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엉 Jul 16. 2024

팀리더님… 그 방향키 고장 나서 안 돌아가요…

담대해져야 하는 오늘…

음. 오늘 드디어 매출과 정산 업무를 담당하실 분이 첫 출근이란 걸 하셨다. 하지만 나는 아침 10시 ~ 11시 사내 상담을 신청했다. 새로운 분이 오시면 팀리더가 챙기시라… ’ 팀원도 없잖아!!!!!‘


사실 나는 지금까지 모 회사 사내 상담을 받아왔었다. 내가 우울증으로 상담을 시작할 때 즈음에 우리 회사 전담 사내 상담사는 없었다. 그러다, 내가 우울증에 빠지고, 해당 문제가 수면 위에 떠오르면서… 우리 회사를 전담하는 사내 상담사가 배정되었다. 나를 오랜 시간 봐주었던 사내 상담 선생님 또한 좋은 분이지만, 지금 내게는 다양한 관점이 필요했던 것 같다. 우리 회사를 전담하고 있는 사내 상담 선생님은 뭔가 다를 것 같았다. 1시간 시차를 쓰고 사내 상담을 받으러 상담 선생님 방으로 향했다.


우리 회사를 전담하고 있는 그였기에. 내 상황에 대한 이해도 정확하고 빨랐다. 그가 정의한 내 상황은… 1. 팀리더가 우유부단한 편인 것 같다. 팀 리더로서의 역할을 해주셔야 하는데, 그 부분을 잘 못하시는 것 같다. 2. 이 경우, … 무엉씨가 리더십을 더 발휘해야 하고, 팀을 구조화시켜야 한다. 3. 이직을 고려한다면 길게 한 1년 정도 보고, 당장 퇴사는 추천하지 않는다. 이직하는 회사도 천천히 알아보고, 특히 그 회사의 환경이 어떠한지? 보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 4. 현재 무엉씨가 다니는 회사의 환경은… 정서적 환경이 없다. 업무 체계화가 규모대비 현저히 정비가 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누구든… 이런 환경에 놓이면 자연스럽게 갈리게 된다. 5. 헤더들의 리더십이 팀 단위까지 뿌리내리지 못한다. 모두… 동상이몽… 중인 것 맞다.


그는… 전담 상담 선생님은 정확했다. 맞다. 나는 지금 마법 없는 하울의 움직이는 성… 같은 회사를 다닌다.


무엉씨 말 대로, 마법 없는 하울의 움직이는 성 맞아요. 사고는 계속 터지고, 일은 들어오는데, 2~3년 차 사람들이 제일 많이 퇴사합니다. 50%가 그 구간에서 퇴사해요. 거쳐가는 회사죠. 체계가 생길 수가 없는 구조이죠. 문제는 발생하는데, 무슨 일이 발생하고, 그 원인이 뭔지는 또 몰라요. 그게 또 이 회사의 맹점이에요. 10년 차 이상들이 꽤 있으시죠. 자리보전을 위해 수구적이실 겁니다…


현상 파악이 됐다면. 두 가지 방안이 있어요. 지금 팀을 구조화시키고, 안정화시켜 보는 것… 천천히 이직을 생각해 보는 것…


나는 조용히 상담실을 나왔다. 무슨 일을 해야 할지? 몰라서, 업무지시를 명확하게 하지 못하는 팀리더와 일하고 있다. 내가 정말 이 조직에서 버티고 성과란 것을 낸다면, 나는 다른 차원의 커리어를 열어갈 테지… 그 차원의 커리어를 맞이할 담대한 용기가 내게는 필요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이 회사를 다니고 싶은 건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