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로지 May 19. 2022

슬픈 이를 위로하는 최악의 방법

나의 슬픔에게 말합니다. 이젠 잘할게.

나의 소중한 누군가가 슬픈 얼굴로 슬픈 목소리를 하며 다가올 때

그리고 그 슬픔의 깊이가 저 아래 까마득하게 깊을 때


나는 어쩔 줄 몰랐다.

나는 나의 슬픔에게도 어쩔 줄 몰라했으니까.


애지중지 키우던 강아지와 이별하던 날도

가시 돋친 말로 지쳐 돌아온 날도

쓰레기통에 지난 추억을 던져버리고 온 날도

자의 반 타의 반 꿈을 접어야 했던 날도


나는 그냥

그냥 불을 끄고 침대에 누워서 울었다.

아무도 모르게.


아무도 모르게 흘리는 눈물이 베개를 천천히 적시고

그 눈물이 다시 마를 때쯤 밝아진 방에서

퉁퉁부은 내 눈만 빼면

좀 나아진 것 같아서.




내가 고등학생이었을 무렵

나의 사랑하는 엄마, 그리고 그 엄마가 사랑하는 엄마

우리 할머니가 세상을 떠나셨다.


그 계절이 언제였는지

마지막 모습이 어땠는지

그런 기억들보다 내게 선명하게 남은 건

엄마의 한마디였다.


괜찮냐는 그 한마디도 없니”


할머니를 보내드리고 온 엄마에게 난 그저 평소처럼

오늘 저녁은 뭔지 물어보고 있었나 보다.


슬픔을 모른척하는 게 그게 난 위해주는 줄 알고.

모든 사람들이 나처럼 혼자 아무도 모르게 울고 나면

괜찮아지는 줄 알고.


아무도 모르게 울어야 슬픔을 이기는 줄 알았다.




아마도 난 슬픈 이를 위로하는 최악의 방법을

최선이라 생각하며 살아온 것 같다.


그저 나만 모른 척해주면 될 것 같았는데 말이다.


아무 일도 없던 것처럼 웃는다고

아무 일이 아닌 것처럼 되지 않는데


슬픈이의 곁에 있어준다는 게

나름대로 침묵이라 생각했는데

그건 슬픈 이를 더 멀게 느껴지게 하는 일이었다.


곁에서 마음을 읽어주는 일

아마도 내가 하고 싶었던 곁에 있어주기는

그런 거였을 텐데 말이다.


그날 이후로 나의 슬픔에게도 이젠 더 이상

혼자 울게 두지 않겠다고 했다.


슬픔은 이겨보려 감춰보려 하는 게 아니라

읽어보고 드러내 보는 게 맞다는 걸 알기에.

작가의 이전글 잊어버릴 순 있어도 잃어버릴 순 없는 단 한 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