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본재 Aug 16. 2019

1,000만 원으로 결혼했는데요,
저렴한가요?

결혼 비용 공개합니다

넷플릭스에 ‘우리 저렴하게 결혼했어요(Cheapest Weddings)'라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있다. 세상의 온갖 저렴한 결혼식을 다 보여준다. 커플 별로 준비 과정부터 결혼식까지. 1편의 세 커플 중 한 커플의 사례는 어찌나 ‘짠내’가 나는지 눈을 뜨고 화면을 볼 수 없을 지경이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우선 중국 쇼핑몰에서 10만 원대 드레스를 본식 드레스로 샀다. 부케는 우리로 치면 ‘1000냥 숍’ 같은 데서 조화를 사서 직접 만들었다. 결혼식장은 어느 공원 부지를 몇 시간 대여했는데, 장식이 안 되는 장소라 몰래(?) 싸구려 빨간 천만 깔았다. 피로연장은 총 300달러어치 소품들을 사서 직접 꾸몄는데 그마저도 가족, 친구 도움 없이 신랑, 신부가 노동력을 갈아 넣어서 겨우 완성했다. 그렇게 힘들게 셀프 웨딩을 치렀는데 거의 모든 게 엉망진창. ‘저렴해 보이는' 결혼식장/피로연장에 지인과 가족들이 얼마 오지 않아서 더 초라해 보였다.


출처 : 넷플릭스 홈페이지


이런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종종 나오는 이유가 있다. 결혼식을 한번 치르기 위해 시간과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지만 돈도 많이 들기 때문이다. 주머니 사정이 넉넉한 사람들이야 원하는 대로 지를 수 있을 테지만, 그렇지 않은 커플들에게는 비용 절약이 최대 이슈가 될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앞서 소개한 프로그램의 짠 내 커플은 결혼식 비용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알려진 호주에 산다.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호주의 평균 결혼식 비용은 약 5,300만 원에 달한다. 영국(4,800만 원), 미국(3,800만 원) 캐나다(2,600만 원) 등에 비해 비용이 센 편이라서 저런 프로그램이 자주 나오는 것 같다. 우리나라 평균을 찾아봤는데 아쉽게도 신뢰 높아 보이는 공식 자료는 찾을 수 없었다. 통계청 자료는 2017년에 머물러있었다. 한 결혼정보 회사에서 2018년에 조사한 바를 결혼‘식’ 비용만을 추려 계산해보면 3000만 원(예식장, 예물, 웨딩패키지 포함) 정도쯤인 것 같다. 그 외 신혼집, 혼수, 신혼여행 등 필수 비용을 더하면 평균은 2억을 훌쩍 넘는다. 



해당 글은 <결혼은 현실이라죠? 저는 입 냄새 같은 거라고 말해요> 책으로 발행되었습니다.




▼ 웨딩해 콘텐츠 더보기 ▼

요모조모 잘 따져서 결혼 집 구하기

청첩장 한낱 버려지는 쓰레기라고요?

유혜주 가봉스냅 드레스는 어디 브랜드야?


매거진의 이전글 틴더 고인물의 1년 사용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