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추억바라기 Nov 14. 2019

변화될 삶을 위해 오늘도 배웁니다

40대 중반 배움의 연장선에서

나는 매일매일 사람들을 만난다. 같은 사람을 만나기도 하고, 다른 사람을 만나기도 한다. 난 IT업계 기술직에 근무하는 20년 차 직장인이다. 기술군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특징이 좋게 얘기하면 소신 있고, 그냥 편하게 얘기하면 고집이 있다. 또 기술직군에 종사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프라이드가 강해서 남에게 싫은 소리 듣는걸 못 견뎌한다. 물론 모두가 그렇다는 얘긴 아니지만 그냥 일반적으로는 그런 것 같다. 솔직한 말로 나도 그러니까.


   그래서 그런지 사람 만나는걸 힘들어하는 친구들이 많다. 기술자를 찾는 경우는 대개 사용 중에 문제가 있을 때이지, 잘 쓰고 있는 제품 때문에 기술자를 찾는 경우는 드물다.  그러다 보니 그런 고객들 호출에 매사 힘들어하게 되고, 이런 일이 반복되면 생각도 `불편, 불안, 짜증`  등의  네거티브적 사고가 굳어지게 된다.


   하지만, 난 이런 기술직임에도 사람 만나는 게 두렵지가 않다. 아니 정확히 얘기하면 `않았다`가 맞다.

그땐 새로운 고객을 만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솔루션을  제안하고, 이런 솔루션을 그들의 요구에 맞게 최적화하여 컨설팅할 때 오는 스스로에 대한 성취감이 좋았다. 또한 고객도 자신이 의도한 대로 좋은 결과를 가져왔을 때, 그들의 경외감 어린 시선을 느낄 때면 개인적인 쾌감, 흥분으로 몰래 감정까지 벅차오르곤 했다. 그렇다고 난 변태는 아니다.


   영업직이 아님에도 영업같이, 기술임에도 영업 마인드가 강한 게 장점이라고 나름 생각했다. 근데 그게 나만의 생각이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부서도 바뀌고, 하던 업무도 바뀌었다.  채워져 있던 자신감도 없어지고, 가지고 있던 내 일에 대한 소신도 없어져 갔다. 지금 하는 업무가 생소하다 보니 업무에 숙련도도 떨어졌고, 그리 사람 만나는 게 좋았던 나로서는 관련 기관 담당자를 만날 때가 제일 죽을 맛이었다. 혹시나 실수하지 않을까 노심초사에, 나이 먹고 초짜 같은 모습 보여주는 것도 창피해서 쓸데없이 아는 척까지.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 일도 사람이 하는 일이라고 익숙해져 갔고, 업무의 숙련도도 어느 정도 자리에 올라서고 나니 그 죽을상, 울상 짖던 나는 온 데 간데없고, 예전 생기를 찾아가고 있다.

  난 집에서는 가장이고, 회사에선 부장이다. 누굴 가르쳐야 될 위치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난 새로운 일을 하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서 오늘도 무언가를 배우고 , 깨우친다. 난 우리 애들에게서도 배운다.


  매일매일 같은 일상을 사는 사람들도 같은 사람만 만나는 것은 아니다. 언제나 새로운 만남을 기대하고, 준비하는 마음부터가 배움의 시작인 것 같다.  이런 만남을 통해, 이런 관계를 통해 우리는 아파하기도 하고, 기뻐하기도 하면서 성장해 나간다. 하루하루 성장해 가다 보면 어제보다 조금 더 나은 삶, 조금 더 나은 내일을 만날 수 있지 않을까? 변화하는 내 삶을 갖고 싶어서 난 오늘도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걸 두려워 않는다.  


 난 내일 어떤 사람을 만나서 무얼 배울까? 기대되지 않는가?




이전 14화 나도 왕년엔 말이야, 나도 라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