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쿨베어 Jul 11. 2024

브라질 04

 café 그리고 coffee

에스프레소, 뽀르 파보르


  아이스 아메리카노, 아이스 라테. 우리가 흔히 마시는 아이스커피는 사실 해외에는 없다. 아메리카노는 에스프레소를 내려서 뜨거운 물 또는 얼음과 차가운 물을 섞은 커피이고, 라테는 물 대신 얼음을 넣은 것이어서 만들기도 간단한 메뉴이지만 메뉴판에서 아메리카노라는 메뉴를 거의 본 적이 없었던 것 같다. 

  카페 아메리카노의 정확한 유래는 불분명하지만 가장 유력한 가능성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로마에서 주둔했던 미군 장병들이 쓴 맛이 강했던 에스프레소를 드립커피 수준으로 연하게 물을 타서 마셨는데, 우유를 타서 마시거나 급한 대로 물이라도 타서 마셨다고 한다. 때문에 이탈리아에서는 물을 탄 아메리카노를 경멸하는 수준으로 이해 못 한다고 한다. 미국에서도 브루잉 커피 또는 카페라테를 선호하기 때문에 아메리카노는 선호하지 않는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유난히 아메리카노를 많이 마시게 된 이유는 스타벅스가 국내에 들어오면서 대중화되었다. 




   커피를 몇 잔을 마시고도 떨리거나 잠이 안 온다거나 하지 않는 나는 분명 카페인 소화력이 뛰어난 사람일 거라고 생각했다. 이미 다른 카페에서 라테를 마시고도 책자에 나와 있는 유명한 커피집 카페 지눙디노 Cafe Girondino를 찾아갔다. 성 벤투 성당 앞에 있는 이곳은 우리나라 다큐 방송에도 나왔었고, 책자에도 유명한 곳이라고도 했다. 입구에는 잘 생기고 건장한 남자들이 보디가드처럼 서 있고, 가게 안은 테이블이 가득했고, 사람은 별로 없었다. 메뉴판을 천천히 읽어본다. 음... 아메리카노는 없네. 에스프레소, 뽀르 파보르 Espresso, Por favor. 참기름 맛이 나는 깊은 맛이라고 해야 하나. 에스프레소는 마셔 본 적이 별로 없는데, 아메리카노처럼 배가 부르지 않으면서 커피 향이 후각을 통해 오래 남는 이 느낌은 뭐지. 슬슬 에스프레소 맛이 적응되고 있었다.



어딜 가나 작은 쿠키를 챙겨 준다.

         


다음 날, 시간이 남아 카페 거리를 찾아갔다. Oscar Freire. 동네부터가 다르다. 예쁜 카페들과 명품 매장이 쭉 늘어서 있다. 신사동 가로수길이 연상되는 곳이었는데, 이곳의 카페는 아무 데나 들어 가도 맛있는 커피를 마실 수 있다고 했다.





  그중에 눈에 띈 곳 Santo grao. http://www.santograo.com.br/ 알고 보니 유명한 곳이었네. 어쩐지 다르더라. 빈 속에 에스프레소를 들이붓고 원두를 조금 사고 싶어서 물어봤더니 작은 사이즈가 250g이었나. 너무 크고 무겁다. 여행 중에 다 마실 수도 없고. 카페에서 나와서 근처 공원에 갔다. 불나방스타소시지클럽의 석봉이와 미소녀 대리운전을 들으며 샌드위치를 먹었다. 회사 동료에게 받은 이 음악은 폰에 옮기기만 하고 처음 들었다. 독특하면서도 재미있는 음악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브라질 0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