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본재 Jun 10. 2020

네이버 modoo로 만드는
셀프 모바일 청첩장

이렇게 좋은 거 나만 알고 있을 수가 없어서

청첩장, 직접 만들 거지? 


직접 그린 일러스트로 제작한 3단 청첩장


결혼을 준비하면서 많이 들었던 말 중 하나다. 아마도 내가 지인들의 청첩장이나 식권을 만들어준 적이 있다 보니 다들 자연스럽게 떠올렸다. 그들의 예상대로 나는 셀프로 청첩장을 만들었다. 남의 일이라면 이렇게 미루지 않았을 텐데, 클라이언트가 나 자신이다 보니 미루고 미뤄 3월이 되어서야 완성하게 되었다. 


친구가 재밌게 설명해준 나의 종이 청첩장 (출처 : https://youtu.be/jmLdyOLlCEc)


부산에서 결혼을 하다 보니 설명이 길어져 3단 청첩장으로 만들었다. 참고로 뒷면에 덕담을 적고 결혼식장에서 다시 넣을 수 있도록 기획했다. 결혼식 2달 전부터는 매주 약속을 잡고 청첩장을 나눠주러 다녔다.  



모바일 청첩장이 문제다! 
결혼 준비 내내, 결혼 이후에도 혼나고 있는 결혼사진


종이 청첩장을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그러나 이제 모바일 청첩장이 문제였다. 대부분 청첩장 업체는 종이 청첩장을 주문하면 모바일 청첩장은 무료로 제공해줬다. 나는 직접 만들다 보니 그렇게 할 수는 없었고, 그렇다고 따로 홈페이지를 만들자니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릴 것 같았다. 그냥 이미지로 만들어 뿌릴까 생각했는데, 부모님께 ‘그 카톡으로 보내는 링크는 언제 줄 거냐’는 말을 듣고 이미지로 만드는 생각을 접었다. 이미 셀프 결혼사진으로 혼나고 있는 중이었으므로….


네이버 modoo로 청첩장을 만든다고? 


https://www.modoo.at/home


정보의 바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었고 그들을 통해 네이버 modoo로 청첩장을 만들 수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네이버 modoo는 네이버에서 소상공인을 위해 제공하는 무료 홈페이지 제작 툴이다.) 


요즘에는 modoo을 활용해 청첩장을 만드는 경우가 많은지 업종별 템플릿으로 미리 청첩장 템플릿을 제공해주더라. 내가 제작했을 때는 그보단 소상공인을 위한 모바일 홈페이지 제작 서비스를 좀 더 강조했다. 당시 나는 네이버 modoo를 이용해 쉽게 모바일 청첩장을 만들 수 있어 정말 반해버렸다. 


네이버 modoo로 만드는 모바일 청첩장 3가지 장점 
 
메뉴 구성: 메인> 갤러리> 정보> 축하 메시지(게시판)>오시는 길


장점 1. 내 맘대로 메뉴 구성을 할 수 있다. 

기존 모바일 청첩장과 달리 내 맘대로 메뉴를 구성할 수 있다. 주로 모바일 청첩장은 싱글 페이지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은데 홈페이지다 보니 원하는 대로 메뉴를 넣고, 추가할 수 있다. 우리는 누구보다 많은 웨딩 사진을 첨부했고, 결혼식을 위해 부산까지 오는 하객을 위해 「부산 여행 정보」를 추가했다. 또한, 예식 하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결혼식 식순을 하객들이 볼 수 있도록 추가했다. 


장점 2. 언제든 수정이 가능하다. 

청첩장을 제작하다 보니 수정하고 싶은 것들이 하나 둘 생겼다. 내가 만들고 관리하는 사이트다 보니 역시 다른 사람을 통하지 않고 내가 직접 수정할 수 있었다. 이 장점은 「축하 메시지」 게시판 설정에서 특히 유용했는데, 처음 모바일 청첩장을 보고 남겨준 축하 메시지들이 네이버 아이디로 기록되면서 실제로 누군지 모르는 문제가 있었다. 글쓰기 안내 문구 설정에 ‘축하 메시지 작성 시 이름을 함께 적어달라’는 요청을 적었고 다행히 그다음부터 친구들은 모두 이름을 적어주었다. 



관리자 화면. 홈페이지 공개/비공개 설정도 쉽다


장점 3. 통계를 볼 수 있다. 

회사에서 웹서비스를 운영하는 터라 한참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많았다. 그래서 나중에 모바일 청첩장을 만든다면 방문 통계를 분석하고 싶다고 말했는데, 네이버 modoo는 소상공인을 위한 서비스라 간단한 통계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었다. 1년이 지난 지금도 매월 월간 리포트가 내 메일로 보내진다. 누가 통계는 다음번에 더 잘하기 위해 보는 거라고 했었는데, 내 인생에 2번의 청첩장은 없기를!


해보니까 좋던데요? 


페이스북에 공유한 modoo 모바일 청첩장


만나지 못하는 지인들에게는 모바일 청첩장으로 대신하고, 혹시 전하지 못한 사람이 있을까 페이스북에 모바일 청첩장 링크를 공유했다. 당시 네이버 modoo로 만든 청첩장을 본 사람들의 반응이 재밌었다. 일반 모바일 청첩장과 다르다는 평도 있었고 ‘네이버 modoo’가 좋다며 공유해간 지인도 있었다. (귀엽) 그러다 보니 개인적인 청첩장인데 공유가 4회나 되어서 마케팅을 하는 입장에서 재밌다는 생각을 했다. 




이제 결혼한 지 1년이 지났다. 종종 네이버 modoo에서 월간 리포트가 오면 아직 우리 청첩장 페이지가 살아있구나 하는 생각 한다. 가끔 들어가 우리 사진도 보고, 친구들의 축하 메시지도 본다. 이 홈페이지는 우리가 삭제하지 않는 이상 계속 남아있을 예정이다. 


실제 청첩장이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링크를 공유합니다 :) 

https://helloyirul.modoo.at/ 


 




▼ 웨딩해 콘텐츠 더보기 ▼

진심을 전하는 청첩장, 신시얼리 최대 10% 할인 받기

결혼식에 딱 280만원만 쓰세요!

딩 호구 탈출방! 결혼 준비 함께 나눠요!


매거진의 이전글 웨딩드레스를 처음 접하는 자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