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본재 Nov 15. 2019

결혼하면 인간관계가 3단계로
정리된다

‘결혼 필터링'은 꽤나 강력하다

“결혼하면, 인간관계가 정리돼"


이런 말을 하는 결혼 선배들이 많았다. 사람마다,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나름 인싸 축에 속했던(?) 나도 일부분 공감한다. 현모양처를 자처하며 가정에만 충실하고, 애를 바로 가진 것도 아닌데 인간관계가 왜 청소될까 의아했는데 지나 보니 알게 됐다. 결혼 후 인간관계 정리 3단계 과정, 나름 정리해봤다.



1단계 - 결혼을 준비하면서


결혼 준비하며 가장 곤욕스러운 일은 ‘청첩장 돌리기’ 다. 최근 친하게 지낸 관계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모두가 그런 건 아니니까. 이를 테면 앞서 결혼한 친구와 최근 들어 맹숭맹숭한 관계가 되었다면? 청첩장을 줘야 할지 말지 고민에 빠지게 된다. 결혼식에 가고, 축의금을 했는데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나는 ‘다 뿌리고, 안 오는 사람은 정리된 걸로 생각하면 된다’는 원칙을 세웠다. 대신, 개인적으로 연락 안 한 지 몇 년된 사람은 결혼식에 갔더라도 연락하지 않았다. 청첩장을 돌릴 당시에는 뻔뻔해지는 게 쉽지 않았지만 결혼 후 방명록을 보면서 쓴웃음을 지을 일은 없었다. 왜냐하면 결혼식에 안 올 사람은 대부분 티가 났기 때문이다. 결혼하고 연락이 잘 안 되는 친구에게 청첩장을 보냈더니 읽씹(읽은 후 답장을 안 보내는 행동)당했다. 당연히 안 올 것으로 예상했고 실제로도 오지 않았다. 그런 친구는 내 지인 리스트에서 삭제했다. 오겠다고 해놓고 안 온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았다. 결혼식에 오지 못하더라도 메시지로라도 축하해주는 사람은 내 사람으로 남았지만, 축하 인사 한마디 안 하는 사람은 리스트에서 정리했다. 그렇게 1차 필터링이 끝났다. 



해당 글은 <결혼은 현실이라죠? 저는 입 냄새 같은 거라고 말해요> 책으로 발행되었습니다.




▼ 웨딩해 콘텐츠 더보기 ▼

딱 맞는 웨딩홀을 찾기 위한 위대한 여정

결혼 이후의 현실적인 삶이 궁금하신가요?

요즘 비혼이 대세라던데, 너는 왜 결혼해?



매거진의 이전글 저 푸른 초원 위에 그림 같은 집을 짓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