 난이도 : 발달수준
③활동의 수행도 : 인지능력을 파악하는 것이다. 또한
④착석이 되는가
⑤얼마나 적극적으로 활동하는가
⑥문제 해결 능력이 있는가
⑦지시따르기가 되는가
를 관찰한다.
2. 치료사는
언어적 지시 -> 행동모방지시 -> 언어와 행동 동시 지시 -> 언어적 지시의 순으로 반복한다.
3. 장애인의 활동 수준을 파악하여 활동의 난이도를 조절한다.
장애인의 인지능력을 파악하여 언어 또는 행동, 모델링의 방법 중 우선적인 것을 선택한다.
4.치료사는 장애인에게 도움을 주려는 메시지보다
반복적인 설명으로 이해시키려는 노력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07. #카나페 권명숙글20190814
#장애인을위한레시피만들어주세요.
#요리치료사를위한레시피는특성과수준을알고활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