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오감각 발달을 위한 장애유아의 요리치료
사람은 누구나 정상교육을 받고 행복하게 삶을 영위하고
나아가서는 자기실현을 위해 소질과 적성에 알맞은 직업을 선택하여
능력을 발휘하고 인정받기를 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슬기롭게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소양이 필요하다.
장애를 가진 유·아동은 특성에 따라
적절한 이론을 선택하고 지도하는 방법을 조기에 이루어져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수정해 나갈 수 있는
자기조절 능력과 관리 능력이 습득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유·아동의 장애특성과 발달수준에 따라
가르치는 내용이 달라져야 하며
적절한 이론에 따라 지도방법을 연구하여야 한다.
장애 유아의 조기교육과 조기중재를 위해서는 진단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
장애 진단은 장애의 의심이 되는 영‧유아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장애유무, 장애유형, 장애정도에 따라
적절한 중재나 교육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영‧유아에게 제공되어야 하는 기능영역의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자립기능, 의사소통기능, 인지적기능, 신체적(감각‧운동)기능, 사회적기능, 정서적기능 등
장애유아의 조기교육은 다양한 활동이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요리활동은 장애 상태를 개선시키고,
모든 발달영역의 기능을 통합적으로 개선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그러므로
요리활동의 프로그램의 구성과 수준이 적절하게 이루어졌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첫째, 유아가 직접 만져보고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 호기심의 폭을 넓혀주고 충족시켜요.
- 마음껏 소리를 지를 수 있도록 합니다.
둘째, 유아가 몸을 많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
- 놀이를 통해 근육을 강화시키고 성장을 촉진시켜요.
- 오감을 자극하는 것은 두뇌 발달에 효과적입니다.
셋째, 유아의 개인차가 있음을 알고 인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활동의 반복을 통해서 기억하고 인지할 수 있어요.
- 자세히 관찰하여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 인내력을 가지고 혼자서 했다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넷째, 유아가 이상한 모양이라도 원하는 것을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 손동작을 많이 하면 두뇌 발달에 좋아요.
- 좋아하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 공부보다는 놀이로 친할 수 있도록 접근합니다.
다섯째, 유아에게 맞는 다양한 준비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일상에서 접하기 쉬운 식재료를 이용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천연의 식재료를 많이 접하게 있도록 합니다.
여섯째, 유아가 재미있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동작을 반복하여 집중력, 상상력과 추리력을 기를 수 있어요.
일곱째, 유아가 또래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를 주도록 합니다.
- 자신의 모습을 좋아하도록 유도합니다.
- 자기의 몸에 관심을 갖고 소중하게 다룰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여덟째, 유아가 심부름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말과 행동이 함께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홉째, 그림책이나 신문, 광고지를 함께 관찰 하도록 합니다.
- 직접 활동자료를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 쉽게 꺼내 볼 수 있는 곳에 자료를 준비합니다.
by 권명숙 한국요리치료연구소
2014 월간특수교육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