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치료 프로그램 18

시금치나물



2020-11-18시금치나물.JPG



편식


‘선생님 우리 아이는요 오이, 수박, 치즈 등은 안먹어요.’


내가 장애를 가진 친구와 요리치료를 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어머니들의 자녀 편식 식재료이다.

우리 친구들이 알아 듣지 못한다고 생각하시면서 기존에 형성 된 식습관 정보를 그것도

자녀를 옆에 세워두고 조곤조곤 말씀하신다. 그러면 나는 묻는다.


'오이 알러지 있나요?'


'아니요 오이 먹으면 올려요. 다 토해 내요.'



1) 어른은 자녀를 옆에 세워두고 안 먹는, 혹은 싫어하는 식재료에 대해 이야기 하지 않는다.

아이는 온몸으로 말한다. 나 이거 안먹는애. 우리 엄마한테 들었죠 손으로 입을 가리고 머리를 살래살래 흔들어 댄다 이거 먹기 싫어요 토해 버릴 거에요.


2) 어른은 자녀를 옆에 세워두고 ‘말을 못해요. 어려운 거 시키지 마세요. 혼자서는 절대 못해요’ 라고 이야기하지 않는다.

요리치료가 시작되면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고 한다. ‘ 지기는 못하는 애, 선생님이 해 줘야 되는 애, 만지기 싫어 하는 애, 암튼 엄마 한테 다 들었잔아요 라는 표현을 한다.

자녀가 옆에 있을 때는 긍정적인 표현을 한다. 선생님 우리 **이 한번 시켜 보세요 용감하게 잘해요.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요. 선생님의 사랑을 필요로 해요 라고 말한다. 아이들은 느낀다 엄마와 선생님에게 뿜뿜 나오는 사랑의 공기를.


3) 어른은 자녀에게 폭풍 잔소리와 간섭을 하지 않는다.

**아, 이거 해 볼래, 해 봐 라고 시켜 놓고 어른은 딴짓을 한다. 시작과 마무리까지 지켜 봐 주기를 바라고 있다.

**아, 너 혼자 할 수 있지 라고 하고 처음부터 잔소리를 한다 그것도 1절로 끝내지 않고 2절, 3절, 후렴까지 간섭을 한다. 아이는 나혼자 잘할 수 있을거라고 해 놓고 뭐야 많이 혼란스럽다,

자녀가 어떤 과제를 시작할 때 중요 사항만 간결하고 단순하게 설명을 한다. 한번으로 안되면 두 번 , 두 번으로 안되면 어른이 자녀에게 시범을 보여 준다. 설명과 시범에서 좀 더 적극적인 가르침은 자녀와 함께 연습을 해 보는 것이다. 연습 후 자녀 혼자서 할 수 있도록 잔소리 없이 언어적인 설명을 한다.


4) 어른이 조절하고 조정한다.

자녀가 많이 먹는 것이 아니라 손이 큰 엄마, 어른이 많이 준비하는 것은 아닌지 체크해 본다. 냉장고에는 식재료를 조금씩 저장하고, 과자, 라면류 등은 많이 사 두지 말아야 한다. 배달 음식의 양은 적게 주문하고, 외식은 자주 하지 말 것 그 대신 외시을 할 때는 더 자유롭게 먹을 수 있게 배려한다.


5) 자녀가 직접 선택하고 양을 조절 하도록 지켜 본다.

어른은 ‘**, 너가 먹고 싶은 것 담아 봐, 네가 먹을 만큼 담아~’ 라고 말한다. 장애인 자기결정권에 대해 교육 시켜야 한다고 말한다. 어른은 그들이 결정할 수 있도록 조절 능력도 가르쳐 주어야 한다. 조절하고 결정하는 힘은 가정에서부터 이루어져야 한다. 느리고 서툴지만 할 수 있는 능력이 많은 자녀임을 알아야 하는데 장애라고 아는 그 순간부터 부족하다고, 어렵다고, 못하다는 이유로 어른이 다 해 주려고 애쓰고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아야 한다


어른은 자녀와 함께 있는 곳에서는 칭찬과 격려를 담은 말만 전하기로 한다. 안하는 것, 못하는 것,

하지 않는 것, 싫어 하는 것, 미루는 것 등의 부정적인 행동과 말은 자녀가 없는 곳에서 의논하고 방법을 찾기로 한다. 자녀의 폭풍 식탐 때문에 고민이었던 어머니는 스스로를 되돌아 보았다고 했다.

이틀 동안의 교육은 자녀에게 많이 도움이 되었고 첫 날부터 배운 것을 시도해 보는 열정을 가지고 있었다.

교육이 끝날 즈음, 편식 뿐만 아니라, 자녀에게 나타나는 모든 문제의 발단은 나로부터 시작 되었음을 알았고, 자녀를 바라보는 이 마음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모르겠다고 하셨다. 장애자녀를 둔 어머니가 그러하듯

이런 교육을 듣는 날은 힘이 쏟았다가, 자녀의 문제행동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어느 날은

우울했다가를 반복 하곤한다. 그럼에도 우리는

지치지 않아야 하고 힘을 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요리치료 프로그램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