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본재 Apr 03. 2020

웨딩 스튜디오,
어떻게 해야 잘 고를까?

<스튜디오 촬영 vs 제주 스냅> 그것이 문제로다

나는 영화 연출을 전공했다. ‘영화 학도’라고 부르기엔 차마 민망할 정도로 영화와 관련 없는 일을 하고 있지만, 그래도 사진이나 영상처럼 이미지로 표현되는 것에 나름 심미안이 있다. 그래서 처음 결혼 준비할 때 신혼부부들 집에 걸려있는 촌스러운 웨딩 사진을 꼭 찍어야 되나 싶었다. 오글거리는 것도 싫어해서 ‘우리 결혼했어요!’라고 대문짝만 하게 표현하는 게 낯간지러웠다. 천편일률적인 결혼사진보다 자연스럽게 우리 다움을 표현할 수 있는 스냅사진을 찍자고 남자 친구(지금의 남편)와 얘기했다. 


대망의 플래너 상담! 일단 결혼 준비는 1도 모르니 당시 우리는 플래너에게 의존해야 했다. 플래너는 취향에 대해 이것저것 묻더니 자연스럽게 ‘스드메(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패키지를 권유했다. 물론 패키지가 더 저렴하고 편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우리는 스튜디오를 생략하고 제주 스냅을 찍고 싶다고 소신 있게 말했다. 그러자 플래너는 익숙하다는 듯 웃으며 이야기했다.


“신부님 드메 패키지에 저희가 제휴로 진행하는 제주 스냅도 가능하긴 한데요. 금액적으로 더 비싸져요. 그리고 한 번뿐인 결혼인 만큼 제대로 된 사진은 스튜디오에서 꼭 남기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전문가인 플래너의 말도 일리가 있었다. 실제로 제주 스냅 업체 3곳을 비교해보니 금액이 부담되는 건 사실이었다. 여러 구성 중에 그나마 좀 알찬 구성은 120만 원이었고, 여기에 비행기 티켓과 숙소, 렌터카 등 모든 비용을 더하면 족히 200만 원은 들었다.


‘미리 설정해 둔 예산을 넘기기는 싫고, 내가 좋아하는 제주에서 무언가는 꼭 남기고 싶은데…’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머리를 싸매고 고민하던 나는 묘수를 떠올렸다. ‘그래, 나는 영화 전공이니까 사진 말고 영상으로 기록하면 되지!’ 불과 2년 전이지만 당시 제주에서 영상을 찍는 커플은 많지 않았다. 상품으로도 나오지 않았었으니 말이다.  



제주에서 6개월 동안 혼자 떠돌이 생활을 하며 영상 작업을 하던 때가 있었다. 그때 우연히 알게 된 제주 토박이 친구와 함께 공모전도 참가하고 뮤직비디오를 제작하기도 했다. 이렇게 훌륭한 지인이 제주에 있는데, 이번에 조금 신세를 져보자 했다. 그 친구는 고맙게도 흔쾌히 우리 커플을 위해 웨딩 뮤직비디오를 만들어 주기로 했고, 결과적으로 나는 서울에서 스드메를 모두 진행하고 제주에서는 영상을 찍었다. 


많은 예비부부가 어떤 기준으로 웨딩 스튜디오를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한다. 나도 그랬다. 한 가지 조언을 하자면, 많이 보고 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엔 이 사진 저 사진 모두 예뻐 보일 것이다. 그러나 계속 여러 업체의 포트폴리오를 보다 보면 유독 마음에 드는 사진들이 있다. 그게 바로 본인의 취향이다. 마음에 드는 사진들을 모두 캡처해 플래너에게 보여줘도 좋다. 플래너가 비슷한 분위기의 업체를 추천해주기 때문에 더 세밀하게 본인의 취향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먼저 본인의 취향을 찾고, 그에 맞는 스드메 업체를 잘 알아본 후에 원하는 업체와 제휴가 잘 되어있는 컨설팅과 진행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PLUS

웨딩 스튜디오는 크게 ‘인물 중심’과 ‘배경 중심’ 두 가지로 나뉜다. 인물 중심 스튜디오는 깨끗한 배경에서 신랑, 신부에게 집중되는 촬영을 하고, 배경 중심 스튜디오는 화려한 배경에서 다양한 컨셉으로 촬영한다. 나는 “다시 결혼해도 인물 중심!”을 외치고 싶을 정도로 인물 중심 스튜디오를 추천한다. 유행 타지 않고 우리의 가장 아름다운 젊음을 담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배경 중심 스튜디오는 지금 당장 예뻐 보일 수 있어도 3년 뒤엔 촌스러워진다. 물론 나의 개인적인 추천일 뿐 배경 중심 스튜디오에 이미 꽂혔다면 마음 돌리기 쉽지 않을 것이다. 


스튜디오를 결정했다면 축하한다. 2% 정도 끝냈다. 다음은 스튜디오 촬영을 어떻게 하면 후회 없이 잘 끝낼 수 있을 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겠다.

 
 




▼ 웨딩해 콘텐츠 더보기 ▼

웨딩해에서 웨딩밴드 할인 혜택 받기

결혼 준비하는 당신이 잊지 않길 바라는 것

공항에서 사람들이 자꾸 쳐다봐요!



매거진의 이전글 결혼할 때 궁합 풀이 꼭 필요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