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수능이 끝났습니다. 여러분의 노력과 수고에 진심으로 박수를 보냅니다. 곧 20살이라는 성년의 문턱 앞에 서게 되는 이 시기는 단순히 나이가 한 살 늘어나는 것을 넘어, 인생의 첫 전환점입니다. 몇 가지 마음을 나누고자 합니다.
첫째, 자신의 꿈을 찾기 위해 도전하세요. 20살은 자신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탐색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입니다. 좋아하는 것과 하고 싶은 것에 대한 열정을 가지세요. 친구, 교수, 선후배와의 관계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관계를 통한 경험도 배움이며, 그 배움을 통해 꿈을 구체화하세요. 구체화된 꿈에는 실패가 없습니다. 도전을 두려워하지 말고, 성공과 실패를 통해 자신을 발견해 나가세요.
둘째, 자신을 믿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지세요. 20살이 되면 많은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됩니다. 때로는 그 선택에서 실패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망했다”, “역시 안 되네” 등 의심하는 말보다 자신의 가능성을 믿으세요. “할 수 있다” 등의 긍정적인 사고는 여러분의 삶을 밝고 희망차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삶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즐기세요.
셋째, 사회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세요. 성인이 되었다는 것은 더 많은 자유와 책임이 따른다는 뜻입니다. 자유만 느끼는 무분별한 성인이 아닌 책임을 나누려는 자세를 가져 보세요. 사회와 공동체에 관심을 가지고 작은 행동부터 실천해 보세요. “나 하나쯤이야”가 아닌 “나부터”라는 생각은 여러분을, 여러분의 주변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20살은 배움과 성장, 고민과 즐거움이 공존하는 시기입니다. 이제 여러분은 성인이 되었고, 보호자로부터 신체적, 정신적 독립을 위해 준비해야 합니다.
마하트마 간디는 “네 믿음은 네 생각이 된다. 네 생각은 네 말이 된다. 네 말은 네 행동이 된다. 네 행동은 네 습관이 된다. 네 습관은 네 가치가 된다. 네 가치는 네 운명이 된다.”라고 말하였습니다. “말의 힘”을 믿고, 꿈을 향해 힘차게 나아가고, 청춘의 삶을 주체적으로 이끌어 가세요.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성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위 글은 유성구 소식지 <더 좋은 유성> 12월호에 실린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